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대우조선해양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조선주, 조선 관련주)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CJ대한통운'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대우조선해양'입니다.

(참고:CJ대한통운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택배 관련주, 물류 관련주))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6년간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앞으로의 기업을 이해하고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대우조선해양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보고서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6년간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대우조선해양 주가

상장 이후 대우조선해양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주별, 월별 주가
대우조선해양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현재(21.03.07.) 주가는 24,850원이며, 주가는 20년 반등 후 횡보중입니다.

 

이후에 대우조선해양과 같은 주가 반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리고, 대우조선해양은 어떤 사업을 하길래 이러한 반등을 보여줄 수 있었던 걸까요?

 

이어지는 사업보고서 분석을 읽어보시면, 힌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2. 대우조선해양 사업보고서 분석

2000년 설립된 대우조선해양은 현재(2021.03.07.) 시가총액 2조 6,600여 억 원의 선박 및 수상 부유 구조물 건조업체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선박사업(조선사업), 해양플랜트사업, 특수선사업주된 사업으로 하며, 종속회사디에스엠이정보시스템을 통해 기타 사업(컴퓨터 통합자문 및 시스템 구축 사업)도 영위합니다.

 

사업부문별 상세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선박 부문 개황 ( 출처 :DART)

 

선박 부문에서는 LNG 운반선, 컨테이너선 등 다양한 상선제조하여 판매하며, 19~20년 시황이 좋지 않았으나 여러 상선을 수주 받아 제조하는 등 견고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해양 플랜트 부문 개황 ( 출처 :DART)

 

해양 플랜트 부문에서는 해양 시추/생산 설비 및 육상Modular Plant(모듈실 플랜트)까지 전체 제품에 걸쳐 사업 수행 경쟁력확보하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특수선 부문 개황 ( 출처 :DART)

 

특수선 부문에서는 잠수함, 구축함, 구난함, 경비함 등의 특수선 제조하여 한국 해군 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기타 부문 개황 ( 출처 :DART)

 

기타 부문에서는 디에스엠이정보통신을 통해 IT 서비스 분야 컨설팅 및 솔루션, 시스템 구축 등운영하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시장점유율 ( 출처 :DART)

 

조선해양플랜트협회의 209월 기준 시장점유율22.1%이며, 현대중공업(30.8%), 삼성중공업(18.7%)에 이어 3번째입니다.

 

이어서 대우조선해양의 사업부문별 매출비중입니다.

 

대우조선해양 사업부문별 매출비중 ( 출처 :DART)
대우조선해양 사업부문별 매출실적 ( 출처 :DART)

 

매출 비중상선 72%(수출 100%), 해양 및 특수선 26%(수출 67%, 내수 33%), 기타 0.8% 으로 차지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에 대한 수출과 내수의 비중수출 92%, 내수 8%수출 비중이 높습니다.

 

다음으로 주요 제품 가격 변동, 원재료, 사업장 가동률, 수주 관련 내용입니다.

 

대우조선해양 제품 가격 변동 추이 ( 출처 :DART)

 

제품의 가격4개의 품목을 제시하고 있으며, 3개의 품목(VLCC, SUEZMAX, 컨테이너20,000~22,000TEU)감소 추세, 1개 품목(LNG174,000CBM)증가 추세입니다.

 

대우조선해양 원재료 변동 추이 ( 출처 :DART)

 

원재료의 가격4개의 품목을 제시하였는데, 1개의 품목(PAINT)제외고 지난 3년간 가격이 하락하는 추세입니다.

 

대우조선해양 사업장 가동률 ( 출처 :DART)

 

209월 기준 사업장 가동률대우조선해양101%, 중국지사인 대우조선해양(산동)’78%입니다.

 

대우조선해양 수주 상황 ( 출처 :DART)

 

수주209월 기준, 수주 총액 약 12, 기납품액 54000여억원, 수주잔고 72000여억원입니다.

 

마지막으로 투자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기업의 경쟁 우위요소입니다.

 

대우조선해양 경쟁우위요소 ( 출처 :DART)

 

대우조선해양이 제시하고 있는 경쟁우위요소크게 2가지입니다.

 

첫 번째 인재 양성 체계마련, 비핵심 자회사 구조조정 등을 통한 핵심 역량 확보입니다.

 

두 번째에너지 절감 장치, 방산기술 연구소, 스마트 조선소 구축을 위한 스마트 팩토리 기술 개발 등 다양한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다는 점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이 이와 같은 경쟁 우위 요소들을 발전시켜 이익 증대를 할 수 있을지 관심있는 투자자분들은 이어지는 실적 분석과 함께 기업의 앞으로의 행보를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대우조선해양과 같이 성장 비전을 품어 주가 상승을 이뤄낼 수 있는 기업은 무엇이 있을까요?

 

3. 대우조선해양 실적 분석

 

다음은 대우조선해양의 최근 6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20년은 3분기까지의 실제 실적에 4분기 예측값을 반영한 정보입니다.)

 

 

손익계산서 : 매출액 15년부터 꾸준히 하락했으나, 영업이익 17년 흑자 전환하고,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19년 대비 20년 상승한 것 긍정적으로 보여집니다.  

 

대차대조표 : 자산 총계 15년 감소하였으나, 이는 부채 총계 지난 6년간 꾸준히 감소하고 자본총계 지속 증가하기되기 때문인 것으로 볼 때, 재무 건전성이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금흐름표 : 17년까지 영업활동현금흐름잉여현금흐름(FCF)적자였으나, 18년 영업활동현금흐름흑자 전환잉여현금흐름흑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대우조선해양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조선주]

삼성중공업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

한국조선해양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

 

[해운주]

HMM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