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코오롱플라스틱 주가 어떻게 될까? 코오롱플라스틱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쌍방울'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코오롱플라스틱'입니다.

(참고:쌍방울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의류 관련주))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이내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고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코오롱플라스틱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 내용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내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코오롱플라스틱 주가

상장 이후 코오롱플라스틱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코오롱플라스틱 주별, 월별 주가
코오롱플라스틱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코오롱플라스틱의 현재(21.06.24.) 주가는 8,000원이며, 주가 21년 4차례 급등했습니다.

 

이후코오롱플라스틱과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코오롱플라스틱 사업 내용 분석

1996년 설립된 코오롱플라스틱은 현재(2021.06.24.) 시가총액 약 3,000억원의 합성수지 및 기타 플라스틱 물질 제조업입니다.

 

코오롱플라스틱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생산 및 판매하는 것주된 사업으로 하며, 주요 품목에는 'POM' 제품'Compound' 제품이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란, 자동차 및 전기전자 부품의 소형화, 경량화 및 고성능화 추세에 따라 내열성, 내화학성, 고강도의 특성을 요구하는 산업적 니즈에 맞추어 해당 특성을 향상시킴으로써, 금속을 적극적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개발된 소재입니다.

 

POM(브랜드명 KOCETAL)수지우수한 열적, 기계적  특징과 함께 내마모도 및 내화학성이 탁월한 수지로 자동차 부품 각종 전기전자제품의 기어류 등에 사용됩니다.

 

Compound 사업에서는 PA, PBT 소재를 중심으로, PET(고강성, 투명), PPS(내열성, 치수 안정성 우수), PC(광확산수지, 내열성) 등 다양한 컴파운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으며, 각 소재의 특징에 대한 상세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코오롱플라스틱 compound 제품 소재 설명(출처:DART)

 

특히 이 중 당사의 주력 제품PA(Polyamide) 내열성이 강해 차량 경량화의 핵심인 프레임 및 엔진관련 부품의 필수 소재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인 성장성이 좋습니다.

 

코오롱플라스틱의 품목별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코오롱플라스틱 품목별 매출 비중(출처:DART)

 

21 1분기 기준 매출 비중 POM 58%, Compound 42%이며 전체 매출에 대한 수출과 내수 비중수출 54%, 내수 46%수출 비중이 높습니다.

 

이어서 제품 가격 변동 추이, 원재료, 사업장 가동률 관련 내용입니다.

 

코오롱플라스틱 제품 가격 변동 추이 ( 출처 :DART)

 

20년 대비 21 1분기 제품 가격제시한 4개 품목 모두 19년 대비 20년은 하락했으며, 20년 대비 21년 1분기는 상승했습니다.

 

코오롱플라스틱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 ( 출처 :DART)

 

원재료의 가격도 제품 가격과 마찬가지로 4개 품목 모두 19년 대비 20년은 하락, 20년 대비 21년 1분기는 상승했습니다.

 

 

코오롱플라스틱 사업장 가동률 ( 출처 :DART)

 

21 1분기 기준 사업장 가동률 115.8%로, 기준치를 초과한 가동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어서 실적 분석 및 총평입니다.

 

3. 코오롱플라스틱 실적 분석

다음은 코오롱플라스틱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21~22년까지는 예측값입니다.)

 

코오롱플라스틱 지난 5년간 실적

 

손익계산서 : 매출16년~19년 꾸준히 상승하다 20년 소폭 감소했으며,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18년부터 3년간 지속 하락했습니다.

 

영업이익률16년 8%, 17년 7%, 18년 6%, 19년 3%, 20년 1%지속 하락했습니다.

 

대차대조표 : 부채비율16년 76%에서 17년 82%로 상승18년 73%, 19년 71%, 20년 60%지속 감소했습니다.

 

현금흐름표 : 지난 5년간 영업활동현금흐름 19년 한 차례, 잉여현금흐름(FCF)17년, 19년 두 차례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코오롱플라스틱은 재무 상태개선되고 있으나, 이익률지난 5년간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사가 예상치처럼 21년 이후 이익률을 개선시킬 수 있을지 지켜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이익률 개선과 함께 매출이 증가한다면,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재무상의 개선으로 급등할 수 있는 주식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이상으로 코오롱플라스틱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차량 경량화 관련주]

성우하이텍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자동차 부품 관련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