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인스코비 향후 주가 어떻게 될까? 인스코비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KEC'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인스코비'입니다.

(참고:KEC 투자 전 꼭 봐야할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반도체 소재 관련주))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이내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고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인스코비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 내용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내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인스코비 주가

상장 이후 인스코비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스코비 주별, 월별 주가
인스코비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인스코비의 현재(21.06.20.) 주가는 3,035원이며, 주가21년 3차례 급등했습니다.

 

이후인스코비와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인스코비 사업 내용 분석

1970년 설립된 인스코비는 현재(2021.06.20.) 시가총액 약 3,200억원의 통신 재판매업체입니다.

 

인스코비는 통신 서비스 사업, 스마트 그리드 사업, 유통 사업으로 크게 3개의 사업 부문을 영위합니다.

 

통신 서비스 사업 부문에서는 MVNO 사업을 영위하는데, MVNO 사업이란 주파수를 보유하지 않고, 주파수를 보유하고 있는 이동통신망사업자(MNO: Mobile Network Operator)의 망을 통해 독자적인 이동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시장에서는 '알뜰폰'으로 널리 알려진 사업입니다.

 

당사가 자회사인 '프리텔레콤'을 포함하여 산출한 2020년 기준 알뜰폰 시장 점유율6.9% 6위입니다.

 

인스코비 알뜰폰 시장점유율(출처:DART) 

 

스마트 그리드란, 기존의 전력망에 정보기술(IT)을 접목하여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입니다. 

 

현재 전력망과 스마트 그리드 비교(출처:DART)

 

당사는 스마트 그리드의  AMI(지능형 검침 인프라) 시스템 개발을 위한 핵심PLC Chip에 관한 F/W를 개발하여 각각의 기능에 따라 전력선통신을 이용하여 AMI를 구축하기 위한 모뎀 및 데이터 집중장치와 같은 관련장비들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그리드 및 AMI 사업은 높은 진입 장벽을 가지고 있으며, 당사가 제시하고 있는 스마트 그리드 사업의 벨류체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스코비 스마트그리드 벨류체인(출처:DART)

 

유통 사업 부문에서는 화장품(더미코스 등), 시계(돌핀, 오딘, 블랙이글스 등)유통하며, 건강 기능 식품으로의 확장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인스코비는 또한 현재는 매출이 없으나, 자회사인 (주)파인파이어를 통해 IOT 기반 화재경보기를 개발하고 있으며, 21년도 하반기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인스코비 화재경보기 사업 부문 설명(출처:DART)
인스코비 화재경보기 사업 부문 전망(출처:DART)

 

인스코비의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스코비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출처:DART)
인스코비 매출 실적(출처:DART)

 

211분기 기준 매출 비중 MVNO 87%, 유통 사업 6%, 스마트 그리드 5% , 시계 사업 1% 순이며 매출 형태로 보면, 통신 서비스 매출 76%, 제품 매출 9%, 상품 매출 4%입니다.

 

수출과 내수 비중내수 100%입니다.

 

당사의 매출 대부분은 통신 서비스를 통해 발생하여 제품 가격 변동, 원재료 등과 관련한 정보는 기재하지 않고 있으며, 스마트 그리드 사업과 관련한 수주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스코비 수주 상황(출처:DART)

 

이어서 실적 분석 및 총평입니다.

 

3. 인스코비 실적 분석

다음은 인스코비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인스코비 최근 5년 실적

 

손익계산서 : 매출16년~19년 상승하다 20년 하락했으며, 영업이익16년,17년,20년 3차례, 당기순이익16년~19년까지 4차례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이 흑자였던 18년도, 19년도 영업이익률각각 9%, 6%입니다.

 

대차대조표 : 부채비율 16년 42%에서 17년 36%낮아졌으나 이후 자본의 감소로 18년 86%, 19년 97%까지 높아졌습니다. 20년도 91%소폭 감소했습니다.

 

현금흐름표 : 영업활동현금흐름잉여 현금 흐름(FCF) 모두 17년도 흑자전환에 성공한 이후 19년도까지 높아지다 20년 다시 적자전환했습니다.

 

인스코비는 19년도까지는 성장세를 이어가다 20년도 이익이 꺾였기 때문에,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20년도 꺾인 이익이 일시적인 것인지 아니면 추세적으로 하락세에 온 것인지 파악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20년도의 이익 하락이 일시적인 것이고, 이후 19년도까지의 흐름처럼 다시 상승할 수 있다면,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이와 같은 추세 전환으로 급등할 수 있을 주식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이상으로 인스코비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통신 서비스 관련주]

엘지유플러스(LG유플러스) 배당금, 배당일, 주가 및 정보

SK텔레콤 배당금, 배당일, 주가, 실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