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두산퓨얼셀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수소연료전지 관련주)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삼성중공업'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두산퓨얼셀'입니다.

(참고:삼성중공업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조선 관련주))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앞으로의 기업을 이해하고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보고서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2년간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두산퓨얼셀 주가

상장 이후 두산퓨얼셀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두산퓨얼셀 주별, 월별 주가
두산퓨얼셀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두산퓨얼셀의 현재(21.02.07.) 주가는 60,400원이며, 주가는 지속 상승세입니다.

 

상장 이후 현재까지 보유했다고 가정했을 때 수익률은 약 1400%이며, 주가는 20년 급등했습니다.

 

이후에 두산퓨얼셀과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리고, 두산퓨얼셀은 어떤 사업을 하길래 이러한 수익률을 보여줄 수 있었던 걸까요?

 

이어지는 사업보고서 분석을 읽어보시면, 힌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2. 두산퓨얼셀 사업보고서 분석

 

2019년 두산 연료전지 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두산퓨얼셀은 현재(2021.02.07.) 시가총액 3조 9,500여 억 원의 전동기 및 발전기 제조업체입니다.

 

두산퓨얼셀은 발전용 연료 전지(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 반응을 이용하여 연소과정 없이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 장치로, 환경오염물질의 배출 없이 전기와 열을 동시에 생산할 수 있는 고효율 친환경 에너지원)제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합니다.

 

연료전지전해질의 종류에 따라 인산형, 고체산화물, 용융탄산염,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로 나눌 수 있는데, 듀산퓨얼셀은 이 중 인산염전해질로 사용하는 인산형 연료전지(PAFC)을 영위합니다.

 

연료전지의 종류 (출처 :DART)

 

당사는 발전용 연료전지의 특징 및 장점을 다음과 같이 3가지로 밝히고 있습니다.

 

발전용 연료전지의 장점 (출처 :DART)

 

첫째, 화학에너지를 직접 전기로 변환하는 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고효율이고, 다른 신재생에너지 대비 소요 면적이 작고 자연 환경 제한 없이 가동할 수 있어 고밀도 발전원입니다.

 

둘째, 연소과정이 없어 질소산화물(대기오염 주요 물질) 발생이 없고 소음이나 분진(공정시 발생하는 미세한 입자로 폐질환의 원인)피해거의 없는 친환경 발전원입니다.

 

셋째, 최종 소비자 인접지에 설치하기 때문에 기존 에너지원 대비 송전 및 변전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이 적습니다.

 

이러한 연료전지에 대한 국가의 방향성을 알 수 있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당사의 경쟁 우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출처 :DART)

 

191월에 발표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르면, 209월 말 기준 606MW 규모의 발전용 연료전지22년까지 1.5GW(내수 1GW), 40년까지 15GW(내수 8GW)까지 확대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2년부터 수소 발전 의무화 제도(HPS)실시할 계획도 갖고 있습니다.

 

두산퓨얼셀 경쟁요소 내 경쟁우위 (출처 :DART)

 

연료 전지 사업은 공공 및 민간 사업자가 발주하는 시장으로, 경기변동 및 계절성에 영향이 덜한 대신, 정부 정책에 영향이 크며, 당사 높은 발전/열복합기술을 가지고 있어 해당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듀산퓨얼셀 시장점유율 (출처 :DART)

 

두산퓨얼셀이 자체적으로 추정한 국내 시장점유율209월 기준 64%이며, 연료 전지 시장은 한국이 글로벌 보급량의 약 40%를 점유해 선도하고 있고 기술장벽이 높아 세계적으로 두산 퓨얼셀을 비롯한 몇 개의 기업(미국의 Bloom Energy, Fuelcell Energy )이 경쟁하고 있다고 합니다.

 

두산퓨얼셀의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두산퓨얼셀 매출비중 (출처 :DART)

 

매출 비중은 연료전지 발전설비 83%, 발전설비 유지보수 16% 으로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제품 가격, 원재료, 사업장 가동률, 주요 매출처, 수주 관련 내용입니다.

 

두산퓨얼셀 제품 가격 (출처 :DART)

 

제품 가격의 경우 발주처의 공개입찰 과정을 통해 가격이 결정되어 일정한 단가가 형성되어 있지는 않으며, 가격 경쟁력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두산퓨얼셀 원재료 종류 및 가격 (출처 :DART)

 

두산퓨얼셀이 제품을 생산하는데 주로 매입하는 원재료크게 3가지입니다.

 

연료처리장치 관련 부품‘MBOP’, 전력변환장치 관련 부품‘EBOP’, 수소와 산소의 화학 반응을 통해 전력을 생산하는 연료전지의 핵심 부품샐스택 제조를 위한 전극/분리판류입니다.

 

209월 기준, 전체 매출액 대비 원재료 매입액의 비율58%이며, 연료전지 1대를 생산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기준으로 MBOP 가격전년말 대비 2%하락, EBOP3%하락, 셀스택류는 9%하락했습니다.

 

두산퓨얼셀 사업장 가동률 (출처 :DART)

 

사업장 가동률209월 기준 106%기준치를 상회하여 가동되고 있습니다.

 

두산퓨얼셀 주요 매출처 (출처 :DART)
두산퓨얼셀 수주 (출처 :DART)

 

주요 매출처두산건설(25%), 삼천리이에스(22%), 한국서부발전(12%) 등이며, 209월 기준 수주 총액24400억원, 그 중 신규 수주4,700억원입니다.

 

마지막으로 투자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기업의 신규사업입니다.

 

두산퓨얼셀 신규사업(출처 :DART)

 

두산퓨얼셀이 추진하고 있는 신규사업크게 5가지입니다.

 

LNGLPG를 함께 사용할 수 있어 효율적 발전이 가능한 LPG 연료 사용 모델(개발 및 실증 완료/사업화 논의중), 전기--수소 생산이 가능한 국책사업인 Tri-gen 모델(21년 실증 후 상용화 예정), SOFC 기술 확보(24년 제품 양산 예상), PEM 기술 기반 수소 생산 설비 및 대형 모빌리티용 파워팩 개발, SOFC 기술 기반 선박용 시스템 개발입니다.

 

두산퓨얼셀이 이와 같은 비전을 달성할 수 있을지 관심있는 투자자분들은 이어지는 실적 분석과 함께 기업의 앞으로의 행보를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두산퓨얼셀과 같이 성장 비전을 품어 주가 상승을 이뤄낼 수 있는 기업은 무엇이 있을까요?

 

3. 두산퓨얼셀 실적 분석

 

다음은 두산퓨얼셀의 최근 2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20년~22년은 예측값을 반영한 정보입니다.)

 

 

손익계산서 :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19년 대비 20년 크게 상승했으며, 상승세이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차대조표 : 자산,부채,자본 모두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19년대비 20년 자본의 상승으로 부채 비율줄여 재무 건전성을 확보했습니다.

 

현금흐름표 : 2010월 결의한 유상증자(1천만주, 3360억원)대량의 재무활동현금흐름유입되었고, 영업활동현금흐름적자예상하나, 21년부터 현금흐름전반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두산퓨얼셀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연료전지 관련주]

자회사를 통한 수소연료전지 사업 : 에스에너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