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일동제약 향후 주가는!? 일동제약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이아이디'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일동제약'입니다.

(참고:이아이디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이내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고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일동제약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 내용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내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일동제약 주가

상장 이후 일동제약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동제약 주별, 월별 주가
일동제약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일동제약의 현재(21.06.20.) 주가는 16,100원이며, 주가20년 4차레 급등했습니다.

 

이후일동제약과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일동제약 사업 내용 분석

2016년 일동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일동제약은 현재(2021.06.20.) 시가총액 약 3,800억원의 완제의약품 제조업체입니다.

 

일동제약은 활성 비타민(아로나민류), 항생제(후루마린), 위궤양치료제(라비에트), 혈압강하제(투탑스) 와 같은 의약품을 제조하여 판매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하며 종속회사(일동이커머스(주)를 통해 의약품 전자상거래업도 영위합니다.

 

당사는 신약 개발도 진행하고 있는데, 바이오 신약 2건(안질환 치료제, 항암제), 화학 합성 신약 6건(당뇨, 녹내장 등), 건강기능식품 2건(피부면역, 장건강)이며, 신약의 경우 대부분 비임상 및 탐색 단계이며, 건강기능식품원료허가 및 인체적응시험을 완료했습니다.

 

일동제약 연구개발 현황(출처:DART)

 

당사의 품목별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동제약 품목별 매출 비중 ( 출처 :DART)
일동제약 매출 실적 ( 출처 :DART)

 

211분기 기준 매출 비중은 기62%, 상품 14%, 활성비타민(아로나민류) 11%, 위궤양치료제 3%, 항생제 3%, 혈압강하제 2% 순이 수출과 내수 비중수출 3%, 내수 97%내수 비중이 높습니다.

 

이어서 제품 가격 변동, 원재료, 사업장 가동률, 경영상의 주요 계약 관련 내용입니다.

 

일동제약 제품 가격 변동 추이 ( 출처 :DART)

 

제품 가격 변동은 3개 품목에 대해 제시하고 있으며, 아로나민 골드 19년 대비 20년 가격이 상승했고, 나머지 2품목하락했습니다. 20년 대비 21년 가격 3품목 모두 변동이 없습니다.

 

일동제약 원재료가격 변동 추이 ( 출처 :DART)

 

원재료의 가격 5개 품목에 대해 제시하고 있고, 20년 대비 21년 가격이 하락한 2품목(티아민염산염, 베시포비르브롬화수소산염)을 제외하고 3개 품목지난 3년간 가격 변동이 없습니다.

 

일동제약 사업장 가동률 ( 출처 :DART)

 

211분기 기준 사업장 가동률안성공장 80%, 청주공장 외 84%이며 합계 평균 82%입니다.

 

일동제약 경영상 주요계약 ( 출처 :DART)

 

의약업체의 사업 중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경영상 주요계약과 관련하여, 고혈압/고지혈복합제인 '텔로스톱'을 중심으로 한 라이센스 아웃 계약 14건, 라이센스 인 계약 26건이 진행중입니다.

 

이어서 실적 분석 및 총평입니다.

 

3. 일동제약 실적 분석

다음은 일동제약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 일동제약 지난 5년간 실적

 

손익계산서 : 매출지난 5년간 꾸준히 증가했으며, 영업이익16년~18년 증가하다 19년 적자전환, 20년 다시 흑자전환했으며, 당기순이익19년, 20년 모두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률16년 7%, 17년~18년 6%, 20년 1% 감소하고 있습니다.

 

대차대조표 : 부채비율 16년 105%에서 17년 98%감소했으나, 이후 자본은 감소하고 부채는 증가하면서 18년 104%, 19년 142% 20년 138%상승추세입니다.

 

현금흐름표 : 지난 5년간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잉여현금흐름(FCF)흑자를 유지했으나, 두 부분 모두 17년부터 감소하기 시작해, 잉여현금흐름의 경우 20년 최저지를 기록했습니다.

 

일동제약은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이익단 및 현금흐름이 악화되어 있기 때문에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당사가 이 두 부분에서 개선할 수 있을지 지켜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당사가 현재 진행되고 있는 매출 증가함께 이익단의 개선으로 현금흐름까지 원활히 된다면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이와 같은 이익단의 개선으로 급등할 수 있을 주식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이상으로 일동제약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제약주]

삼성제약 주가 계속 오를 수 있을까!? 삼성제약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

녹십자웰빙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제약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