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HMM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해운 관련주, 해운주)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LG디스플레이'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HMM'입니다.

(참고:LG디스플레이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디스플레이 관련주))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간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앞으로의 기업을 이해하고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HMM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보고서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6년간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HMM 주가

 

상장 이후 HMM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hmm 주별, 월별 주가
hmm 연별 주가

 

HMM의 현재(21.01.31.) 주가는 13,650원이며, 주가는 지속 하락하다 20년 급등했습니다.

 

이후에 HMM과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리고, HMM은 어떤 사업을 하길래 이러한 주가 상승을 보여줄 수 있었던 걸까요?

 

이어지는 사업보고서 분석을 읽어보시면, 힌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2. HMM 사업보고서 분석

 

1976년 설립된 HMM은 현재(2021.01.31.) 시가총액 4조 4700여 억 원의 외항 화물 운송업체입니다.

 

HMM컨테이너, 벌크화물 등의 화물을 선박을 이용해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장소에 수송하는 해운업주된 사업으로 합니다.

 

HMM의 사업부문은 컨테이너선’. ‘유조선/건화물선으로 크게 2가지로 나뉘며 각 사업부문과 관련된 상세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컨테이너 부문 설명(출처:DART)

 

컨테이너선 부문남미, 호주, 러시아 지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4월부터 3대 해운동맹인 디 얼라이언스의 정회원으로 공동운항을 통해 비용 구조를 개선. 21년 친환경 초대형 선박 20척 운용으로 환경 규제에 대비하는 등 미래 성장 동력확보하고 있습니다.

 

컨테이너 부문 시장점유율(출처:DART)

 

20년 기준, 미주항로 글로벌 시장 점유율아시아->미주서안 항로’ 7%,미주서안-> 아시아 항로’ 8%입니다.

 

유주선/건화물선 부문 사업설명(출처:DART)

 

유조선은 산유국의 원유 감산 등으로 20년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 시황을 겼었으나, 당사는 수익성이 확보된 장/단기계약을 운용하고 있어 리스크를 제거하였습니다.

 

건화물선도 추후 불안정한 시황이 예상되나, 장기보유선대 일일 수익력 강화, 시황 변동을 활용한 전략 대선 추진, Spot 영업 강화로 사업계획 대비 영업이익 개선등을 통해 원가 경쟁력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HMM매출 비중입니다.

 

HMM 매출 비중(출처:DART)

 

매출 비중컨테이너 부문 87%, 벌크 부문 9%, 기타(대만 카오슝 터미널 운영 사업 등) 3% 으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제품 가격, 원재료, 사업장 가동률, 수주 관련 내용입니다.

 

HMM 주요 제품 가격 변동 추이(출처:DART)

 

제품 가격컨테이너 운송지난 3년간 지속 상승했으며 벌크부문상승하락반복하고 있습니다.

 

HMM 원재료 가격 변동 추이(출처:DART)

 

원재료원료유 100%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격지난 3년간 지속 하락했습니다.

 

HMM 사업장 가동률(출처:DART)

 

203분기 기준 사업장 가동률(물동량)컨테이너 부문 74%, 벌크 부문 88%입니다.

 

HMM 수주 상황(출처:DART)

 

수주전용선 총 2(계약자:현대글로비스, HEBEI STEEL), 원유선 총 3(계약자:PETRON, GS CALTEX, PETCO)입니다.

 

HMM이 현재 영위하는 사업들을 지속 발전시킬 수 있을지 관심있는 투자자분들은 이어지는 실적 분석과 함께 기업의 앞으로의 행보를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HMM과 같이 성장 비전을 품어 주가 상승을 이뤄낼 수 있는 기업은 무엇이 있을까요?

 

3. HMM 실적 분석

 

다음은 HMM의 최근 6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20년은 3분기까지의 실제 실적에 4분기 예측값을 반영한 정보입니다.)

 

 

손익계산서 : 매출액15년부터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적자폭점차 감소했으며 20년 매출액 증대와 함께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차대조표 : 자산, 부채, 자본지난 3년간 지속 증가했으며, 19년 부채대폭 증가하여, 재무구조악화되었으나 20년 자본의 증가소폭 개선되었습니다.(부채비율:18년 약 300%, 19년 600%, 20년 363%)

 

현금흐름표 : 19, 20년 영업활동현금흐름흑자로 전환된 점은 긍정적이나 지난 5년간 전반적인 현금 흐름이 좋지 않았으며 투자 및 차입(재무활동현금흐름)꾸준히 증가하여 잉여현금흐름(FCF)당분간 적자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상으로 HMM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해운주]

현대글로비스 배당금, 배당금 지급일, 주가 및 정보

 

[조선주]

한국조선해양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

현대미포조선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