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두산중공업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발전 플랜트 관련주)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두산퓨얼셀'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두산중공업'입니다.

(참고:두산퓨얼셀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수소연료전지 관련주))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간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앞으로의 기업을 이해하고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두산중공업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보고서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간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두산중공업 주가

 

상장 이후 두산중공업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두산중공업 주별, 월별 주가
두산중공업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두산중공업의 현재(21.02.07.) 주가는 11,800원이며, 주가는 지속 하락하다 20년 급등했습니다.

 

이후에 두산중공업과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리고, 두산중공업은 어떤 사업을 하길래 이러한 급등을 보여줄 수 있었던 걸까요?

 

이어지는 사업보고서 분석을 읽어보시면, 힌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2. 두산중공업 사업보고서 분석

 

1962년 설립된 두산중공업은 현재(2021.02.07.) 시가총액 4조 4,200여 억 원의 기타 기관 및 터빈 제조업체입니다.

 

두산중공업은 원자력 설비, 주단, 건설, 담수/수처리, 발전설비 산업 등을 주된 사업으로하며, 종속회사를 통해 건설중장비 및 엔진 사업(두산인프라코어). 토목 및 건축 사업(두산 건설), 회원제 골프장(두산큐벡스)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두산중공업이 직접 영위하고 있는 산업에 대한 상세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자력 설비 산업 원자력 발전에 필요한 설비를 공급하는 국가기간산업입니다.

 

주단 산업이란 조선용 기자재, 발전/제철/화공/시멘트 플랜트 등의 핵심소재, 가전/자동차 프레임 생산용 기초소재 등공급하는 산업으로 기본적으로 막대한 설비투자가 요구되는 일종의 장치 산업입니다.

 

건설 산업플랜트, 도로, 철도, 항만 등의 인프라 시설생산하는 기간산업입니다.

 

담수/수처리 설비 산업해수/생활 하수/공업용 폐수를 다양한 처리 기술을 통해 음용수로 이용하거나 방류할 수 있도록 설비를 제공하는 산업으로서 매우 고도화된 기술이 적용되는 분야입니다.

 

발전설비 산업개별 발전소를 대상으로 한 현지화 중심의 산업으로, 발전소 운영 전 기간에 걸쳐 수요가 발생하여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한 산업입니다.

 

화학기계 사업OIL & GAS를 원료로 하는 사업의 프로세스 장비를 제작, 공급하는 사업입니다.

 

특히 이러한 발전 시장은 단순 패키지 발주 방식에서 벗어나 엔지니어링, 기자재 제작, 토목/건축 등 전체 발전소를 일괄로 발주하는 대형 EPC 발주가 증가하는 추세이고, 두산중공업도 이러한 EPC 발주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두산중공업의 생산실적입니다.

 

두산중공업 생산실적(출처:DART)

 

203분기 기준 생산 비중 원자력/발전/담수,수처리 설비(보일러,터빈,원자력주기기 등) 92%, 주단 산업 3%, 기타 1% 으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연결 기준 매출 비중입니다.

   

두산중공업 매출 비중(출처:DART)
두산중공업 매출 실적(출처:DART)

 

연결 기준 매출 비중은 두산인프라코어 53%, 두산중공업 34%, 두산건설 12%, 두산큐벡스 0.3% 으로 차지하고 있습니다.

 

연결 기준 전체 수출과 내수 비중수출 59%, 내수 41%수출 비중이 높으며, 두산중공업 개별 기업에 대해서는 수출 47%, 내수 53%입니다.

 

이어서 제품 가격, 사업장 가동률, 시장점유율 관련 내용입니다.

 

두산중공업 제품 가격 변동 추이(출처:DART)

 

제품 가격5을 밝히고 있으며, 지난 3년간 가격 변화가 없습니다.

 

두산중공업 사업장 가동률(출처:DART)

 

203분기 기준 사업장 가동률원자력/발전/담수,수처리 설비(보일러,터빈,원자력 등) 56.1%, 주단 산업(주조품,단조품,금형공구강) 72.2%, 화학 기계 산업(CPE(Chemical Process Equipment)) 89.5% 입니다.

 

두산중공업 시장점유율(출처:DART)

 

203분기 기준 시장점유율발전설비 및 담수설비에서는 원자력’ 100%, 보일러(해외) 1.4%, 터빈(해외) 1.1%이며 주단조품에서는 주조품 33.9%, 단조품 45.2%, 건설부문은 1.51%입니다.

 

마지막으로 투자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기업의 신규사업입니다.

 

두산중공업 신규사업(출처:DART)

 

두산중공업은 가스터빈, 신재생, 에너지 Value chain 내 사업을 중심으로 신규 사업을 추진중입니다.

 

가스터빈과 관련하여 한국형 표준 복합화력 사업 관련 대형 가스터빈2021년 상용화목표로 개발하고 있고, 신재생과 관련하여 8MW급 해상풍력발전 시스템 개발 국책과제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체적이지는 않으나 에너지 Value chain과 관련하여 수소 및 탄소 자원화 시장에서의 신규 사업화 추진검토 중입니다.

 

두산중공업이 이와 같은 비전을 달성할 수 있을지 관심있는 투자자분들은 이어지는 실적 분석과 함께 기업의 앞으로의 행보를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두산중공업과 같이 성장 비전을 품어 주가 상승을 이뤄낼 수 있는 기업은 무엇이 있을까요?

 

3. 두산중공업 실적 분석

 

다음은 두산중공업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20년은 3분기까지의 실제 실적에 4분기 예측값을 반영한 정보입니다.)

 

 

손익계산서 : 매출액최근 5년간 상승하는 추세이고, 영업이익 또한 16년 흑자 전환 후 상승추세인 점은 긍정적이나, 당기순이익지속 적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차대조표 : 자산,부채,자본 모두 최근 5년간 큰 폭의 변화는 없으며, 부채비율약 300%유지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표 : 16년 영업활동현금흐름흑자 전환 이후 좋은 현금 흐름을 보이고 있으나, 18년 큰 폭의 투자잉여 현금 흐름(FCF)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두산중공업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