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사업 내용 및 실적 분석(CMO 관련주)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비나텍'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SK바이오사이언스'입니다.

(참고:비나텍 주가, 배당, 사업내용 및 실적(수소 관련주, 수소연료전지 관련주))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간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앞으로의 기업을 이해하고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보고서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대 6년간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상장 이후 SK바이오사이언스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주별, 월별 주가
  SK바이오사이언스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현재(21.05.09.) 주가는 160,500원이며, 주가는 상장 이후 하락하다 상승세입니다.

 

2. SK바이오사이언스 사업내용 분석

 

#1. 개요

 

2018SK케미칼의 VAX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설립된 SK바이오사이언스는 현재(2021.05.09.) 시가총액 12조 2,700여 억 원의 백신 및 바이오의약품 연구 개발, 생산, 판매업체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2012년 준공한 백신공장 ‘L House’(세균/바이러스 배양, 유전자 재조합 등 다양한 기반 기술 및 생산 설비 보유)토대다양한 백신을 제조하여 판매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합니다.

 

당사의 주요 제품독감, 대상 포진, 수두 백신으로 크게 3종류이며 세계 최초 단일 사슬형 분자 구조를 가진 A형 혈우병 치료제도 생산합니다.

 

#2. SK바이오사이언스 제품별 상세 설명

 

SK 바이오사이언스 독감 백신 상세 설명 ( 출처 :DART)

 

스카이셀플루라고 불리는 독감 백신, 당사가 성인용으로는 국내 최초, 소아용으로는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세포 배양 백신입니다.

 

세포 배양 방식은 동물 세포를 이용해 바이러스를 배양한 후 백신으로 만드는 기술로, 기존에 사용하던 유정란 배양 방식대비 생산 기간이 짧고(6개월 => 2~3개월으로 단축), 조류 인플로엔자 같은 위기 상황에 대처하기 쉽다 장점이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4가지 바이러스를 동시에 예방할 수 있는 제품스카이셀플루4’를 통해 세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SK 바이오사이언스 대상 포진 백신 상세 설명 ( 출처 :DART))

 

당사의 대상 포진 백신 스카이조스터국내 최초, 세계 두 번째로 상용화에 성공대상포진 백신으로, 글로벌 기업에서 2006년 출시해 세계 시장을 독점하고 있던 대상 포진 백신의 지위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SK 바이오사이언스 수두 백신 상세 설명 ( 출처 :DART))

 

2018년 출시한 스카이바리셀라수두 백신으로서, 당사의 수익 다각화해외 시장 진출 가속화에 기여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SK 바이오사이언스 혈우병 치료제 상세 설명 ( 출처 :DART))

 

마지막으로 A형 혈우병 치료제 앱스틸라국내 바이오 신약 중 최초 미국과 EU에 진출한 제품으로, 3~4회 투여해야 효과가 있는 기존 출시 제품들 대비 적은 투여 횟수(2)를 가지고 있고 A형 혈우병 치료제의 부작용도 임상 결과 중 나타나지 않은 안전성이 입증받은 제품입니다.

 

그렇다면 SK바이오사이언스의 이러한 대표 제품들은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을까요?

 

SK바이오사이언스의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는 시장 점유율 내용은 바로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3. SK바이오사이언스 제품 시장 점유율

 

각 제품들에 대해 당사가 자체적으로 추정한 시장 점유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SK 바이오사이언스 제품 시장 점유율 ( 출처 :DART))

 

2020년 기준, 독감 백신 31%, 대상 포진 백신 48%, 수두 백신 43%이며, 3종 모두 19년 대비 점유율이 상승했습니다.

 

#4. SK바이오사이언스 매출 비중 및 원재료, 사업장 가동률, 경영상 주요 계약

 

(SK 바이오사이언스 매출 비중 및 실적 ( 출처 :DART))

 

SK바이오사이언스의 매출 비중 백신 제품 66%, 백신 상품 및 기타 27%, 기술 수출 7% 으로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체 매출에 대한 수출과 내수의 비중수출 11%, 내수 89%내수 비중이 높습니다.

 

이어서 원재료, 사업장 가동률, 경영상의 주요계약 관련 내용입니다.

 

(SK 바이오사이언스 원재료 관련 ( 출처 :DART))

 

당사의 주요 백신의 원재료‘FBS(Fetal Bovine Serum, 소혈청)’으로, 구체적인 원재료 가격 변동에 대해 기재하지는 않았으나 제품 상용화 및 시장확대에 따른 사용량 증대, 업체간 경쟁입찰로 인해 주요 원료 매입가격점진적으로 하락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SK 바이오사이언스 사업장 가동률 ( 출처 :DART))

 

사업장 가동률20년 기준 82.62%입니다.

 

(SK 바이오사이언스 경영상 주요 계약 ( 출처 :DART))

 

SK바이오사이언스는 라이센스 아웃 계약 2(독감 백신, 혈우병 치료제), 라이센스 인 계약 1(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 기술 도입)을 진행 중이며, 자궁병부암 백신, 소아장염 백신, 폐렴구균 백신도 연구중입니다.

 

또한, 코로나19와 관련하여 CMO CDMO 계약을 체결했는데, 이는 SK바이오사이언스의 향후 매출 증대에 기여할 신규 사업과 관련이 깊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향후 주가와 연결될 신규 사업에 대한 내용 바로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 SK바이오사이언스 신규 사업

 

당사는 신규 사업으로 크게 2가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SK 바이오사이언스 신규사업 1( 출처 :DART))

 

첫 번째백신 파이프라인 개발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자궁병부암 백신, 소아장염 백신 등새로운 백신과 관련된 임상연구와 더불어, 로나19 백신 임상 1진행중이며, 또다른 백신 후보 물질에 대해 2건의 임상 1/2진행중입니다.

 

(SK 바이오사이언스 신규사업 2( 출처 :DART))

 

두 번째CDMO/CMO 사업입니다.

(참고:CDMO와 CMO의 차이는?)

 

당사가 2020년 계약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CMO계약노바맥스 코로나 19 백신 CDMO계약을 토대로 향후 코로나19백신이 아닌 제품의 CDMO 계약까지 체결사업을 확장할 것계획하고 있습니다.

 

3. SK바이오사이언스 실적 분석

 

SK바이오사이언스 실적

 

다음은 SK바이오사이언스의 최근 3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21~22년까지는 예측값입니다.)

 

손익계산서 :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18~20년 상승세이며, 21년 이후 코로나19 백신 계약들과 관련한 매출이 반영되어, 대폭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차대조표 : 18년~19년 자산,부채,자본이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으나, 20년 상승 후 21년 IPO로 자본이 대폭 상승하여 부채비율이 감소하고 자산 총계가 늘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표 :잉여현금흐름(FCF) 지난 3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21년 영업 및 투자 활동현금흐름마이너스, 재무활동현금흐름플러스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사업 내용 및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CMO 관련주]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사업보고서,실적 분석(CMO 관련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