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현대일렉트릭'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대한해운'입니다.
(참고:현대일렉트릭 계속 오를 수 있을까? 현대일렉트릭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이내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고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대한해운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 내용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내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대한해운 주가
상장 이후 대한해운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한해운의 현재(21.06.01.) 주가는 3,310원이며, 주가는 20년~21년 5차례 급등했습니다.
이후에 대한해운과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대한해운 사업 내용 분석
1968년 설립된 대한해운은 현재(2021.06.01.) 시가총액 약 8,000억원의 해운업체입니다.
해운업은 국가 기간 산업으로, 식량, 에너지, 원자재, 생필품 등을 선박을 활용해 필요한 장소로 수송하는 산업입니다.
대한해운은 벌크선(철광석 등 수송), LNG선(천연가스), 탱커선(원유/석유제품 등), 컨테이너선(컨테이너) 등을 운용하여 해상화물운송 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며, 종속회사를 통해 무역업(철강 등), 건설 및 광산(철광산)업도 영위합니다.
대한해운의 영업부문별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21년 1분기 기준 매출 비중은 벌크선 45%, LNG선 18%, 탱커선 10%, 무역업 10%, 기타(선박 관리 및 부품 공급) 10%, 광산업 4%, 건설업 2%, 컨테이너선 1% 순입니다.
전체 매출에 대해서 해운업 74%, 기타 15%, 무역업 11%로 해운업의 비중이 높습니다.
이어서 운임 가격 변동, 원재료, 사업장 가동률, 수주 관련 내용입니다.
20년 대비 21년 해운업 운임 가격은 벌크선과 탱커선은 상승했으며, LNG선은 하락했습니다. 그 외 무역업, 광업과 관련된 품목의 가격도 상승했습니다.
해운업의 주요 원재료라고 볼 수 있는 연료유의 가격은 20년 대비 21년 상승했으며, 무역업에 활용되는 상품 가격도 상승했습니다.
해운업 특성상 교대승선으로 연중 무휴 운항하기 때문에 벌크선~컨테이너선까지의 해운 가동률은 100%이며, 광업의 경우 76%입니다.
해운업 특성상, 최소 약 5년에서 최장 20여년에 이르기 까지 기업과 장기 운송 계약을 체결합니다.
21년 1분기 기준, 대한해운은 포스코, 한국전력공사 등의 기업과 28척, 한국가스공사와 LNG수송선 8척, 파라쿠 탱커와 석유제품 운송 목적으로 2척의 선박에 대해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한 상태이며 새로운 계약들이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실적과 바로 연결될 수 있는 것이 바로 수주이기 때문에, 대한해운에 투자하시는 분들이라면 수주 상황을 주의깊게 파악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어서 실적 분석입니다.
3.대한해운 실적 분석
다음은 대한해운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21년~23년까지는 예측값입니다.)
손익계산서 : 매출은 17년부터 20년까지 지속 하락했으나 영업이익은 16년~18년 지속 상승, 20년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률이 17년 6%, 18년 11%, 19년 13%, 20년 17%로 꾸준히 증가했으며, 21년 이후에도 이와 같은 증가세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차대조표 : 16년~19년까지 4년간 부채비율이 252%~281% 사이에 있었으나, 20년 292%로 증가했습니다. 21년 이후에는 자본의 증가로 부채비율이 점차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표 : 영업활동현금흐름은 지난 5년간 지속 흑자를 유지했으나, 영업활동현금흐름을 초과하는 투자를 지속적으로 시행하여, 잉여현금흐름(FCF)은 5년간 적자를 유지했습니다. 21년 예상처럼 흑자전환 할 수 있을지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한해운은 매출은 감소하나 이익률 개선이 꾸준히 일어났습니다.
이와 같은 이익률을 유지하면서 매출이 증가 된다면, 그리고 현재의 높은 부채비율을 감소하면서 현금을 확보한다면 주가 상승의 실마리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이후에 대한해운처럼 실적 개선을 통해 급등할 수 있을만한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상으로 대한해운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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