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현대로템 미래 주가는? 현대로템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철도 관련주)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대우건설'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현대로템'입니다.

(참고:대우건설에 투자하려면 꼭 알아야할 대우건설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건설주))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간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앞으로의 기업을 이해하고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현대로템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보고서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간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현대로템 주가

상장 이후 현대로템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현대로템 주별, 월별 주가
현대로템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현대로템의 현재(21.05.20.) 주가 20,700원이며, 주가 21년 급등했습니다.

 

이후현대토템과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현대로템 사업 내용 분석

 

#1. 개요

 

1999년 설립된 현대로템은 현재(2021.05.20.) 시가총액 약 2조 2,500억원의 기관차 및 기타 철도차량 제조업체입니다.

 

현대로템은 철도 사업 부문, 방산 사업 부문, 플랜트 사업 부문으로 크게 3사업 부문을 영위하며 2020년 기준 9개의 종속회사국내, 미국, 중국, 뉴질랜드 등소유하고 있습니다.

 

각 사업 부문별 내용을 상세히 확인해 보겠습니다.

 

#2. 현대로템 사업 부문별 상세 설명

 

현대로템 철도 사업 부문 ( 출처 :DART

 

첫 번째 사업 부문철도 부문은 현대로템의 주력 사업 부문으로, 철도차량을 만들고 유지보수 하는 것주된 사업으로 합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북미, 터키, 브라질, 뉴질랜드 등 해외에도 진출한 바 있으며 최근에는 미래 성장 동력으로 수소전기트램, 자기부상열차, 2층 전동차신차종 개발노력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 방산 사업 부문 ( 출처 :DART)

 

방산 사업 부문에서는 군용 전차주로 생산하며, 국내 유일의 전차개발 및 생산업체입니다.

 

당사가 생산한 전차‘K1A1전차’, ‘K2전차’, ‘ 차륜형 장갑차이 있으며 2017년에 미래 전장 환경에서 네트워크 지휘통제가 가능한 차륜형지휘소차량 체계개발 사업을 수주하여 최근 개발을 완료해 국방 규격화를 마쳤습니다.

 

K1A1 전차는 러시아(T-90s), 우크라이나(T-84), 중국(MBT2000) 등과 경쟁하고 있고 K2전차는 미국(M1A2 SEP), 프랑스(Leclerc), 독일 (Leopard 2A6)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 플랜트 사업 부문 ( 출처 :DART)

 

플랜트 사업 부문에서는 수소 인프라 사업, 자동차 생산설비, 스마트 물류설비, 제철설비, 환경설비 사업을 영위합니다.

 

수소 인프라 사업수소추출기, 수소충전소 등구축하는 사업으로, 연간 수소추출기 20기 이상생산할 수 있는 H2설비조립센터를 2020년 의왕에 준공한 것을 토대로 사업에 진출했으며, 국내 정책과 관련해 시장 규모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생산설비 사업국내를 비롯12개국 34개 공장의 프로젝트를 수행한 실적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 테슬라, 루시드 등과 전기차 생산설비 공급계약을 추진하는 등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물류 설비 사업에서는 자동차, 일반물류, 공항물류 등다양한 분야에 설비 컨설팅부터 건설, 유지 보수까지 스마트 물류 통합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마지막 제철설비에서는 현대 제철의 제철소 및 특수강 설비 사업을 진행했었으며 해당 공장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을 감소시키는 배가스청정설비공사도 진행했습니다. 향후 해외 시장에서의 적극적 수주국내 신사업 안착 미래 성장 동력으로 추진중입니다.

 

사업 부문별 시장 점유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대로템 사업부문별 시장점유율 ( 출처 :DART)

 

시장 점유율은 철도 부문에 대해서만 제시하고 있습니다. 국내 철도 시장은 최근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양상이며, 세계 시장당사를 포함해 상위 10개사전체 시장의 약 77%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당사는 2010년 이후 세계 10위권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각각의 사업 부문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어느 정도 될까요?

 

현대로템의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바로 아래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3. 현대로템 매출 비중 및 제품/원재료 가격 변동, 사업장 가동률, 수주

 

OCI  매출 비중 및 실적 ( 출처 :DART)
OCI  매출 비중 및 실적 ( 출처 :DART)

 

현대로템의 연결 기준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은 철도 부문 52%(내수 19%, 수출 81%), 방산 부문 29%(내수 100%), 플랜트 부문 16%(내수 48%, 수출 52%) 으로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체 매출에 대한 수출과 내수의 비중수출 50%, 내수 50%입니다.

 

이어서 제품 가격, 원재료, 사업장 가동률, 수주 관련 내용입니다.

 

현대로템 주요 제품 가격 변동 추이 ( 출처 :DART)

 

제품 가격 변동철도 부문에 대해 제시하고 있으며, 19년 대비 20년 내수 가격상승, 수출 가격하락했습니다.

 

현대로템 원재료 가격 변동 추이 ( 출처 :DART)

 

원재료의 가격지난 3년간 동일한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 사업장 가동률 ( 출처 :DART)

 

사업장 가동률20년 기준 철도 부문 108%, 방산 부문 104%, 플랜트 부문 90%합계 평균 가동률은 106%입니다.

 

현대로템 수주 상황 ( 출처 :DART)

 

현대로템의 2020년 기준 수주총액 약 117천억에 대해 기납품액 27천억원, 수주 잔고 9조원입니다.

 

지금까지 현대로템의 사업 내용을 상세히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현대로템은 이와 같은 사업 모델을 가지고 좋은 실적을 내고 있을까요?

 

현대로템의 미래 주가와 연결될 수 있는 실적바로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현대로템 실적 분석

 

다음은 현대로템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21~23년까지는 예측값입니다.)

 

최근 5년간 현대로템 실적

 

손익계산서 : 매출액지난 5년간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비슷한 수준유지하고 있으며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19년까지 악화 되다 20년 흑자 전환했습니다. 21년 이후 매출이 증가하며 영업이익당기순이익의 증가예상하고 있으나 실제로 그렇게 될 수 있을지 지속적으로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대차대조표 : 18, 19년 자본이 감소하고 부채가 증가하며 부채비율260%, 361%에 육박하며 재무구조가 악화되었으나, 20212% 평균 수준으로 복귀하였습니다. 21년부터부채비율이 내려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표 : 영업활동현금흐름잉여현금흐름 모두 적자를 맞은 18~19년을 제외하고는 흑자유지하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지난 5년간은 둘 다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21년 이후 예상처럼 회복할 수 있을지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현대로템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철도 관련주]

대아티아이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

태웅로직스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