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코스모신소재 향후 주가는? 코스모신소재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2차전지 관련주, 2차전지 소재주)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대한해운'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코스모신소재'입니다.

(참고:대한해운 주가 계속 상승할 수 있을까? 대한해운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해운 관련주, 해운주))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이내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고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코스모신소재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 내용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내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코스모신소재 주가

상장 이후 코스모신소재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코스모신소재 주별, 월별 주가
코스모신소재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코스모신소재의 현재(21.06.01.) 주가는 24,500원이며, 주가20년~21년 지속 상승했으며, 3차례 급등했습니다.

 

이후코스모신소재와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코스모신소재 사업 내용 분석

 

1967년 설립된 코스모신소재는 현재(2021.06.01.) 시가총액 약 7,300억원의 화학제품 제조업체입니다.

 

코스모신소재는 50년 동안 당사가 보유하고 개발해온 코팅기술력을 바탕으로 기능성 필름 및 프린트용 토너, 2차전지용 양극화 물질제조하여 판매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합니다.

 

기능성 필름 부문에서는 기존 LCD TV, 스마트폰, 컴퓨터 등 IT소재용 MLCC 이형필름부터 최근 자동차 전장용 MLCC OLED, 광학용, 반도체 공정용 등에 사용되는 이형필름, 점착필름 등으로 사업을 지속 확장해가고 있습니다.

 

프린트용 토너의 경우 최근 스마트폰, 테블릿PC 등의 시장이 개화함에 따라 수요가 감소하고 있으며, 흑백토너보다는 수익성이 높은 컬러토너 중심으로, 단순 프린터용 토너에서 복합기용 토너 중심으로 최근 변화에 맞춰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2차전지용 양극화물질과 관련해서는 하이니켈계 양극화 물질의 지속적인 연구개발전기자동차 시장에 진입했으며, 중국 JV를 통해 중국 시장 진출 및 거래처 다각화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IT, 소형가전기기용을 비롯하여 그린에너지 부분인 전기자동차용, 전력저장용으로 확대 적용되고 있는 이차전지용 양극활물질과 토너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코스모신소재의 품목별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코스모신소재 품목별 매출 비중 ( 출처 :DART)

 

211분기 기준 매출 비중 토너/2차 전지 양극재 물질(NCM(니켈,코발트,망간), LCO(리튬,망간,옥사이드)) 64%, 기능성 필름 36% 입니다.

 

코스모신소재 매출 실적 ( 출처 :DART)

 

전체 매출에 대한 수출과 내수 비중수출 94.5%, 내수 5.5% 수출 비중이 월등히 높습니다.

 

이어서 제품 가격 변동, 원재료, 사업장 가동률, 수주 관련 내용입니다.

 

코스모신소재 제품 가격 변동 추이 ( 출처 :DART)

 

제품 가격 변동기능성 필름과 토너에 대해 제시하고 있으며, 기능성 필름 가격지난 3년간 지속 하락, 토너 가격19->20년 상승, 20->21년 하락입니다.

 

코스모신소재 원재료 가격 변동 추이 ( 출처 :DART)

 

언재료 중 20년 대비 21년 가격이 상승한 코발트 1제외한 3(베이스필름, 레진, NCM-P)가격이 하락했으며, 레진(원재료 매입액 중 약 1%)’, ‘코발트(원재료 매입액 중 약 6%)’향후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원재료 중 매입 비중가장 큰(25%) ‘베이스필름, 대체적으로 안정적인 공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스모신소재 사업장 가동률 ( 출처 :DART)

 

211분기 기준 사업장 가동률기능성 필름 100%, 2차전지 양극화물질 97.4%, 토너 56.8% 입니다.

 

다른 품목 대비 가동률이 낮은 토너의 수요가 추후 증가할 수 있다면, 이익 증가로 이어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어서 실적 분석입니다.

 

3. 코스모신소재 실적 분석

 

다음은 코스모신소재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21~23년까지는 예측값입니다.)

 

코스모신소재 최근 5년간 실적

 

손익계산서 : 매출16~18년 지속 상승하다 19년 급감(전년 대비 54%)후 하락세이며, 영업이익당기순이익19년 적자전환 했으나 20년 다시 흑자전환성공했습니다.

 

영업이익률16~183%였으나 206%2배 증가했으며, 이와 같은 개선을 바탕으로 21년 이후에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차대조표 : 16년부터 4년간 부채가 점차 감소하고 자본이 늘어나면서 부채비율16년 347%에서 19년 75%까지 떨어졌습니다. 20년 부채의 증가로 부채비율이 105% 다시 증가했으며, 이후에도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표 : 지난 5년간 영업활동현금흐름흑자와 적자를 반복하며 일정하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잉여현금흐름(FCF)17년 적자전환한 이후23년까지 적자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코스모신소재는 19년 이익 적자를 딛고 20년 큰폭의 흑자전환을 성공한 저력이 있으며 부채비율 또한, 꾸준히 개선하여 초기 대비 안정적인 재무 상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18년부터 영업활동현금흐름 대비 큰 폭의 투자를 이어오면서 현금 흐름이 원활하지 않다는 리스크가 있어 보입니다.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사가 추후 이익 증가를 유지하면서 이러한 리스크를 해결할 수 있을지 주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이후에 20년도의 코스모신소재처럼, 신성장동력을 통한 실적 개선으로 급등할 수 있을 만한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상으로 코스모신소재 주가, 사업 내용 및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 글은 어떠세요?

[2차전지 소재주]

에코프로비엠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

 

[MLCC 관련주]

삼성전기, 삼성전기우 배당금, 배당급 지급일, 주가 및 정보

삼화콘덴서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