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이아이디 주가 계속 오를 수 있을까!? 이아이디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자화전자'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이아이디'입니다.

(참고:자화전자 향후 주가는!? 자화전자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이내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고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이아이디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 내용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내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이아이디 주가

 

상장 이후 이아이디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아이디 주별, 월별 주가
이아이디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이아이디의 현재(21.06.20.) 주가는 513원이며, 주가 20년~21년 3차례 급등했습니다.

 

이후이아이디와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이아이디 사업 내용 분석

2002년 설립된 이아이디는 현재(2021.06.20.) 시가총액 약 3,900억원의 액체연료 및 관련제품 도매업입니다.

 

이아이디는 유류 도매, OMS, 화장품 제조 및 판매주된 사업으로 하며, 종속회사를 통해 자동화 설비 제조, 2차 전지 양극화 물질 제조 설비 설계, 디스플레이 및 에너지 공정 장비 개발 사업 등도 영위합니다.

 

이아이디 사업 부문 별 현황(출처:DART)

 

유류 도매업정유사가 대리점을 거쳐 유류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대리점이 저장, 수송, 여신금융의 기능을 대행하여 대량의 유류를 저렴하게 구매, 공급하는 사업으로, 정유사와 수요처에 대한 금융 기능 및 위험 부담 기능을 수행합니다.

 

OMS '오일머니서비스'로, 정유사와 주유소, 대리점과 주유소간 유류거래에 있어서 주유소의 유류구매자금을 지원케 하는 금융지원서비스입니다.

 

당사의 매출의 대부분 유류 도매업과 OMS를 통해 발생하며, 화장품 제조업의 경우 2017년 당사가 런칭한 화장품 브랜드 '모메이'의 다양한 제품을 통해 매출이 발생합니다.

 

당사의 별도 기준 매출 실적을 통해 파악할 수 있는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아이디 별도 기준 매출 실적(출처:DART)

 

211분기 기준 매출 비중 유류도매 및 OMS 96%, 온라인 상품 2%, 화장품 제조 및 판매 1% 미만입니다. 

 

이어서 연결 기준 매출 실적입니다.

 

이아이디 연결 기준 매출 실적(출처:DART)

 

연결 기준으로는 유통, 2차 전지, 디스플레이 크게 3개의 사업부문으로 볼 수 있으며 연결 기준 매출 비중유통 47%, 2차 전지 부문 34%, 디스플레이 부문 15% 순입니다.

 

2차 전지 사업 부문(주)케이아이티를 통해 영위하며, 2차전지 핵심 소재인 양극재 생산공정 중 Powder System 장비제조하는 사업이 주된 사업입니다. Powder System각각의 원료를 혼합 및 계량하여 투입하는 장치입니다.

 

디스플레이 사업 부문 (주)이큐셀을 통해 영위하며,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진공/플라즈마 기술, 반도체 후공정 기술, 초정밀 Align 기술 및 특수 이송시스템 기술을 통해 디스플레이, 반도체 산업 분야에서 고객이 요구하는 다양한 공정 장비 수주 제작해 납품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등 스마트 디바이스에 사용되는 반도체 칩의 EMI(전자기 간섭) 노이즈를 완화시킬 수 있는 차폐 기술을 통한 매출을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전체 매출에 대한 상품과 제품 매출 비중상품 47%, 제품 50%입니다.

 

이아이디 매출 형태(출처:DART)

 

이어서 실적 분석 및 총평입니다.

 

3. 이아이디 실적 분석

다음은 이아이디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이아이디 최근 5년간 실적

 

손익계산서 : 매출지난 5년간 꾸준히 증가했으나 영업이익 19년 한 차례, 당기순이익17년, 19년 2차례를 제외하고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이 흑자였던 19년도 영업이익률1%입니다.

 

대차대조표 : 지난 5년간 부채는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일정하지 못한 모습을 보였으나, 자본은 꾸준히 증가부채비율 55% 미만으로 유지되었습니다. 

 

다만 이러한 자본의 증가는 영업에 의한 자본 잉여금이 쌓여서 이루어졌다기 보다는 매 년 발생한 유상증자 덕분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아이디 유상증자 현환(출처:DART)

 

현금흐름표 : 영업활동 현금흐름잉여현금흐름(FCF)지난 5년간 지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아이디는 지속적인 대규모 투자현재 이익 및 현금흐름은 없지만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당사는 꾸준한 증자를 통한 자본의 조달 부채비율은 안정적인 상태이기 때문에, 당사에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사의 투자의 방향이 옳은지 이익이 흑자로 턴어라운드 할 수 있을지 여부를 중점으로 지켜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지금 같은 매출 증가를 통한 외형의 확대가 이익으로 턴어라운드 할 수 있다면, 큰 폭의 주가 상승을 이룰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이와 같은 이익상의 턴어라운드로 급등할 수 있을 주식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이상으로 이아이디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흥구석유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석유 관련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