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빅히트'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LG디스플레이'입니다.
(참고:빅히트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엔터주))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6년간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앞으로의 기업을 이해하고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LG디스플레이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보고서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6년간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LG디스플레이 주가
상장 이후 LG디스플레이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LG디스플레이의 현재(21.01.24.) 주가는 23,550원이며, 주가는 횡보, 하락하다 20년~21년 상승세입니다.
LG디스플레이의 20년~21년 최저점 대비 수익률은 약 166%입니다.
이후에 LG디스플레이와 같은 수익률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리고, LG디스플레이는 어떤 사업을 하길래 이러한 수익률을 보여줄 수 있었던 걸까요?
이어지는 사업보고서 분석을 읽어보시면, 힌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2. LG디스플레이 사업보고서 분석
1985년 설립된 LG디스플레이는 현재(2021.01.24.) 시가총액 8조 4,200여 억 원의 디스플레이 관련 제품 제조업체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TFT-LCD, OLED 등 디스플레이 패널을 TV용, 모니터용, 노트북&태블릿용, 스마트폰용으로 제조하여 판매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합니다.
아래는 디스플레이 산업의 현황과 국내외 시장 여건입니다.
디스플레이 산업은 기본적으로 기술 및 자본 집약적인 특성과 규모의 경제를 통한 대량 생산을 필요로 합니다.
제품군별 현황은, TV시장은 전체 시장 수량 성장은 정체되고 있고 선진국은 프리미엄 제품 수요 발생, 신흥국은 보급형 제품 수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노트북/모니터/테블릿 시장은 수량 정체 및 역성장하고 있으나 하이엔드 제품(고사향 프리미엄 제품) 수요는 지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시장은 성장 속도가 둔화되었으나, Plastic OLED 기반 및 폴더블 등 변화가 나타나고 있어 새로운 성장을 기대하며, 이외에도 자동차용, 산업용 등 신규/고부가가치 시장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시장여건은 중국 정부 주도 및 지원으로 중국 패널 업체 중심 투자, 공급이 확대되어 LCD 공급 과잉이 심화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LG디스플레이의 시장 점유율과 경쟁상의 강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형 디스플레이 패널 기준 당사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20년 3분기 기준, 21.9%이며 세부적으로는 TV 21.4%, 모니터 24.5%, 노트북/태블릿 21.7%입니다.
당사의 경쟁상의 강점은 2가지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술면에서 WOLED/POLED, IPS, Oxide, in-TOUCH 등 다양한 선도 기술로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업면에서 글로벌 기업들과 장기적 관계를 유지/강화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LG디스플레이의 매출 비중입니다.
매출 비중은, 스마트폰용 28%, TV용 27%, 노트북/태블릿용 25%, 모니터용 18% 순으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체 매출에 대한 해외 및 국내 비중은 해외 95%, 국내 5%로 해외 비중이 높습니다.
이어서 주요 제품 가격 변동 추이, 원재료, 사업장 가동률 관련 내용입니다.
제품 판매 가격은 시장 및 제품군별 수요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지난 3년간 평균적인 가격은 지속 상승했습니다.
원재료의 가격 변동은 총 3종을 밝히고 있으며 2종(EGI, RESIN)의 평균 가격은 지난 3년간 지속 하락했으며, 1종(Copper)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했습니다.
20년 3분기 기준 사업장 가동률은 구미 99%, 파주 99.6%, 광저우 100%로 최대 수치로 가동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투자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기업의 성장성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공급 심화로 치열해진 경쟁 상황 속에서 차별화된 제품을 통한 수익성 확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TV 및 IT(모니터/노트북/태블릿)사업은 OLED, UHD 등 프리미엄 제품군 확보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모바일 사업은 6세대 Palstic OLED 기반의 스마트폰 양상 및 중소형 OLED 사업 본격 확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가 이와 같은 비전을 달성할 수 있을지 관심있는 투자자분들은 이어지는 ‘실적 분석’과 함께 기업의 앞으로의 행보를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LG디스플레이와 같이 성장 비전을 품어 주가 상승을 이뤄낼 수 있는 기업은 무엇이 있을까요?
3. LG디스플레이 실적 분석
다음은 LG디스플레이의 최근 6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20년은 3분기까지의 실제 실적에 4분기 예측값을 반영한 정보입니다.)
손익계산서 : 매출액/영업이익/당기순이익이 지난 6년간 감소하는 추세로 당기순이익은 18년, 영업이익은 19년 적자전환 했으나, 20년 적자 폭이 대폭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차대조표 : 자산이 지난 6년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나, 자본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이고, 부채는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재무 구조의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부채 비율:15년 77%, 16년 85%, 17년 94%, 18년 122%, 19년 185%, 20년(예상) 194%)
현금흐름표 : 19년까지 5년간은 영업활동 현금흐름에 비해 투자 활동이 크고 이에 따라 재무 활동에서도 지속 차입이 발생하는 구조로, 16년,18년,19년에 잉여현금흐름(FCF)이 적자였으나, 20년 영업 현금이 증가하여 잉여현금흐름이 흑자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LG디스플레이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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