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OCI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태양광 관련주)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SK바이오사이언스'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OCI'입니다.

(참고: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사업 내용 및 실적 분석(CMO 관련주))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간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앞으로의 기업을 이해하고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OCI 주가, 사업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보고서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간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OCI 주가

상장 이후 OCI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oci 주별, 월별 주가
oci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현재(21.05.16.) 주가는 116,500원이며, 주가20년~21년 급등했습니다.

 

이후에 OCI와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리고, OCI는 어떤 사업을 하길래 이러한 급등을 보여줄 수 있었던 걸까요?

 

이어지는 사업 내용 분석을 읽어보시면, 힌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2. OCI 사업 내용 분석

 

#1. 개요

 

1959년 설립되어 2009년 상호를 동양제철화학에서 현 ‘OCI’로 변경한 OCI는 현재(2021.05.16.) 시가총액 약 2조 7,700억원의 특수화학제품 제조업체입니다.

 

OCI 베이직케미컬 사업 부문, 카본케미컬 사업 부문, 에너지솔루션 사업 부문, 기타 사업 부문으로 크게 4개의 사업 부문을 영위하며 2020년 기준 53(국내 6, 해외 47)종속회사를 국, 미국, 중국, 말레이시아 등에 소유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제품신재생에너지의 태양광 산업의 소재로 사용되는 폴리실리콘, 타이어의 소재로 활용되는 카본 블랙등이며, 태양광 발전 사업도 진행합니다.

 

사업 부문별로 상세히 확인해 보겠습니다.

 

#2. OCI 사업 부문별 상세 설명

 

OCI  사업 부문 전체 ( 출처 :DART)

 

첫 번째 사업 부문인 베이직 베이컬 사업 부문무기 화학 제품들을 생산하며, 주요 제품폴리실리콘, 과산화수소, TDI입니다.

 

폴리실리콘태양 전지 및 반도체 웨이퍼의 핵심 소재사용되며, 당사는 대만,중국 등 세계 주요 태양광 업체와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해 대부분 해외 시장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과산화수소제지(신문용지) 또는 섬유 표백, PCB, LCD, 반도체의 세정 등 다양한 산업에 사용됩니다.

 

TDI폴리우레탄의 기초 원료로, 자동차, 신발, 가구, 도료, 접착제 등 산업 분야 및 일상생활에 폭넓게 사용됩니다.

 

OCI  카본 케미컬 사업부문 ( 출처 :DART)

 

카본케미컬 사업 부문에서는 석탄 석유 화학 제품을 생산하며 주요 제품에는 카본블랙, 핏치, 벤젠, P/A 등이 있습니다.

 

카본 블랙타이어를 비롯하여 잉크, 페인트 및 플라스틱에도 사용되며 주요 고객타이어 제조업체입니다.

 

핏치알루미늄 제련을 위한 전극봉, 내화벽돌을 위한 바인더, 페인트와 방수 물질등에 사용 되며 대부분 알루미늄 제련업체들에게 판매됩니다

 

벤젠은 플라스틱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중간 매개체로 사용되며 P/A(무수프탈산)플라스틱에 소성을 부여하는 가소제와 안료 등의 원료로 사용됩니다.

 

OCI  에너지솔루션 사업부문 ( 출처 :DART)

 

에너지솔루션 사업 부문에서는 미국, 중국에서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하여 운영 중이며, 신규 사업으로 전기차 재사용 배터리를 활용한 태양광 발전용 ESS 사업화를 추진 중입니다.

 

마지막 기타 사업 부문에서는 단열재 등 관련 제품의 제조, 판매, 부동산 임대, 도시개발사업 등을 진행합니다.

 

그렇다면 각각의 사업 부문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어느 정도 될까요?

 

바로 아래에서 OCI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을 확인해보겠습니다.

 

#3. OCI 매출 비중 및 제품/원재료 가격 변동, 사업장 가동률, 수주

 

OCI  매출 비중 및 실적 ( 출처 :DART)
OCI  매출 비중 및 실적 ( 출처 :DART)

 

OCI연결 기준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베이직 케미컬 45%, 카본 케미컬 39%, 에너지 솔루션 16%, 기타 1%으로 차지하고 있습니다.

 

품목별로 보자면, 폴리실리콘 등 태양광 관련 소재가 37%로 가장 높으며 이어서 Tar유도체 등 카본케미컬 제품 33%, 열병합 및 태양광 발전 사업 14% 입니다.

 

전체 매출에 대한 수출과 내수의 비중수출 60%, 내수 40%로 수출 비중이 높으며 제품과 상품 비중제품 84%, 상품 12%로 제품 비중이 높습니다.

(참고: 제품’과 ‘상품’의 차이는?)

 

이어서 제품 가격, 원재료, 사업장 가동률, 수주 관련 내용입니다.

 

 

주요 제품 가격 변동3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베이직 케미컬 부문 폴리실리콘과 TDI18~19년 가격이 급락한 후, 20년 조금 상승했으며, 카본케미컬 부문P/A의 가격은 지난 3년간 지속 하락세입니다.

 

OCI  원재료 가격 변동 추이 ( 출처 :DART)

 

당사는 원재료국내에서는 SK에너지, 현대오일뱅크 등과 장기 계약하여 안정적으로 공급받고 있으며 미국, 일본 등에서도 공급받고 있습니다.

 

원재료의 가격2(Naphtha, FCC)을 제시했으며, 지난 3년간 지속 하락세입니다.

 

OCI  사업장 가동률 ( 출처 :DART)

 

사업장 가동률20년 기준 베이직케미컬 부문 82%, 카본 케미컬 부문 63%로 합계 평균 가동률65%입니다.

 

OCI  수주 상황 ( 출처 :DART)

 

OCI2020년 기준 체결한 수주 폴리실리콘9(총 계약금액 약 3,489백만달러), 과산화수소 1(4902억원)입니다.

 

지금까지 OCI의 현재 사업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OCI는 미래 성장 동력으로 어떠한 신규 사업을 준비하고 있을까요?

 

OCI의 향후 주가와 연결될 신규 사업에 대한 내용을 바로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OCI 신규 사업

 

OCI신규 사업으로 크게 2가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OCI  신규사업 1( 출처 :DART)

 

첫 번째기존 사업과 관련하여 설비의 신설 및 매입입니다.

 

OCI 신재생에너지의 확산 기조태양광용 폴리실리콘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여, 말레이시아 소재 종속회사의 폴리실리콘 생산 능력2020년 기준 연간 3만톤에서 2022까지 연간 35천톤까지 확대하기 위한 설비 투자 진행 중입니다.

 

또한, 현대오일뱅크합작법인현대오씨아이카본블랙 생산 규모 확대(2019년 기준 연 15만톤 규모), 포스코케미칼과의 합작법인피앤오케미칼고순도 과산화수소 생산 공장 착공(2021년 기준 연 5만톤 규모) 등도 진행했습니다.

 

OCI  신규사업 2( 출처 :DART)

 

두 번째제약,바이오 산업 진출입니다.

 

당사는 부광약품2018합작회사비앤오바이오를 설립하여 신약 파이프라인 확보 및 제조를 위한 공동 투자에 노력중이며, 관련된 기업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또한 바이오 산업에서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신약 개발 전 과정을 직접 수행하기보다는 성공 가능성이 높은 신약 파이프라인에 투자하여 리스크를 최소화는 방향으로 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 OCI 실적 분석

 

다음은 OCI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21~23년까지는 예측값입니다.)

 

 

손익계산서 : 매출액16~17년 상승하다 18년부터 20까지 하락하여 영업이익, 당기순이익19, 20년 적자 전환했습니다. 21년부터매출이 회복됨과 동시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큰폭으로 흑자 전환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차대조표 : 최근 5년동안 자산, 부채, 자본모두 점진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이며, 부채비율16년~18년 감소하다 19년~20년 다시 상승하는 추세입니다.(20년 기준 86%) 21년 이후에는 부채는 감소하고 자본이 늘어나 부채비율도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표 : 2019년 영업활동현금흐름적자 전환된 이후로 20년도 적자폭이 커져 잉여현금흐름(FCF)19,20년 적자기록했습니다. 21부터는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FCF가 흑자 전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OCI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 풍력 관련주

씨에스윈드 주가, 배당금 ,배당금 지급일 및 정보

DMS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

- 수소 관련주

두산퓨얼셀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수소연료전지 관련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