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닥)

티에스아이 미래 주가 어떻게될까!? 티에스아이 주가, 사업 내용 및 실적 분석!(2차전지 장비주, 이차전지 장비주)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미래나노텍'에 이어 분석할 코스닥 비배당주는 '티에스아이'입니다.

(참고:미래나노텍 향후 주가는!? 미래나노텍 주가, 사업 내용 및 실적 분석!)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이내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고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티에스아이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 내용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내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티에스아이 주가

상장 이후 티에스아이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  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티에스아이 주별, 월별 주가
티에스아이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티에스아이의 현재(22.01.13.) 주가는 15,350원이며, 주가 21년 5차례 급등했습니다.

 

이후 티에스아이와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티에스아이 사업 내용 분석

1996년 설립된 티에스아이는 현재(22.01.13.) 시가총액 약 2,800억원의 기타 특수목적용 기계 제조업입니다.

 

티에스아이는 2차전지 제조에 필요한 활물질, 도전재, 결합재, 용매를 혼합하는 믹싱 공정을 운용하는 장비그 시스템 제조 및 판매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매출을 '믹싱시스템', '믹싱제작품', '공사', '기타'로 구분하여 산출하고 있습니다.

 

믹싱 시스템이란 믹싱 공정(분체(활물질 등)을 정량 계량 공급하여 믹싱 작업을 수행한 후 만들어진 Slurry를 코팅공정까지 공급하는 공정)을 시스템으로 구현하는 것을 의미하며, 당사는 믹싱시스템을 Turn-Key로 수주하는 경우 회사는 믹싱 공정에 필요한 장비뿐 만 아니라 해당 3D Layout에 있는 모든 배관 및 설치물까지를 제조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믹싱 제작품믹싱 시스템 사업을 영위하기 위한 장비들(PTS(활물질 분체를 진공펌프로 이송하는 장치), 고속분산기, PD MIXER(믹서) 등)을 제조하거나 별도로 판매하는 것을 뜻합니다.

 

공사 매출믹싱시스템 매출과 믹싱관련 제작품이 납품한 이후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매출에 해당하여 지속적인 사후 관리 서비스 성격의 매출로, 코터건조시스템(2차전지 제조공정 중에서 믹싱공정의 다음 공정인 코팅 공정에 필요한 열류 시스템에 대한 공사(열류 공사)와 공기를 공급하는 급기/배기 시스템에 대한 공사(덕트 공사)) 등을 포함합니다.

 

 

당사는 신규 사업으로 '전극슬러리 연속식 믹싱공정' 사업과 '수소 연료전지 촉매슬러리 믹싱 장비' 개발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21 3분기 기준 당사의 매출 비중믹싱시스템 54%, 믹싱제작품 8%, 공사 37%, 기타 1%이며 전체 매출에 대한 수출과 내수 비중수출 64%, 내수 36% 수출 비중이 높습니다.

 

 

20년 대비 21 3분기 원재료 가격 '스텐판'을 제외하고는 하락하거나 유지하고 있으나, 이는 평균가격으로, 주문 제작 형식으로 장비를 만들기 때문에 실제 원재료와는 차이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21 3분기 기준 사업장 가동률 50.2%입니다.

 

 

이어서 실적 분석 및 총평입니다.

 

3. 티에스아이 실적 분석

다음은 티에스아이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손익계산서 :  매출16년~18년 상승, 19년, 20년 하락했으며, 영업이익 20년도에, 당기순이익 19년도에 적자 전환 했습니다.

 

영업이익이 흑자였을 당시 영업이익률16년 10%, 17년 3%, 18년 8%, 19년 10%입니다.

 

대차대조표 :  부채비율16년 326%, 17년 306%, 18년 399%에서 19년 124%, 20년 82%로 하락했습니다.

 

현금흐름표 :  영업활동현금흐름지난 5년 중 20년 적자를 기록했으며, 잉여현금흐름(FCF)5년 연속 적자입니다.

 

티에스아이는 매출이 3개년간 하락하면서 이익단도 적자전환했습니다.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사가 우선적으로 매출을 상승세로 돌릴 수 있을지 지켜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추후 매출 상승을 통해 이익단도 개선된다면,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이와 같은 이익단의 개선으로 급등할 수 있을 주식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이상으로 티에스아이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Cf. 포스팅 내 자료 출처: DART)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2차전지 장비주]

에이프로 향후 주가는!? 에이프로 주가, 사업 내용 및 실적 분석!(2차전지 관련주, 2차전지 장비주)

원익피앤이 주가 어떻게 될까? 원익피앤이 주가, 사업 내용 및 실적 분석!(2차전지 관련주, 2차전지 장비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