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사조동아원 투자 전 확인해야할 사조동아원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식품주, 사료 관련주)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코오롱플라스틱'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사조동아원'입니다.

(참고:코오롱플라스틱 주가 어떻게 될까? 코오롱플라스틱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이내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고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사조동아원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 내용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내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사조동아원 주가

상장 이후 사조동아원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조동아원 주별, 월별 주가
사조동아원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사조동아원의 현재(21.06.24.) 주가는1,460원이며, 주가21년 3차례 급등했습니다.

 

이후사조동아원과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사조동아원 사업 내용 분석

1972년 설립된 사조동아원은 현재(2021.06.24.) 시가총액 약 2,000억원의 배합 사료 제조업체입니다.

 

사조동아원은 제분부문, 생물자원부문, 기타부문으로 크게 3개의 사업 부문을 영위합니다.

 

제분 사업 부문에서는 원맥을 수입, 가공하여 밀가루, 프리믹스 등으로 만들어 전문점, 복합점, 식당전문점 등 대리점에 직접 납품하거나 라면, 제과, 제빵, B2B업체 등 실수요 업체에 납품하는 것주된 사업으로 합니다.

 

당사의 제분 사업부문 내 매출처별 매출 비중대리점 35.4%, 실수요자 64.6%입니다.

 

사조동아원 제분 사업부문 매출처 매출비중(출처:DART)

 

생물 자원 부문에서는 가축 및 양식어류의 배합 사료를 제조하며 거래처에는 농협, 대리점, 축산업 실수요자가 있습니다.

 

당사의 생물 자원 부문 내 매출처별 매출 비중농협 50.6%, 대리점 8.8%, 실수요자 40.6%입니다.

 

사조동아원 생물 자원 사업부문 매출처 매출비중(출처:DART)

 

기타 사업 부문의 경우 종속회사를 통해 윤활유 및 석유류 운송알선 사업(하나에너지), 종돈, 비육돈등 양돈사육 사업(업회사법인천안팜㈜)영위합니다.

 

사조동아원의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조동아원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출처:DART)

 

21 1분기 기준 매출 비중제분 부문 71%, 생물 자원 부문 27%, 기타 부문 2%이며, 제품과 상품 비중제품 89%, 상품 9%제품 비중이 높습니다.

('제품'과 '상품'의 차이는 뭘까?)

 

사조동아원 매출 실적(출처:DART)

 

전체 매출에 대한 수출과 내수 비중수출 1%, 내수 99%내수 비중이 높습니다.

 

이어서 제품 가격 변동 추이, 원재료, 사업장 가동률 관련 내용입니다.

 

사조동아원 주요 제품 가격 변동 추이(출처:DART)

 

제품 가격의 경우 제분 사업 부문지난 3년간 지속 상승했으며, 생물 자원 부문 19년 대비 20년 상승, 20년~21년 1분기동일한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사조동아원 원재료 가격 변동 추이(출처:DART)

 

원재료 매입액에서 높은 비중(약 80%)을 차지하는 제분 사업부문원맥 가격 19년 대비 20년 상승, 20년 대비 21년 1분기 하락했으며, 생물 자원 부문 원재료 가격은 19년~20년 동일, 20년 대비 21년 1분기 상승했습니다.

 

사조동아원 사업장 가동률(출처:DART)

 

21년 1분기 기준 사업장 가동률제분 부문17%, 53%, 74%공장별 차이가 크고, 생물 자원 부문20%~35%입니다.

 

이어서 실적 분석 및 총평입니다.

 

3. 사조동아원 실적 분석

다음은 사조동아원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사조동아원 최근  5년간 실적

손익계산서 : 매출지난 5년간 3800억~4100억원 사이를 횡보하고 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19년 대폭 감소 후(영업이익 기준, -49%), 20년 상승(영업이익 기준, +32%)했습니다.

 

영업이익률 16년~17년 7%, 18년 6%, 19년 3%, 20년 4%전반적으로 하락추세입니다.

 

대차대조표 : 지난 5년간 자본은 지속 증가하고 부채는 지속 감소하면서 부채비율16년 550%에서 17년 202%, 18년 164%, 19년 137%, 20년 115%지속 감소했습니다.

 

현금흐름표 : 영업활동현금흐름잉여현금흐름(FCF)16년~18년 감소하다 19년 적자전환 했으며, 다시 20년도에 흑자전환했습니다.

 

사조동아원은 재무 상태가 지난 5년간 안정화 되어가고 있으며, 현금흐름20년도 흑자전환, 이익률 19년 대비 20년 올라가는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사가 우선적으로 이익률16년~17년도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을지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당사가 이전과 같은 이익률을 보이면서 매출이 증가할 수 있다면, 추후 주가 상승으로 연결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이와 같은 호재로 급등할 수 있을 주식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이상으로 사조동아원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사료주]

현대사료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

팜스토리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

 

[식품주]

삼양식품 배당금, 배당금 지급일, 주가 및 정보

농심 배당금, 배당금 지급일, 주가 및 정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