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사업보고서,실적 분석(CMO 관련주)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코스피에 상장된 비배당주(배당이 없는 주식)의 주가와 사업보고서를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6년간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앞으로의 기업을 이해하고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5년전에 투자했다고 가정했을 때 수익률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보고서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6년간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상장 이후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주별, 월별 주가
삼성바이오로직스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현재(21.01.17.) 주가 804,000원이며, 상장 이후 주가지속 상승세입니다.

 

5년 전(2016년)에 투자해서, 현재까지 보유했다고 가정할 때 수익률540%입니다.

 

이후에 삼성바이오로직스와 같은 수익률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리고,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어떤 사업을 하길래 이러한 수익률을 보여줄 수 있었던 걸까요?

 

이어지는 사업보고서 분석을 읽어보시면, 힌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2.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업보고서 분석

 

2011년 설립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현재(2021.01.17.) 시가총액 53조 1,900여 억 원의 삼성그룹 계열 바이오의약품 위탁 생산업체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CMO(바이오의약품 위탁 생산), CDO(세포주, 공정, 제형분석법 등 세포주~초기 임상까지 개발서비스 제공), CRO(개발 초기 의약품 후보 물질 탐색, 세포주 개발시 생물학적 안정성/독성 분석 및 동질성 입증, 세포 보관 등 제공) 등을 주된 사업으로 합니다.

 

또한,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를 통해 바이오시밀러(특허가 끝난 바이오의약품의 복제약) 개발 및 상업화도 진행 중입니다.

 

당사가 주로 영위하고 있는 바이오의약품 CMO성장요인시장 규모는 다음과 같이 예측하고 있습니다.

 

CMO 성장요인(출처:DART)

 

CMO의 성장요인은 크게 다음의 4가지로 보고 있습니다.

 

신약의 지속적 출시, 글로벌 제약사의 아웃소싱 확대 추세, 공급의 안전성 확보에 대한 미국FDA의 규제, 특허 만료에 따른 바이오시밀러 출시 가능성 확대입니다.

 

CMO 시장규모(출처:DART)

 

CMO의 시장규모2020년 기준 133억불이며, 향후 5년간 연평균 13.7% 성장하여 2025년 기준 253억불(20년 대비 약 90%이상 성장)달성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매출 비중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매출비중(출처:DART)
삼성바이오로직스 지역별 매출실적(출처:DART)

매출 비중CMO단일 사업부에 대해 항체의약품 생산평균 95%, ‘서비스 및 기타평균 5%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역별 매출비중을 살펴보면, 20년 기준 국내 21%, 해외 79%(유럽 63%, 미주 11%, 기타 5%)이며, 지난 3년간 국내 비중은 점차 감소(43%->29%->21%)하고 해외 비중 점차 증가(57%->71%->79%)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제품 가격, 원재료, 사업장 가동률, 수주, 시장점유율 관련 내용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제품가격,원재료(출처:DART)

 

제품 가격은 고객사와의 계약을 통해 결정한 최초 가격에 물가지수 등을 반영하여 조정되거나 변동하는 등 계약건별로 구별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원재료의 경우 CMO 특성 상 고객사로부터 원/부재료비를 환급받는 형태로 이루어져 있어 원재료 가격변동에 대한 위험은 적다고 합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업장 가동률(출처:DART)

 

203분기 기준 사업장 가동률56%19(41.6%) 대비 약 36%가량 상승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시장점유율(출처:DART)

 

시장점유율세계 CMO Capacity(131만리터)28%(36.4만리터)를 차지해 글로벌 1이며, 뒤를 이은 경쟁사는 독일의 Boehringer Ingelheim(23%, 30만리터)와 스위스 Lonza(20%, 26만리터) 입니다.

 

마지막으로 투자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기업의 신규사업 및 전망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신규사업,전망(출처:DART)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기존 글로벌 1위인 CMO 중심 서비스에서 CDO, CRO까지로 사업 영역을 넓혀 글로벌 1CMO/CDO/CRO 회사로 도약하는 것을 비전으로 갖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이와 같은 비전을 달성할 수 있을지 관심있는 투자자분들은 이어지는 실적 분석과 함께 기업의 앞으로의 행보를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삼성바이오로직스와 같이 성장 비전을 품어 주가 상승을 이뤄낼 수 있는 기업은 무엇이 있을까요?

 

3. 삼성바이오로직스 실적 분석

 

다음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최근 6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20년은 3분기까지의 실제 실적에 4분기 예측값을 반영한 정보입니다.)

 

 

손익계산서 : 매출액2015년부터 꾸준히 상승하여, 영업이익2017년 흑자전환하였고, 당기순이익 또한 2018년 흑자전환하였습니다.

 

대차대조표 : 자산 총계2018년 감소하였으나, 이는 부채 총계지난 6년간 꾸준히 감소하고 자본총계동일한 수준으로 유지되기 때문인 것으로 볼 때, 재무 건전성이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금흐름표 : 지난 5년간 전반적인 현금 흐름이 좋지 않았으나 20년 영업활동현금흐름이 큰폭의 흑자를 맞이하고, 투자 및 재무활동 현금흐름으로 지출된 금액을 모두 커버할 수 있어 6년만에 처음으로 잉여현금흐름(FCF)이 흑자전환 될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CMO 관련주]

녹십자셀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

한국콜마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

 

[바이오 관련주]

녹십자랩셀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

서린바이오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