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KCC글라스 주가 어떻게 될까!? KCC글라스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케이씨씨글라스 주가, 건자재 관련주)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태평양물산'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KCC글라스'입니다.

(참고:태평양물산 주가 급등할까!? 태평양물산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의류 OEM 관련주, 의류주))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이내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고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KCC글라스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 내용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내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KCC글라스 주가

상장 이후 KCC글라스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  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kcc글라스 주별, 월별 주가
kcc글라스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KCC글라스의 현재(21.09.05.) 주가는 77,500원이며, 주가 20년 2차례 급등했습니다.

 

이후 KCC글라스와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KCC글라스 사업 내용 분석

2020KCC로부터 인적분할되어 설립된 KCC글라스는 현재(2021.09.05.) 시가총액 약 1조 2,300억원의 기타 유리제품 제조업체입니다.

 

KCC글라스는 유리 부문, 인테리어 부문, 파일 사업 부문으로 크게 3개의 사업 부문을 영위합니다.

 

KCC 글라스 사업 부문 ( 출처 :DART)

 

유리 부문에서는 다양한 건축용 유리(코팅 유리, 로이 유리(Low-E유리: 유리 표면에 금속 또는 금속산화물을 얇게 코팅하여 열의 이동을 최소화시켜주는 에너지 절약형 유리), 반사 유리)자동차용 안전 유리를 제조하여 판매합니다.

 

21년 반기 기준 국내 시장 점유율건축용 판유리 52%, 건축용 코팅유리 40%, 자동차 유리 72%입니다.

 

KCC 글라스 유리 부문 국내 점유율 ( 출처 :DART)

 

인테리어 부문에서는 당사 브랜드 홈씨씨를 통해 건축용 자재 및 인테리어 상품을 유통하며, 주요 상품에는 설치가구, 타일, SET(현장에 바로 설치할 수 있도록 작업된 창), 인조대리석 등이 있습니다.

 

21년 반기 기준 국내 시장 점유율PVC 주거용 바닥재 25%, 라마 필름 8%입니다.

 

 

KCC 글라스 인테리어 부문 국내 점유율 ( 출처 :DART)

 

파일 사업 부문에서는 PHC 파일 등 건축용 콘크리트 파일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21년 반기 기준 콘크리트 파일 국내 시장 점유율9%입니다.

 

KCC 글라스 콘크리트 파일 국내 점유율 ( 출처 :DART)

 

이어서 KCC글라스의 매출 비중입니다.

 

KCC 글라스 매출 비중 ( 출처 :DART)
KCC 글라스 매출 실적 ( 출처 :DART)

 

21년 반기 기준 매출 비중유리 부문 67%, 인테리어 부문 25%, 파일 사업 부문 6%이며 전체 매출에 대한 수출과 내수 비중수출 25%, 내수 75% 내수 비중이 높습니다.

 

다음으로 제품 가격 변동 추이, 원재료, 사업장 가동률, 수주 및 신규 사업 관련 내용입니다.

 

 KCC 글라스 주요 제품 가격 변동 추이 ( 출처 :DART)

 

제품 가격의 경우 사업 부문별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으며, 20년 대비 211분기 가격이 모두 상승했습니다.

 

KCC 글라스 원재료 가격 변동 ( 출처 :DART)

 

유리 사업 원재료소다회가격지난 3년간 지속 하락했으며, 인테리어 사업의 원재료‘PVC 레진19년 대비 20년 감소, 20년 대비 21년 반기 상승했습니다.

 

KCC 글라스 사업장 가동률 ( 출처 :DART)

 

21년 반기 기준 품목별 사업장 가동률 판유리 77.2%(시간 기준으로는 100%), 안전유리 88%, PVC바닥재 56.6%, 콘크리트 파일 118.3%입니다.

 

 KCC 글라스 수주 상황 ( 출처 :DART)

 

수주 상황을 보면, 21년 반기 기준 유리 부문수주총액 255억원에 대해 기납품액 114, 수주잔고 141억원이며, 인테리어 부문 수주총액 381억원에 대해 기납품액 183, 수주잔고 197억원입니다.

 

파일 사업은 수주 총액 61억원, 기납품액 10억원, 수주 잔고 50억원입니다.

 

KCC 글라스 신규 사업 ( 출처 :DART)

 

KCC글라스는 유리 사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215월 인도네시아 유리 공장 설립을 위한 출자를 결정, 24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추후 해당 사업체에서 연간 438천톤의 판유리를 생산할 예정입니다.

 

이어서 실적 분석 및 총평입니다.

 

3. KCC글라스 실적 분석

다음은 KCC글라스의 2020년 실적 및 향후 3년간 예측치입니다.

 

KCC글라스 2020 실적

 

손익계산서 :  KCC글라스20년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되어, 20년 매출 7,087억원, 영업이익 358, 당기순이익 1,324억원으로, 영업이익률 5%기록했습니다.

 

대차대조표 :  20년 부채비율30%이며, 이후 부채비율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표 :  영업활동현금흐름 잉여현금흐름(FCF) 모두 20년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KCC글라스는 20년도 안정적인 현금흐름과 부채비율을 기록했으나, 매출 대비 낮은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사가 예상치와 같이 이후 매출 증가와 함께 이익률을 개선시킬 수 있을지 지켜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당사가 추후 매출과 이익의 증가가 지속된다면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이와 같은 매출 및 이익단의 상승으로 급등할 수 있을 주식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이상으로 KCC글라스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건자재 관련주]

이건산업 주가 어떻게 될까!? 이건산업 주가, 배당금,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건자재 관련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