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SK바이오팜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에스케이바이오팜, 바이오 관련주)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코스피에 상장된 비배당주(배당이 없는 주식)의 주가와 사업보고서를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6년간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앞으로의 기업을 이해하고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SK바이오팜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보고서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간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SK바이오팜 주가

 

상장 이후 SK바이오팜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sk바이오팜 주별, 월별 주가
sk바이오팜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SK바이오팜의 현재(21.01.17.) 주가153,000원이며, 주가상장 이후 횡보중입니다.

 

SK바이오팜은 20년 공모가(49,000원) 대비 최대 450%(269,500원)의 수익률을 보여주었던 기업입니다. 

 

이후에 SK바이오팜과 같은 수익률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리고, SK바이오팜은 어떤 사업을 하길래 공모 이후 이러한 수익률을 보여줄 수 있었던 걸까요?

 

이어지는 사업보고서 분석을 읽어보시면, 힌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2. SK바이오팜 사업보고서 분석

 

2011년 설립된 sk바이오팜은 현재(2021.01.17.) 시가총액 11조 9,800여 억 원의 SK그룹 계열 신약 개발 및 판매업체입니다.

 

SK바이오팜은 수면장애 신약 솔리암페톨(20197. FDA NDA 승인 및 출시)뇌전증 치료 신약 세노바메이트(201911NDA 승인, 20205월 출시)등의 개발 신약 판매비롯하여 새로운 신약을 연구하는 것 주된 사업으로 합니다.

 

이중 세노바메이트는 미FDA로부터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받았으며, 희귀의약품과 관련된 자세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희귀의약품 정의(출처:DART)

 

아래는 당사가 주로 영위하고 있는 신약 개발의 고유 특성입니다.

 

신약개발의 고유특성(출처:DART)

 

신약 개발의 고유 특성은 크게 다음의 2가지입니다.

 

하이리스크/하이리턴 산업으로 성공 시 막대한 가치 창출이 가능(블록버스터 제품:연매출 10억달러 이상 기록하는 제품)하다는 점과 전 과정을 정부가 엄격히 규제한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SK바이오팜이 갖고 있는 경쟁 우위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SK바이오팜 경쟁우위요소(출처:DART)

 

첫 번째 고유 특성(하이리스크/하이리턴)과 관련하여, 신약 2건의 승인 및 판매 이력으로 역량이 입증되었고, 두 번째 고유특성(정부 규제)과 관련하여, 장기간 미국 현지 법인 투자현지 상황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었다는 점입니다.

 

이어서 SK바이오팜의 매출 비중입니다.

 

SK바이오팜 매출비중(출처:DART)

 

매출 비중은 203분기 기준, 세노바메이트 53.1%, 솔리암페톨 46.8%이며, 세노바메이트2020년부터 미국 직접 출시에 따른 매출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이어서 제품 가격, 사업장 가동률, 시장점유율 관련 내용입니다.

 

SK바이오팜 제품 가격(출처:DART)

 

SK바이오팜의 주요 파이프라인인 세노바메이트205월 판매를 개시하여, 제품 가격 변동을 기재하지 않았으며,솔리암페톨의 경우 특허 만료가 예상되는 2031년 이후 큰 폭의 가격 변동이 있을 수 있다고 기재했습니다.

 

SK바이오팜 사업장 가동률(출처:DART)

 

사업장 가동률, 자체 생산 설비 없이 외주 위탁생산(CMO)을 하기 때문에 기재하지 않고 있습니다.

(참고:CMO 관련주, 삼성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팜 시장점유율(출처:DART)

 

시장점유율세노바메이트가 속해 있는 뇌전증 치료제 시장과 관련하여 제시했습니다.

 

18년 기준 합했을 때 점유율의 28% 정도에 해당하는 뇌전증 치료제들이 특허가 만료되어 경쟁이 심화되고 있고, SK바이오팜의 세노바메이트얼마나 차별화된 약효를 가지고 위의 점유율들을 가지고 오느냐가 앞으로의 핵심 관망 포인트라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경영상의 주요 계약 및 연구개발비입니다.

 

SK바이오팜 경영상 주요계약(출처:DART)

 

라이선스 아웃 계약4이 계약되어 있으며, 이 중 2건은 임상 진행중입니다.(렐레노프라이드:유럽에서 임상2상 준비중 / SKL-PSY:중국에서 임상 1상 준비중)

 

라이선스 인 계약은 없으며, 기술제휴계약 1(항암제 공동개발), 판매계약 2(세노바메이트 미국,유럽 판매), 기타계약 4이 진행중입니다.

 

SK바이오팜 연구개발비(출처:DART)

 

SK바이오팜은 신약 개발 기업의 특성답게 높은 연구개발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9월 기준, 연구개발비/매출액 비율연결 기준 781.3%이며 별도 기준으로는 111.7%입니다.

 

마지막으로 연구개발 진행 현황 및 향후 계획입니다.

 

SK바이오팜 연구개발 진행현황(출처:DART)
세노바메이트 개발현황(출처:DART)

SK바이오팜은 2종의 신약 개발에 성공했고, 7종의 임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중 주요 파이프라인세노바메이트부분발작 치료제에 대해 21년 초 일본,중국,한국 임상 3상을 개시 예정이며, 전신발작 치료제에 대해 23년 임상 3상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이어지는 임상들에 성공한다면, 매출 증대로 이어질 수 있을거라 기대합니다.

 

SK바이오팜이 이와 같은 비전을 달성할 수 있을지 관심있는 투자자분들은 이어지는 실적 분석과 함께 기업의 앞으로의 행보를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SK바이오팜과 같이 성장 비전을 품어 주가 상승을 이뤄낼 수 있는 기업은 무엇이 있을까요?

 

3. SK바이오팜 실적 분석

 

다음은 SK바이오팜의 최근 6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20년은 3분기까지의 실제 실적에 4분기 예측값을 반영한 정보입니다.)

 

 

손익계산서 : 매출액세노바메이트의 기술수출 간접판매에 따라 19년에 지난 5년 중 최고 매출을 기록하으나, 신약 개발업체의 특성인 높은 연구개발비로 인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여전히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대차대조표 : 15~18년까지는 부채와 자본이 감소하는 추세에 있었으나, 19년 부채가 급증하고 자본이 적자에 돌입하였습니다. 20년 상장을 통해 자본이 큰 폭으로 늘었으며, 부채도 감소하여 재무 건전성을 확보했습니다.

 

현금흐름표 : 지난 6년간 영업활동현금흐름이 지속 적자이고, 잉여현금흐름(FCF)적자를 유지하고 있어 신약 개발과 판매의 효과가 나타날지 지속적으로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SK바이오팜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신약 개발 관련주]

서울제약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

보령제약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

대웅제약 주가, 배당금 지급일, 배당금 및 정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