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SK렌터카'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티웨이항공'입니다.
(참고:SK렌터카 주가 계속 상승할 수 있을까? SK렌터카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이내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고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티웨이항공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 내용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내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티웨이항공 주가
상장 이후 티웨이항공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티웨이항공의 현재(21.06.07.) 주가는 4,035원이며, 주가는 21년 3차례 급등했습니다.
이후에 티웨이항공과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티웨이항공 사업 내용 분석
2003년 설립된 티웨이항공은 현재(2021.06.07.) 시가총액 약 4,400억원의 항공 여객 운송업체입니다.
티웨이항공은 27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국내 노선 9개와 국제 노선 66개(일본, 홍콩, 베트남 등)로 총 75개의 노선을 확보한 LCC(Low Cost Carrier, 저비용항공사)로, 항공 운임을 통한 수익을 주된 사업으로 합니다.
당사는 LCC 중 유일하게 자체 기내 판매 채널을 구축하여 기내 판매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당사만의 차별화된 각종 부가서비스(사전 좌석 지정, 옆좌석 구매 서비스, t'shop, 번들서비스 등)로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지방공항 중 대구항공에 적극 진출하여 최근 3년간 대구 공항에서 가장 높은 국내선 및 국제선 점유율을 기록(19년 대구공항 내 국제선 점유율 49%)하여 입지를 높이고 있습니다.
티웨이항공의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21년 1분기 기준 매출 비중은 국내 여객 82.6%, 국제 여객 11.9% 화물 4.8%, 기내판매 0.7% 순이며 코로나 사태 이전인 19년(제17기)을 보면, 국내 여객 18%, 국제 여객 79.1%, 기내 판매 2.4%, 화물 0.4%로, 코로나 사태로 국내 여객과 화물 운송 비중이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객수익을 탑승객수로 나누어 산출한 제품 가격에 대해 국내선은 19년~21년 지속 감소했으며, 국제선은 지속 상승했습니다.
당사의 주된 원재료라고 할 수 있는 항공유의 가격은 국제유가에 영향을 받으며, 20년 대비 21년 가격은 국내 및 국제 가격 모두 상승했습니다.
수송량을 통해 산출한 연평균 가동률은 18년~19년 56.3%에서 20년 19.7%, 21년 1분기 13.2%로 하락했습니다.
이어서 실적 분석 및 총평입니다.
3. 티웨이항공 실적 분석
다음은 티웨이항공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21년~23년까지는 예측값입니다.)
손익계산서 : 매출은 16년~19년까지 꾸준히 증가했으나 20년 코로나의 영향으로 급감했습니다.(19년 대비 –66%)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19년에 적자 전환하였으며, 22년에 둘 다 정상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흑자를 유지했던 16년~18년까지는 3%~8% 사이를 기록했습니다.
대차대조표 : 17년 자본이 흑자전환에 성공한 후, 18년 큰 폭으로 상승했으나, 19년, 20년 지속 감소하면서 부채비율이 18년 91%. 19년 328%, 20년 503%로 지속 상승했습니다. 22년 이후 자본의 증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표 : 영업활동현금흐름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다 20년 적자 전환했으며 잉여현금흐름(FCF)도 16년~19년 흑자를 유지했으나, 20년 적자 전환했습니다. 22년에 두 부분 모두 흑자 전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티웨이항공은 코로나 이전인 18년부터 자본이 감소하고 부채가 증가하면서 재무상태가 위험해지고 있었습니다.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사가 이와 같은 재무상태를 안정적으로 진정시키면서 이익을 증가시킬 수 있을지 주목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볼 때, 주가 상승의 시점은 코로나19상황이 나아짐(혹은 그 기대가 반영되는 시점)과 동시에 훼손된 이익과 재무상태가 개선되는 시점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티웨이항공처럼 개선점을 통해 주가가 급등할 수 있을만한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상으로 티웨이항공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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