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대우건설에 투자하려면 꼭 알아야할 대우건설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건설주)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삼성엔지니어링'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대우건설'입니다.

(참고:삼성엔지니어링의 향후 주가는? 삼성엔지니어링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간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앞으로의 기업을 이해하고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대우건설 주가, 사업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 내용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간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대우건설 주가

상장 이후 대우건설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우건설 주별, 월별 주가
대우건설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대우건설의 현재(21.05.19.) 주가는 7,770원이며, 주가는 21년 급등했습니다.

 

이후대우건설과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대우건설 사업 내용 분석

 

#1. 개요

 

2000년 설립된 대우건설은 현재(2021.05.19.) 시가총액 약 3조 2,200억원의 건설업체입니다.

 

대우건설은 토목, 주택 건축, 플랜트, 신사업, 기타5개의 사업 부문을 영위합니다.

 

이 중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문은 주택 건축 부문이며, 각 부문별 상세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2. 대우건설 사업 부문별 상세 설명

 

대우건설 사업 부문 전체 ( 출처 :DART)

 

토목사업 부문에서는 도로, 철도, 항만 등 사회간접자본 및 국토 개발을 진행합니다.

 

당사는 거가대로(세계 최대 수심, 최장 및 국내 최초 침매터널), 인제터널(국내 최장 도로 터널), 보현산댐(국내 최초 아치형 콘크리트 중력식 댐) 등을 건설하며 기술력을 입증한 것을 토대로 아프리카 알제리, 이라크 등 중동시장에서 대형 공사 수주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택 건축 부문당사의 브랜드푸르지오를 기반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추후 글로벌 시장에서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노력 중입니다.

 

플랜트 부문에서는 Oil & Gas, LNG, 원자력 등 발전소와 관련된 건설을 진행합니다.

 

당사는 석유화학 분야에서 단일 규모 국내 최대S-OIL RUC 프로젝트 및 2020년 울산 북항 에너지터미널 LNG Oil 패키지를 수주하여 국내 사업장 포트폴리오확대하였고, 나이지리아, 모잠비크 등의 해외 시장에서 수주를 통해 향후 아시아 등 신규 거점 시장 확보를 위해 나아가려 하고 있습니다.

 

신사업 부문에서는 국내외 투자 개발 및 투자 자산 매입 후 운용을 진행하며, 기타 부문에서는 자회사를 통해 호텔사업(대우송도호텔()), 강교 및 철골사업(대우에스티()), 해외 부동산 개발 사업, 도로 및 휴게소 운영 사업(한국인프라관리())을 영위합니다.

 

그렇다면 각각의 사업 부문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어느 정도 될까요?

 

대우건설의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바로 아래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3. 대우건설 매출 비중 및 제품/원재료 가격 변동, 수주

 

대우건설 매출 비중 및 실적(출처:DART)   
대우건설 매출 비중 및 실적(출처:DART)   

 

대우건설의 연결 기준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주택 건축 62%, 토목 18%, 플랜트 13%, 신사업 5% 으로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업 부문 내 세부 품목으로 보자면, 주거시설 건축 56%, 석유화학 플랜트 12%, 교통시설 건설 9%, 신사업 5% 입니다.

 

전체 매출에 대한 수출과 내수의 비중내수 74%, 수출 26%으로 내수 비중이 높습니다.

 

이어서 제품 가격, 원재료, 수주 관련 내용입니다.

 

대우건설 주요 제품 가격 변동 추이 ( 출처 :DART)

 

당사의 제품 중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아파트의 분양 가격2016년부터 전국 평균으로 볼 때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대우건설 원재료 가격 변동 추이 ( 출처 :DART)

 

원재료는 건설에 사용되는 재료레미콘, 철근, PHC파일, 시멘트를 제시하고 있으며 19년 대비 20년 가격 변동레미콘 상승, 철근 및 시멘트 하락, PHC파일은 유지했습니다.

 

대우건설 국내 수주 상황 ( 출처 :DART)

 

202012월 기준, 국내107건의 수주가 있으며, 수주 총액 약 41에 대해 기납품액 97천억, 수주 잔고 315천억입니다.

 

대우건설 해외 수주 상황 ( 출처 :DART)

 

해외19건의 수주에 대해 수주 총액 약 16, 기납품액 약 94천억, 수주 잔고 약 65천억입니다.

 

국내와 해외 합계로 보면 총 수주액57이며, 기납품액 19, 수주 잔고 38입니다.

 

지금까지 대우건설의 사업 내용을 상세히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대우건설은 이와 같은 사업 모델을 가지고 좋은 실적을 내고 있을까요?

 

대우건설의 미래 주가와 연결될 수 있는 실적바로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대우건설 실적 분석

다음은 대우건설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21년~23년까지는 예측값입니다.)

 

대우건설 지난 5년간 실적

 

손익계산서 : 매출액지난 5년간 점차 감소하고 있으며.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16년 큰폭의 적자 후 20년까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면서 일정하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1년부터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상승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으나 실제로 예상처럼 될지는 계속해서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대차대조표 : 지난 5년간 자본은 증가하고 부채는 감소하면서 재무 건전성이 지속 개선되었으며, 21년 이후에도 이와 같은 행보가 지속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표 : 영업활동현금흐름과 잉여현금흐름 모두 적자를 맞은 19제외하고는 흑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1년부터흑자 상태에서 상승세를 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대우건설 주가, 사업 내용 및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건설주]

서희건설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건설주, 건설 관련주)

gs건설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지에스건설)

현대건설, 현대건설우 배당금, 배당금 지급일, 주가 및 정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