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한국조선해양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조선주, 조선 관련주)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넷마블'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한국조선해양'입니다.

(참고:넷마블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게임주))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6년간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앞으로의 기업을 이해하고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한국조선해양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최근 저점 대비 수익률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보고서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6년간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한국조선해양 주가

상장 이후 한국조선해양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주별, 월별 주가
한국조선해양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한국조선해양의 현재(21.01.24.) 주가는 105,000원입니다. 

 

주가는 전체적으로는 2010년 이후 하락세이나, 20년 말~21년 반등하여 20년 최저점 대비 최고 수익률은 약 86%입니다.

 

이후에 한국조선해양과 같이 주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리고, 한국조선해양은 어떤 사업을 하길래 이러한 반등을 보여줄 수 있었던 걸까요?

 

이어지는 사업보고서 분석을 읽어보시면, 힌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2. 한국조선해양 사업보고서 분석

 

1970년 설립된 한국조선해양은 현재(2021.01.24.) 시가총액 7조 4,300여억원의 현대중공업 계열 지주사입니다.

 

한국조선해양은 종속회사를 통해 조선업, 해양플랜트, 엔진기계, 그린에너지, 건설장비크게 5가지 사업을 영위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하며, 사업부문 별 종속회사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업부문 별 종속회사명(출처:한국조선해양 분기보고서)

 

각각의 사업 부문을 상세하게 살펴보자면, 

 

조선업(출처:한국조선해양 분기보고서)

 

조선업의 경우,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을 통해 영위하며, 20년 3분기 기준 시장 점유율은 3개의 기업을 합해 약 52%를 차지하고 있고 신규 사업으로 LNG선/부유식 저장기화설비(FSRU)/LPG선 및 LNG 연료 추진 대형 탱커/컨테이너선을 통해 시장분야를 선도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플랜트업(출처:한국조선해양 분기보고서)

 

플랜트업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파워시스템'을 통해 영위하며, 세부적으로 화공기기, 보일러, 스크러버 3가지로 나뉘어 진행합니다. 20년 3분기 기준 '스크러버' 분야의 시장점유율3%입니다. 

 

 

엔진기계업(출처:한국조선해양 분기보고서)

 

엔진기계업 '현대중공업'을 통해 영위하며, 중형엔진 분야에서 '힘센엔진'이라고 불리는 국내 유일의 자체 브랜드를 보유해 시장점유율 25%이상으로 세계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신규사업으로 이러한 경쟁력을 활용해, 친환경/대출력 엔진을 개발하여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아람코사와 사우디아라비아 현지 합작법인 설립을 진행중입니다.

 

그린에너지업(출처:한국조선해양 분기보고서)

 

그린에너지사업'현대에너지솔루션'을 통해 태양광 셀, 모듈, 시스템 및 설치 사업을 주로 영위하며 20년 3분기 기준 시장점유율해외(미국) 모듈 1.4%, 해외(기타) 0.1%, 국내 모듈 14%, 인버터 11.8%입니다.

 

건설장비업(출처:한국조선해양 분기보고서)

 

건설장비업은 브라질 현지 법인인 'HHIB'을 통해 도로, 건물 건설, 광산, 농업 등에 사용되는 기계를 생산하는 것을을 주로 영위하며 20년 3분기 기준 시장점유율은 11.1%입니다. 

 

신규 사업으로 농업 분야 건설장비(비료 장비, 사탕수수용 장비 등)를 런칭하였으며, 수륙양용 굴삭기, 산업 차량 개발도 검토중입니다.

 

다음으로 위의 5가지 사업부문을 포함한국조선해양의 매출 비중입니다.

 

매출비중(출처:한국조선해양 분기보고서)
매출실적(출처:한국조선해양 분기보고서)

 

매출 비중조선 84%(수출 86%, 내수 14%), 해양플랜트 7%(수출 76%, 내수 24%), 엔진기계 4%(수출 89%, 내수 11%), 그린에너지 2%(수출 13%, 내수 87%), 건설장비 0.8%(수출 9%, 내수 91%) 으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체 매출에 대한 수출과 내수의 비중수출 82%, 내수 28%수출 비중이 높습니다.

 

이어서 주요 제품 가격 변동 추이, 원재료, 사업장 가동률, 수주 관련 내용입니다.

 

주요 제품 가격 변동 추이(출처:한국조선해양 분기보고서)

 

제품 가격 변동조선부문, 그린에너지부문, 건설장비부문에 대해 밝히고 있습니다.

 

조선부문은 총 12개의 품목 중에서 10개의 품목이 지난 3년간 가격이 하락하는 추세이며, 그린에너지부문태양광 모듈지난 3년간 가격이 지속 하락했습니다.

 

건설장비부문 산업차량 가격이 19년 대비 20년 상승했으며, 건설장비전반적으로 가격이 하락했으나, 판매 실적 기준이기 때문에 변동 가능성이 있습니다.

 

원재료 가격 변동 추이(출처:한국조선해양 분기보고서)

 

원재료의 가격 변동 추이는 5개의 사업부문 모두 밝히고 있습니다.

 

조선, 엔진기계, 그린에너지부문지난 3년간 지속 하락 추세이며 해양플랜트, 건설장비 부문지난 3년간 상승 추세입니다.

 

사업장 가동률(출처:한국조선해양 분기보고서)

 

사업장 가동률의 경우 엔진기계 101%, 건설장비 94%, 그린에너지 75%, 조선 96%~67%, 해양플랜트 30% 순가동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수주 상황(출처:한국조선해양 분기보고서)

20년 3분기 기준 수주는, 기초계약잔액 약 25조, 신규 계약액 약 7조, 기납품액 약 11조, 수주 잔고 약 21조입니다.

 

한국조선해양은 주된 매출처인 '조선업' 기준, 국내 시장점유율 50%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며, 위에서 밝힌 신규 사업들을 통해 이러한 입지를 굳건히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이 이와 같은 입지를 유지하면서 새로운 비전을 달성할 수 있을지 관심있는 투자자분들은 이어지는 실적 분석과 함께 기업의 앞으로의 행보를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한국조선해양과 같이 성장 비전을 품어 주가 상승을 이뤄낼 수 있는 기업은 무엇이 있을까요?

 

3. 한국조선해양 실적 분석

 

다음은 한국조선해양의 최근 6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20년은 3분기까지의 실제 실적에 4분기 예측값을 반영한 정보입니다.)

 

 

손익계산서 : 매출액은 15년~18년 감소추세였으나 19년부터 회복하여 영업이익, 당기순이익19년 흑자전환하였습니다.

 

대차대조표 : 자산 총계감소하는 추세나, 자본동일한 수준으로 유지되고, 부채감소하는 것을 볼 때 재무 건전성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금흐름표 : 19년 영업활동현금흐름이 적자로, 잉여현금흐름(FCF)도 적자를 맞이했으나, 20년 영업활동현금흐름흑자 전환이 예상되고, 잉여현금흐름적자 폭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다만, 19년부터 재무활동현금흐름 지속 +인 것을 볼 때 차입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무엇을 위한 차입인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한국조선해양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현대미포조선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

현대중공업지주 배당일, 배당금, 주가 및 정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