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닥)

포인트모바일 주가 어떻게될까!? 포인트모바일 주가, 사업 내용 및 실적 분석!(아마존 관련주)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키이스트'에 이어 분석할 코스닥 비배당주는 '포인트모바일'입니다.

(참고:키이스트 향후 주가는!? 키이스트 주가, 사업 내용 및 실적 분석!(드라마, 콘텐츠 제작 관련주))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이내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고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포인트모바일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 내용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내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포인트모바일 주가

상장 이후 포인트모바일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  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포인트모바일 주별, 월별 주가
포인트모바일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포인트모바일의 현재(22.01.23.) 주가는 18,850원이며, 주가 20년~21년 2차례 급등했습니다.

 

이후 포인트모바일과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포인트모바일 사업 내용 분석

2006년 설립된 포인트모바은 현재(22.01.23.) 시가총액 약 2,300억원의 산업용 PDA(개인용 정보 단말기) 제조업체입니다.

 

당사가 개발, 제조 및 판매하는 산업용 개인 휴대정보 단말기는 바코드 또는 RFID가 적용되는 모든 상품과 산업현장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로 상품상의 바코드를 산업용 PDA로 읽어 데이터를 통합 / 집중관리 서버로 보내 이력관리, 재고관리, 주문관리, 판매관리, 생산관리, 고객관리, 수명관리, 전기 / 가스검침, 데이터관리 등의 수많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당사의 주요 사업크게 PDA와 기타(액세서리 등) 부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PDA는 사용처에 따라서 PDT(Portable Data Terminal)와 EDA(Enterprise Digital Assistant)로 구분합니다.

 

PDT와 EDA 기능은 유사하나, PDT의 경우 스캐너 기능을 자주 사용하는 창고나 Back office 등에서 사용하는 PDA이며, EDA는 유무선 통신 네트워크가 연동되는 스토어 내에서 사용하는 PDA입니다.

 

액세서리부문에는 Bluetooth Scanner(블루투스로 PDA / Smartphone과 연결하는 바코드 스캐너), RFID Reader(PDA와 연결해 RFID태그를 읽을 수 있는 스캐너) 등이 있으며, 기존 Scanner나 RFID Reader 기능이 없는 제품에 연결,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제품군입니다.

 

당사는 현재 자체 브랜드 PDA의 판매와 함께 글로벌 PDA 업체로 ODM 공급을 진행 중입니다.

 

포인트모바일은 글로벌 업체 아마존과 PDA 공급 계약을 체결하여 '아마존 관련주'로 구분되기도 했습니다.

 

 

21 3분기 기준 품목별 매출 비중PDT 26%, EDA 52%, 악세서리 및 기타 15%이며 전체 매출에 대한 수출과 내수 비중수출 84%, 내수 16%수출 비중이 높습니다.

 

 

이어서 제품 가격 변동 추이, 원재료, 사업장 가동률 관련 내용입니다.

 

 

주요 제품군들의 평균 가격은 지난 3년간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추세인 것처럼 보이나, 이는 전자제품 특성 상 출시연도가 오래된 제품의 경우 가격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매출의 94%를 차지하는 당사의 산업용 PDA 제품 가격은 큰 변동이 없다고 합니다.

 

 

20년 대비 21년 3분기 원재료 가격'회로' 및 '기탄'는 상승, '기구'는 하락했습니다.

 

사업장 가동률 21년 3분기 기준 101.65%입니다.

 

이어서 실적 분석 및 총평입니다.

 

3. 포인트모바일 실적 분석

다음은 포인트모바일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21년~22년까지는 예측값입니다.)

 

 

손익계산서 :  매출16년~19년 상승, 20년 하락했으며, 영업이익17년~19년 상승, 20년 하락, 당기순이익 20년 적자 전환했습니다.

 

영업이익률16년 15%, 17년 9%, 18년 12%, 19년 14%, 20년 0%대입니다.

 

대차대조표 :  부채비율16년 93%, 17년 86%, 18년 91%, 19년 50%, 20년 54%입니다.

 

현금흐름표 :  영업활동현금흐름 잉여현금흐름(FCF) 모두 16년 한차례를 제외하고 지속 흑자입니다.

 

포인트모바일은 매출과 이익이 20년도 하락했습니다.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사가 예상치처럼 이후 매출과 이익을 상승세로 다시 돌리 수 있을지 지켜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추후 매출과 이익이 꾸준히 증가한다면,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이와 같은 호재로 급등할 수 있을 주식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이상으로 포인트모바일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Cf. 포스팅 내 자료 출처: DART)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