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CJ대한통운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택배 관련주, 물류 관련주)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두산중공업'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CJ대한통운'입니다.

(참고:두산중공업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발전 플랜트 관련주))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간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앞으로의 기업을 이해하고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두산중공업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보고서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6년간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CJ대한통운 주가

상장 이후 CJ대한통운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CJ대한통운 주별, 월별 주가
CJ대한통운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CJ대한통운의 현재(21.02.21.) 주가는 170,500원이며, 주가 21년 급등 후 하락세입니다.

 

이후에 CJ대한통운과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리고, CJ대한통운은 어떤 사업을 하길래 이러한 상승을 보여줄 수 있었던 걸까요?

 

이어지는 사업보고서 분석을 읽어보시면, 힌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2. CJ대한통운 사업보고서 분석

 

1930년 설립된 CJ대한통운은 현재(2021.02.21.) 시가총액 3조 8800여 억 원의 도로 화물 운송업체입니다.

 

CJ대한통운은 CL사업, 택배 사업, 글로벌 사업, 건설 사업으로 4주된 사업으로 합니다.

 

씨제이대한통운  CL 부문 특성 (출처 :DART)

 

CL(Contract Logistics, 계약물류) 사업부문생산업체와 단일 혹은 복수의 제3자간에 일정 기간 동안 일정 비용으로 일정 서비스를 상호 합의 하에 위탁 수행하는 TPL(Third Party Logistics, 3자 물류)사업, 정부에서 부두 개발을 위한 민자를 유치하고 민자 참여사에 부두 운영권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터미널 운영사를 선정하여 터미널을 운영하는 항만하역사업, 중량물 및 원자재의 해상운송, 기타 부가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자체적으로 TES(Technology, Engineering, System & Solution)라고 정의한 첨단 물류 기술 구현하여 동탄, 양지, 김포 등을 기점으로 스마트 물류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씨제이대한통운 택배 부문 특성 (출처 :DART)

 

택배 사업부문은 최근 연택드 소비 트렌드 확산으로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당사국내 유일의 직영 조직을 비롯한 수도권/5대 광역시 당일 배송 서비스, 퍼펙트 택배 서비스 등을 통해 203분기 기준 50.3%의 점유율을 차지했습니다.(점유율 지난 4년간 지속 상승)

 

씨제이대한통운 글로벌 부문 특성 (출처 :DART)

 

글로벌 사업부문해외 법인을 통한 물류 사업체해외 사업 항공기/선박을 통해 화물을 운송하는 포워딩 사업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국내와 같은 종합 물류 사업자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씨제이대한통운 건설 부문 특성 (출처 :DART)

 

건설 사업부문종합 건설 부문골프장 운영 부문으로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종합건설 부문의 경우, 20년 시공능력평가에서 45, 물류/기타건축공사분야에서 3, 숙박시설 8, 교육사회시설 8, 광공업시설 9를 차지하는 등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골프장 운영 부문, 세계 100대 코스에 선정된 제주 클럽나인브릿지여주 해슬리 나인브릿지 2개의 골프장을 운영합니다.

 

CJ대한통운의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씨제이대한통운 사업부문별 매출비중 (출처 :DART)

 

매출 비중은 글로벌 사업 40%, 택배 사업 28%, CL사업 24%, 건설 사업 6% 으로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원재료, 사업장 가동률 관련 내용입니다.

 

CJ 대한통운 원재료 현황 (출처 :DART)

 

CJ대한통운은 서비스업을 주로 영위하여 대부분의 비용은 인건비, 감가상각비 등 고정비로 지출되며, 이를 제외한 주원료경유이고 가격은 193분기 대비 27.6% 하락했습니다.

 

건설 사업부문에 사용되는 레미콘과 철근의 가격 중 레미콘지난 3년간 동일한 가격을 유지, 철근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CJ 대한통운 사업장 가동률 (출처 :DART)

 

영업 목표 대비 영업 실적으로 산출한 209월 기준 생산실적택배 109%, 글로벌 및 건설 88%, CL 86%로 합계로 볼 때 92%입니다.

 

마지막으로 투자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기업의 향후 투자계획입니다.

 

CJ 대한통운 향후 투자 계획 (출처 :DART)

 

CJ대한통운이 추진하고 있는 투자는 크게 2가지입니다.

 

첫 번째전체 택배 물량의 약 90%를 차지하는 소형 상품을 집화 터미널에서 배송 지역 단위까지 자동으로 분류해 허브터미널에 보낸 후 추가 작업 없이 배송 터미널로 전달하는 택배 MP(Multi Point) 설비택배업계 최초21년 말까지 구축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22년 이후까지를 목표로한 장성복합물류터미널 신축입니다.(‘한국복합물류()’CJ대한통운의 CL사업 부문 종속회사입니다.)

 

CJ대한통운이 이와 같은 투자를 통해 이익 증대를 할 수 있을지 관심있는 투자자분들은 이어지는 실적 분석과 함께 기업의 앞으로의 행보를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CJ대한통운과 같이 성장 비전을 품어 주가 상승을 이뤄낼 수 있는 기업은 무엇이 있을까요?

 

3. CJ대한통운 실적 분석

 

다음은 CJ대한통운의 최근 6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20년은 3분기까지의 실제 실적에 4분기 예측값을 반영한 정보입니다.)

 

 

손익계산서 :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지난 6년간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추세이며, 특히 당기순이익19년 대비 20년 큰 폭(107%)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차대조표 : 자산,부채,자본 모두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추세이나, 자본의 증가 속도보다 부채의 증가속도가 빨라서 상대적으로 과거에 비해 재무구조는 악화되고 있습니다.(부채비율 15년 91%, 16년 100%, 17년 129%, 18년 151%, 19년 150%, 20년 152%)

 

현금흐름표 : 영업활동현금흐름18년 감소한 것 대비 투자가 커서 잉여현금흐름(FCF) 적자폭 커졌으나, 19년 영업활동현금흐름큰 폭(1270%)으로 증가하여 잉여현금흐름흑자 개선되었습니다.


이상으로 CJ대한통운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