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통/재테크 정보

사이다뱅크 파킹통장 VS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저금리 CMA 대신하기! (+파킹통장이란?)

사이다뱅크 파킹통장 VS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안녕하세요.  

지난 3월 16일, 한국은행이 0.75%의 사상 최저 기준금리를 발표했죠. 

이에 따라, 많은 분들이 예금 및 적금이 아닌 투자 쪽에 자금을 돌리려고 하시지만,

자금의 모두를 투자에 올인할 수는 없고,

우리는 여전히 통장 쪼개기를 위한 비상금 통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비상금 통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통장들을 알아보시게 되는데,

얼마 전까지만 해도,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비상금 통장의 대표주자는 역시 CMA입니다. 

 

하루만 맡겨도 은행의 입출금 통장 평균 이자인 0.1% 보다 많은 

1~2%의 이자를 주던 상품이었으니까요.

 

하지만, 기준금리의 인하는 이 CMA의 금리조차 낮추게 되었습니다. 

지난 2월까지 RP형 CMA 중 최고로 꼽히던(이체 수수료 무료 고려/우대금리 제외)

기업은행의 CMA도 1.2% 였던 금리를 0.7%(2020.03.18. 기준)로 낮추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비상금 통장으로 활용할 수 있으면서 이율이 높은 통장을 계속해서 찾게 됩니다.

 

그 결과, 은행권의 '파킹통장' 이라고 하는 것이 점차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파킹통장이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즉, 예금자 보호를 5000만 원까지 해주면서 CMA와 비슷하게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주는 은행에서 발급하는 통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자에 있어서 CMA와 다른 점은, CMA는 매일매일 계산한 이자를 매일매일 지급하지만 

파킹통장은 보통 한 달에 한 번씩 이자를 지급하기 때문에, 계산은 매일매일 하나 지급은 달에 한 번씩 된다는 점입니다. 

눈에 보이는 점만 다를 뿐이지, 사실상 지급받는 액수를 살피려면 이율만 보면 되는 거죠.

 

 

그렇다면 저금리 시대, 위기를 맞은 CMA를 대신해서 사용할 만한 

금리가 높고 유용한 파킹통장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게 바로 오늘의 주제입니다.

추천 파킹통장 2가지, 

사이다뱅크 파킹통장 vs 카카오뱅크 파킹통장. 지금 바로 시작할게요.

 

사이다뱅크 파킹통장 vs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사실, 파킹통장은 은행에서 발행하는 통장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1 금융권 은행(국민은행,농협,신한은행 등등)에서도 만들고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1금융권 파킹통장보다 2 금융권 파킹통장을 사용하는 이유는 역시 금리 때문이겠죠.

1 금융권의 파킹통장은 1%의 금리인 반면에, 2금융권의 파킹통장은 2%까지 있습니다.

1 금융권과 2금융권의 다양한 파킹통장은 다음에 한번 또 정리해보도록 하고요

 

오늘은 먼저 2 금융권의 대표적인 2%파킹통장인 사이다뱅크 파킹통장

파킹통장과 비슷한 기능을 하면서 1금융권 파킹통장과 비슷한 금리를 주고 있는 카카오뱅크 세이프 박스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금리 비교

 

사이다뱅크 파킹통장 vs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사이다뱅크 파킹통장 vs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사이다 뱅크 파킹통장

저축금액 제한 없음, 입출금 수수료 무료, 예금자보호(5000만), 이자지급 월 1회로 연 2.0% 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뱅크 세이프 박스

저축금액 1000만 원, 입출금 수수료 무료(카카오 뱅크 가입 시), 예금자보호(5000만), 이자지급 월 1회로 연 0.7%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가입 방법

가입방법은 둘 다 모바일을 통해서 가입할 수 있는데요,

 

사이다뱅크 파킹통장 vs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가입방법

 

사이다 뱅크 파킹통장의 경우 사이다뱅크 APP을 통해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제가 앱을 설치하고 직접 진행해보니, '사이다뱅크 파킹통장' 따로 이름을 만들어 가입하는 게 아니라,

사이다뱅크 입출금통장 자체가 파킹통장이더라구요. 

사이다뱅크 APP을 설치하면 자연스럽게 입출금 통장 만들기로 이어지는데, 

이게 바로 파킹 통장입니다.

 

사이다뱅크 파킹통장 vs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가입방법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의 경우,

카카오뱅크 입출금 계좌를 만든 다음 메뉴창을 눌러 세이프 박스 만들기를 하면 간단히 만들 수 있습니다.

3. 기타 사항

기타로 고려할 수 있는 사항은,

사이다 뱅크 파킹통장의 경우 그 자체로 입출금 통장이기 때문에 다른 통장으로의 자동이체 등 설정이 가능한 반면,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의 경우, 입출금 통장은 아니고 돈을 묶어두는 기능만 있기 때문에 자동이체는 불가능하며 이체등을 하려면 카카오뱅크 계좌에서 이체 하고 세이프 박스에 넣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점을 볼 수 있겠네요.

 

 

여기까지 본다면, 카카오뱅크 세이프 박스보다 사이다뱅크의 파킹통장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대중성으로 볼 때 사이다뱅크는 sbi저축은행에서 만든 것이고, 카카오뱅크는 카카오에서 만들었다는 점과

편리성에서 볼 때 카카오뱅크가 카카오 기존 계좌만 있다면 바로 만들 수 있고 카카오 페이 등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봤을 때, 어떤 것이 더 유용하다고 할 수 있을지는 한번쯤 생각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4. 총 정리

지금까지 살펴봤던 내용을 총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이다뱅크 파킹통장 vs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지금까지 초저금리 시대에 CMA를 대체할 수 있을 만한 파킹통장에 대해 알아보면서

사이다뱅크의 파킹통장과 카카오뱅크의 세이프박스 비교해 보았는데요.

정리한 내용을 살펴보시면서 조금이나마 재테크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다음에 또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