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삼성엔지니어링의 향후 주가는? 삼성엔지니어링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OCI'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삼성엔지니어링'입니다.

(참고:OCI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태양광 관련주))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간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앞으로의 기업을 이해하고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삼성엔지니어링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보고서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간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삼성엔지니어링 주가

상장 이후 삼성엔지니어링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삼성엔지니어링 주별, 월별 주가
삼성엔지니어링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삼성엔지니어링의 현재(21.05.16.) 주가는 19,000원이며, 주가21년 급등했습니다.

 

이후에 삼성엔지니어링과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삼성엔지니어링 사업내용 분석

 

#1. 개요

 

1978년 설립된 삼성엔지니어링은 현재(2021.05.16.) 시가총액 3조 8,000여 억 원의 플랜트 건설업체입니다.

 

플랜트, 생산 설비, 제조 설비를 포함한 공장을 의미하며, 삼성엔지니어링은 이러한 공장을 건설하는 사업을 진행합니다.

 

삼성엔지니어링이 영위하고 있는 플랜트 사업은 화공 플랜트 사업비화공 플랜트 사업으로 크게 2가지입니다.

 

당사의 각 사업 부문별 상세 설명 및 사업 부문별 당사의 경쟁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2. 삼성엔지니어링 사업 부문별 상세 설명

 

삼성엔지니어링 화공 플랜트 사업 ( 출처 :DART)

 

첫 번째 사업 부문화공 사업 부문기초 화학 원료인 석유/가스와 관련된 탐사, 생산, 운반 설비석유/가스를 통해 산출되는 석유류 제품 및 석유화학 원료 생산 및 공급 설비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당사의 경쟁력은 국내 유일의 미국 프로젝트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경쟁력을 토대로, 당사는 미주, 브라운필드 등에서 저경쟁 고수익 프로젝트를 개발하여 실적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삼성엔지니어링 비화공 플랜트 사업 ( 출처 :DART)

 

두 번째 사업 부문비화공 플랜트 사업 부문산업플랜트, 환경플랜트, 발전플랜트 크게 3가지 산업으로 나뉩니다.

 

산업플랜트IT, 바이오 시밀러, 철도 시스템 설비산업 생산시설 및 인프라와 관련한 설비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환경플랜트용수 공급등의 환경 자원 이용, 관련 환경 설비 등을 건설하는 사업이며 최근 범위가 복합, 대형 시설사업으로 점차 확장되고 있습니다.

 

발전플랜트전력 생산 시설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대규모 자본 투자를 기반으로 한 국가 및 민간 개발 사업자 관련 사업입니다.

 

비화공 부문에서의 경쟁력산업플랜트 내 바이오 사업 부문에서 대규모 공사를 수행하여 역량을 축적했으며 향후 글로벌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점입니다.

 

삼성엔지니어링 사업 부문별 주요 고객 ( 출처 :DART)

 

당사의 사업 부문별 주요 고객화공 사업 부문Saudi Aramco, ADNOC, PTT 이며 비화공 사업 부문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바이오로직스 등입니다.

 

그렇다면 각각의 사업 부문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어느 정도 될까요?

 

삼성엔지니어링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바로 아래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3. 삼성엔지니어링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 및 수주 상황

 

삼성엔지니어링 매출 비중 ( 출처 :DART)

 

삼성엔제니어링의 연결 기준 사업 부문별 매출화공 49%, 비화공 51%비중으로 되어 있으며, 국내 공사 35%(민간 99%, 관급 1% 미만), 해외 공사 65%해외 공사 비중이 높습니다.

 

삼성엔지니어링 수주 상황 ( 출처 :DART)

 

20201231일 기준 수주국내 관급 1, 국내 민간 16, 해외 35이며, 수주의 많은 부분삼성 계열사들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삼성엔지니어링의 미래 주가와 연결될 수 있는 실적바로 아래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3. 삼성엔지니어링 실적 분석

 

다음은 삼성엔지니어링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21~23년까지는 예측값입니다.)

 

최근 5년간 삼성엔지니어링 실적 

 

손익계산서 : 17년까지는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좋지 않았으나 18년부터 회복되어 21~23에는 점차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차대조표 : 자산, 부채, 자본지난 5년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데, 자본점차 상승하고 부채하락하고 있어 부채비율 및 재무구조가 개선되고 있습니다. 21년~23년도 이와 같은 개선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실제로 이와 같이 된다면 주가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현금흐름표 : 지난 5년간 영업활동현금흐름등락을 반복하며 일정하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21년부터 투자 및 재무활동 현금흐름이 적어지면서 안정적인 현금 흐름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잉여현금흐름(FCF)17년 적자를 제외하고는 지속 흑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삼성엔지니어링 주가, 사업 내용 및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플랜트 관련주]

두산중공업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발전 플랜트 관련주)

gs건설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지에스건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