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넷마블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게임주)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코스피에 상장된 비배당주(배당이 없는 주식)의 주가와 사업보고서를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6년간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앞으로의 기업을 이해하고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넷마블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최고 수익률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보고서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간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넷마블 주가

 

상장 이후 넷마블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넷마블 주별, 월별 주가
넷마블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넷마블의 현재(21.01.18.) 주가는 120,500원이며, 주가는 20년 급등 이후 하락세입니다.

 

넷마블은 20년에 최고 수익률 155%를 보여줬던 기업입니다.

 

이후에 넷마블과 같은 수익률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리고, 넷마블은 어떤 사업을 하길래 20년에 이러한 수익률을 보여줄 수 있었던 걸까요?

 

이어지는 사업보고서 분석을 읽어보시면, 힌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2. 넷마블 사업보고서 분석

 

2011CJ E&M으로부터 물적 분할되어 설립된 넷마블은 현재(2021.01.18.) 시가총액 10조 3,444여 억 원의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체입니다.

 

넷마블은 자회사(넷마블넥서스, 넷마블엔투, 넷마블 네오 등)가 개발한 모바일 게임 등퍼블리싱(시장에 공급)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합니다.

 

아래는 넷마블의 주요 게임(모두의 마블, 세븐나이츠, 리니지2레볼루션, 스톤에이지 등) 라인업입니다.

 

넷마블 게임 라인업(출처:DART)

 

당사가 주로 영위하고 있는 모바일 게임의 시장 규모는 다음과 같이 예측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출처:DART)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출처:DART)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예측한 전체 게임 대비 모바일 게임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1835.8%에서 2139%까지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국내 시장 점유율의 경우 연간 성장률은 둔화 될 수 있으나 지속 성장할 것이며, 21년 시장 규모7.7조원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넷마블의 매출 비중 및 판매 경로입니다.

 

넷마블 매출 비중(출처:DART)
넷마블 국내 및 해외 매출 비중(출처:DART)

 

매출 비중게임별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타 모바일 게임(31%)제외한 매출 비중, 일곱 개의 대죄 16%(해외 95%, 국내 5%), MARVEL Contest of Champions 14%(해외 99%, 국내 1%), 리니지2 레볼루션 9%(해외 51%, 국내 49%),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8%(해외 38%, 국내 62%), 쿠키잼 4%(해외 99%, 국내 1%), 마블퓨쳐파이트 3%(해외 86%, 국내 14%) 으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체 매출에 대한 해외와 국내 비중해외 73%, 국내 27%해외 비중이 높습니다.

 

모바일 게임의 특성상 대부분의 매출은 무료로 게임을 제공한 후 게임 내 상품을 현금으로 구입하게끔 하여 결제를 유도하는 부분유료화 정책을 통해 나옵니다.

 

넷마블 게임 판매 경로(출처:DART)

 

게임 판매 경로 직접 서비스, 플랫폼을 통한 서비스, 해외 퍼블리싱으로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20년 기준, 직접 서비스 97%, 플랫폼 서비스 2%, 해외 퍼블리싱 1% 미만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플랫폼을 통하지 않고 직접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수익성이 더 좋기 때문에, 지난 3년간 플랫폼 서비스의 비중이 줄고(8%->4%->2%), 직접 서비스의 비중이 늘고 있다는 점(90%->94%->97%)긍정적 요소로 보입니다.

 

이어서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 6가지입니다.

 

넷마블 경쟁상의 강점1(출처:DART)

 

첫 번째, 글로벌 시장 경쟁력의 확대입니다.(18년 대비 192.7%의 매출 성장)

 

이에 대한 근거, 멀티 빌드 전략이라 일컫는 해외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게임 버전 출시 전략게임 회사 인수(15Jam City, 17Kabam) 전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넷마블 경쟁상의 강점2(출처:DART)

 

두 번째, 다양한 IP 확보와 게임포트폴리오 보유입니다.

 

이에 대한 근거, 19년 기준 당사가 IP를 보유하거나 외부 IP를 공급받은 게임의 전체 매출 대비 비중이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RPGMMORPG를 제외한RPG(캐주얼 게임 등) 및 기타 게임 비중이 36%차지하고 있다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중 일곱개의대죄’. ‘MARVEL’, ‘리니지2 레볼루션 외부 IP를 사용하지만, 외부 IP를 통해 성공한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IP 소유자로부터 파트너 지정을 받을수도 있을것이라 예측하고 있습니다.

 

넷마블 경쟁상의 강점3,4(출처:DART)

 

세 번째는 온라인게임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고 알려진 모바일 게임의 수명 주기가 최근에는 길어지고 있다는 점이며, 네 번째당사의 높은 수준의 모바일 게임 개발 역량(19년 기준 매출 상위 10개 모두 내부 개발 게임)입니다.

 

넷마블 경쟁상의 강점5,6(출처:DART)

 

다섯 번째는 퍼블리싱 개념을 최초 도입한 기업으로, 뛰어난 퍼블리싱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는 점이고 마지막 여섯 번째뛰어난 핵심인력Tencent, 엔씨소프트 등 글로벌 엔터테이먼트 기업들이 주요 주주로 구성되어 있어 글로벌 플랫폼과의 전략적 관계를 유지하기 용이하다는 점입니다.

 

마지막으로 투자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기업의 신규사업 및 전망입니다.

 

넷마블 신규사업 및 전망(출처:DART)

 

넷마블은 위에서 밝힌 모바일 게임에서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증대해 나가면서 신규 사업으로 2가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콜롬버스 프로젝트라고 일컫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개개인 대상의 맞춤형 게임 서비스 제공이고, 두 번째2020코웨이인수를 바탕으로 한 스마트홈 디바이스 시장 진출입니다.

 

넷마블이 이와 같은 비전을 달성할 수 있을지 관심있는 투자자분들은 이어지는 실적 분석과 함께 기업의 앞으로의 행보를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넷마블과 같이 성장 비전을 품어 주가 상승을 이뤄낼 수 있는 기업은 무엇이 있을까요?

 

3. 넷마블 실적 분석

 

다음은 넷마블의 최근 6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20년은 3분기까지의 실제 실적에 4분기 예측값을 반영한 정보입니다.)

 

 

손익계산서 : 매출액18년 잠시 주춤 했으나 2015년부터 꾸준히 상승하였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17년 최고점을 찍었습니다. 2019년 대비 세 분야 모두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대차대조표 : 자산, 부채, 자본 모두 지난 6년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자본 대비 부채 비율30%~40%대로 유지하고 있어 재무 건전성이 뛰어납니다.

 

현금흐름표 : 20 코웨이 인수 등의 투자들로 잉여현금흐름(FCF)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나, 영업활동 현금 흐름이 증가하는 추세라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이상으로 넷마블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게임주]

위메이드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

컴투스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

엔씨소프트 배당금, 배당일, 주가 및 정보(NCSOFT)

더블유게임즈 주가, 배당금 지급일, 배당금 및 정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