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금양 투자 전 꼭 확인해야할 금양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2차 전지 관련주, 전기차 관련주)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동성제약'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금양'입니다.

(참고:동성제약 주가 어떻게 될까? 동성제약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이내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고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금양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 내용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내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금양 주가

상장 이후 금양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금양 주별, 월별 주가
금양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금양의 현재(21.06.25.) 주가는 5,540원이며, 주가 20년~21년 4차례 급등했습니다.

 

이후금양과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금양 사업 내용 분석

1955년 설립된 금양은 현재(2021.06.25.) 시가총액 약 2,600억원의 석탄화학계 화합물 및 기타 기초 유기 화학물질 제조업체입니다.

 

금양은 화학 발포제를 생산하는 것주된 사업으로 하며, 발포제유관 각종 첨가제 및 화학제품의 트레이딩 사업병행하고 있습니다.

 

화학 발포제 합성수지 또는 고무 등과 같은 고분자재료에 배합한 후 열분해에 의해 가스를 발생시켜 스폰지(Sponge) 제품을 제조하기 위해 첨가되는 화공약품입니다.

 

발포제자동차 내장재, 운동화, 완구, 층간방음재, 벽지, 인조가죽, 보온재, 단열재 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산업 전반사용되고 있으며, 플라스틱의 안전성과 내충격성을 강화하고 제품의 경량화 및 방음성을 부여하여 원가절감까지 가능하게 합니다.

 

국내 발포제 시장당사동진쎄미켐대부분 점유하고 있으며, 국내 시장이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당사는 해외 수출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참고:동진쎄미켐 주가, 배당일, 배당금 및 정보)

 

발포제 시장 여건 및 금양 시장 점유 상태 ( 출처 :DART)

 

금양은 신규 사업으로 2차전지와 관련된 사업 크게 2가지 진행 중입니다.

 

첫 번째 사업리튬 배터링 핵심 재료인 수산화리튬 분쇄 가공 사업입니다.

 

고성능 전기차용 수산화리튬매우 미세한 입자 크기를 요구하는데, 당사는 수산화리튬을 매우 미세하고 균일하게 가공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당 시장을 선점/과점하기 위해 가공 설비 완전 자동화 및 증설을 추진 중입니다.

 

두 번째 사업원가절감 및 1회 충전시 장거리 주행을 가능케 하는 차세대 배터리인 NCMA계 배터리에 첨가되는 소재로써, 전기차용 배터리의 폭발 방지 등 안정성을 높여주는 지르코늄 첨가제생산 사업입니다.

 

금양 신규 사업  ( 출처 :DART)

 

금양의 품목별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금양 품목별 매출 비중 ( 출처 :DART)
동방 매출 실적 ( 출처 :DART)

 

211분기 기준 매출 비중발포제 63%, 기타 상품 34%, 발표제 원료 등 기타 제품 2% 이며 전체 매출에 대한 수출과 내수 비중수출 70%, 내수 30% 수출 비중이 높습니다.

 

대표 제품인 발포제 평균 가격211분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21% 상승했습니다.

 

이어서 원재료 가격 변동 추이, 사업장 가동 관련 내용입니다.

 

금양 원재료 가격 변동 추이 ( 출처 :DART)

 

원재료발포제(반제품)을 중국 현지 법인으로부터 안정적으로 공급받고 있으며 지난 3년간 가격이 지속 상승했습니다.

 

금양 사업장 가동률 ( 출처 :DART)

 

211분기 기준 사업장 가동률 국내 40.4%, 해외 105%이며, 합계 평균은 84%입니다.

 

이어서 실적 분석 및 총평입니다.

 

3. 금양 실적 분석

다음은 금양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금양 지난 5년간 실적

 

손익계산서 : 매출과 영업이익16~183년간 상승하다 19~20년 하락하는 추세이며, 당기순이익16, 19, 20년 세 차례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률16~187%, 195%, 203%입니다.

 

대차대조표 : 부채비율16년 419%에서 17년 240%, 18년 158%로 감소한 이후, 19년 228%, 20년 176%를 기록했습니다.

 

현금흐름표 : 영업활동현금흐름17, 19, 20년 적자, 잉여현금흐름(FCF)18년을 제외하고 5년 중 4년간 적자기록했습니다.

 

금양은 최근 19년 이익률이 안 좋아지면서 현금흐름도 훼손되었으나, 20년 현금흐름 상에서의 하락폭은 축소시켰습니다.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사가 이후 이익률을 다시 16~18년 시기로 돌릴 수 있을지 지켜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당사가 이전과 같은 이익률로 돌아가고, 매출이 증가할 수 있다면 추후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이러한 재무상의 개선으로 급등할 수 있을 주식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이상으로 금양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2차 전지 관련주]

코스모신소재 향후 주가는? 코스모신소재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2차전지 관련주, 2차전지 소재주)

신흥에스이씨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2차전지 관련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