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삼성중공업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조선 관련주)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HMM'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삼성중공업'입니다.

(참고:HMM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해운 관련주, 해운주))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간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앞으로의 기업을 이해하고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삼성중공업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보고서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6년간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삼성중공업 주가

 

상장 이후 삼성중공업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삼성중공업 주별, 월별 주가
삼성중공업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삼성중공업의 현재(21.02.02.) 주가는 6,470원이며, 주가는 전체적으로 하락세이나, 20년에는 급등했습니다.

 

20년 최저점 대비 최대 수익률 약 128%입니다.

 

이후에 삼성중공업과 같은 주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리고, 삼성중공업은 어떤 사업을 하길래 이러한 수익률을 보여줄 수 있었던 걸까요?

 

이어지는 사업보고서 분석을 읽어보시면, 힌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2. 삼성중공업 사업보고서 분석

 

1974년 설립된 삼성중공업은 현재(2021.02.02.) 시가총액 4조 700여 억 원의 강선 건조업체입니다.

 

삼성중공업은 조선 해양(선박 건조 및 해양 플랫폼 제작)토건(건축 및 토목공사)주된 사업으로 하며 각 사업부문과 관련된 상세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삼성중공업 조선 해양 사업부문 설명(출처:DART)

 

조선 해양 사업부문에서 20년 선박 발주는 19년 대비 전체적으로 감소하였으나, 앞으로 환경 관련 국제 규정이 다가와 선박 해체가 늘고 있어 신조선 발주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선박부문 시장점유율(출처:DART)

 

203분기 기준, 선박 부문 시장 점유율18.7%이며 지난 3년간 현대중공업1-2위를 다투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의 지주사, 한국조선해양의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삼성중공업 토건 부문 설명(출처:DART)

 

토건 부문은 정부 정책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최근 건설업체 급등에 따라 평균 수주액이 격감하고 있고, 공공부문에서 중견 업체 참여가 많아져 업체간 수주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삼성중공업 토건 부문 현황(출처:DART)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전략적인 회사 운영을 위해 기존 수주공사를 마무리하면서 토건 사업의 비중을 줄이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삼성중공업의 매출 비중입니다.

 

삼성중공업 매출 비중(출처:DART)
삼성중공업 매출 실적(출처:DART)

 

매출 비중조선해양 부문 99.8%(수출 95%, 내수 5%), 토건 부문 0.2%(내수 100%) 으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제품 가격, 원재료, 사업장 가동률, 수주 관련 내용입니다.

 

삼성중공업 제품 가격 변동 추이(출처:DART)

 

제품 가격4을 밝히고 있으며, 지난 3년간 전반적으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선박 가격은 물류 이동 및 원자재 수급등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삼성중공업 원재료 가격 변동 추이(출처:DART)

 

원재료후판형강의 가격 지난 3년간 지속 하락했으며, 실제 당사에서 적용 중인 주요 원재료의 가격은 시중 유통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사업장 가동률(출처:DART)

 

203분기 기준 사업장 가동률조선 부문 99%, 해양 부문 123%로 기준치를 초과하여 가동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수주 현황(출처:DART)

 

수주2이 있으며, 수주 총액 약 40, 기납품액 30, 수주 잔고 10입니다.

 

삼성중공업이 현재 영위하는 사업들을 지속 발전시킬 수 있을지 관심있는 투자자분들은 이어지는 실적 분석과 함께 기업의 앞으로의 행보를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삼성중공업과 같이 성장 비전을 품어 주가 상승을 이뤄낼 수 있는 기업은 무엇이 있을까요?

 

3. 삼성중공업 실적 분석

 

다음은 삼성중공업의 최근 6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20년은 3분기까지의 실제 실적에 4분기 예측값을 반영한 정보입니다.)

 

 

손익계산서 : 매출액최근 6년간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으며, 영업이익당기순이익지속 적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18년부터 20년까지 3년간 영업이익의 적자폭이 증가하고 있는 점은 주의해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차대조표 : 자산최근 6년간 하락 추세, 부채18년도까지 하락하다 20년까지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자본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표 : 16년을 제외하고, 18년까지는 잉여현금흐름(FCF)이 감소하는 추세이긴 했으나 흑자유지하고 있었지만 19년 영업활동현금흐름의 적자전환투자의 증대, 차입(재무활동현금흐름)의 증대잉여현금흐름(FCF)악화되었고, 20년까지 유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삼성중공업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조선주]

현대미포조선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

한국조선해양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

 

[해운주]

HMM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

현대글로비스 배당금, 배당금 지급일, 주가 및 정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