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닥)

KBI메탈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 KBI메탈 어떤 기업일까?(케이비아이메탈 주가)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비디아이'에 이어 분석할 코스닥 비배당주는 'KBI메탈'입니다.

(참고:비디아이 주가 어떻게될까? 비디아이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이내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고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KBI메탈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 내용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내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KBI메탈 주가

상장 이후 KBI메탈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KBI메탈 주별, 월별 주가
KBI메탈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KBI메탈의 현재(21.06.23.) 주가는 2,715원이며, 주가21년 3차례 급등했습니다.

 

이후KBI메탈과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KBI메탈 사업 내용 분석

1987년 설립된 KBI메탈은 현재(2021.06.23.) 시가총액 약 895억원의 동 압연, 압출 및 연신제품 제조업입니다.

 

KBI메탈은 연결 회사를 포함했을 때 전장 사업부, 메탈 사업부, 전선 사업부로 크게 3개의 사업 부문을 영위합니다.

 

KBI메탈 사업 부문 및 종속 회사(출처:DART)

 

전장 사업부문에서는 모터 및 트랜스포머용 CORE(자성철심)중대형 상용차 및 장비용 ALTERNATOR(교류 발전기)STARTER MOTOR(엔진 시동용 모터) 및 자동차에 내장되는 모터그 부품을 생산하며, 당사는 부품 생산에서 탈피하여 SUB Ass'y분야까지 사업다각화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투자확대하고 있습니다.

 

메탈 사업부문에서는 전선 제조용 동 ROD를 제조하여 중소전선업체에 공급하는 사업을 하며, 동 ROD는 원재료에 따라 SCR과 JCR로 나눌 수 있는데 당사의 주요 제품은 JCR입니다.

 

당사의 JCR 시장 점유율약 40%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KBI메탈 메탈 사업부문 시장점유율(출처:DART)

 

전선 사업부의 경우 고압케이블선, 통신선을 제조 및 가공하며, 베트남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전력 케이블 시장의 경우, 상위 업체들이 80%이상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당사의 자회사는 장기 수주 물량 확보를 통해 점유율을 늘려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KBI메탈 전선 사업부문 시장점유율(출처:DART)

 

KBI메탈의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KBI메탈 사업부문별 매출 실적(출처:DART)

 

211분기 기준 매출 비중은 메탈 사업부 89%, 전장 사업부 5%, 전선 사업부 3%이며, 전분기 대비 매출 총액이 약 25% 증가했습니다.

 

KBI메탈 지역별 매출 실적(출처:DART)

 

지역별 매출을 살펴보면, 국내 93%, 동남아시아 5%, 로컬수출 및 미국 1% 미만입니다.

 

이어서 제품 가격 변동 추이, 원재료, 사업장 가동률 관련 내용입니다.

 

KBI메탈 주요 제품 가격 변동 추이(출처:DART)

 

제품 가격 변동과 관련해, 전선 사업부의 '코드선'을 제외한 3가지 사업부문의 모든 품목의 가격지난 3년간 지속 상승했습니다.

 

KBI메탈 원재료 가격 변동 추이(출처:DART)

 

원재료의 가격의 경우, 전장사업부와 메탈 사업부 원재료지난 3년간 지속 상승했으며, 전선 사업부1개 품목(CU) 지속 상승, 2개 품목(XLPE, PVC)지속 하락했습니다.

 

KBI메탈 사업장 가동률(출처:DART)

 

211분기 기준 사업장 가동률전장 사업 부문의 'CORE' 20%, '전장품'34%이며, 메탈사업부73.27%, 전선 사업부 58.3%입니다.

 

이어서 실적 분석 및 총평입니다.

 

3. KBI메탈 실적 분석

다음은 KBI메탈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KBI메탈 최근 5년간 실적

 

손익계산서 : 매출지난 5년간 증가하는 추세이며, 영업이익 17년 최대치를 기록한 후 18년 하락했으나, 20년까지 조금씩 상승했습니다. 당기순이익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률16년 3%, 17년 4%, 18년 1%, 19년~20년 2%입니다.

 

대차대조표 : 부채비율16년 239%에서 17년 151%, 18년 144%, 19년 135%, 20년 124% 점차 감소했습니다.

 

현금흐름표 : 영업활동현금흐름잉여현금흐름(FCF) 모두 16년, 17년, 19년 3차례 적자를 기록했으며, 18년과 20년흑자전환했습니다.

 

KBI메탈은 매출이 증가하는 추세이이익률도 개선되고 있으며 재무 상태와 현금흐름이 20년 기준 원활하기 때문에,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사가 매출을 더욱 증대시켜 이익률을 극대화 할 수 있을지 지켜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당사가 매출을 증가시키면서 17년도와 같은 이익률을 보여준다면,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이와 같은 이익률 개선으로 급등할 수 있을 주식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이상으로 KBI메탈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