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닥)

알테오젠 투자 전 꼭 확인해야 할 알테오젠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오하임아이엔티'에 이어 분석할 코스닥 비배당주는 '알테오젠'입니다.

(참고:오하임아이엔티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가구 관련주)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이내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고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알테오젠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 내용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내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알테오젠 주가

상장 이후 알테오젠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  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알테오젠 주별, 월별 주가
알테오젠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알테오젠의 현재(21.08.08.) 주가는 원이며, 주가 20년~21년 5차례 급등했습니다.

 

이후 알테오젠과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알테오젠 사업 내용 분석

2008년 설립된 알테오젠은 현재(2021.08.08.) 시가총액 약 3조 8,000억원의 의학 및 약학 연구개발업입니다.

 

알테오젠은 3개의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신약을 개발하고 라이선스 아웃 계약을 체결 매출을 발생시키는 것주된 사업으로 합니다.

 

당사가 소유하고 있는 기반 기술에는 지속형 바이오의약품 기반기술NexP™ 융합(Fusion) 기술, 차세대 항암 항체치료제 기반기술 NexMab™ ADC 기술, 정맥주사(iv)를 피하주사(sc)로 바꾸어 주는 Hybrozyme™ 기술이 있습니다.

 

각 기술 별 상세 내용해당 기술을 통해 개발하고 있는 신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테오젠 첫번째 기반 기술(출처:DART)

 

NexP™융합 기술 전 세계 11개국에 특허를 등록했으며, 이를 통해  '지속형 성장호르몬', '지속형 혈우병치료제(제7형 혈액응고인자)', '지속형 NASH 치료제' 등을 개발 중입니다.

 

알테오젠 두번째 기반 기술(출처:DART)

 

NexMab™ADC 기술전 세계 8개국에 특허를 등록했으며, 이를 통해 '차세대 유방암치료제' 개발 중입니다.

 

알테오젠 세번째 기반 기술(출처:DART)

 

Hybrozyme™(히알루로니다아제)기술미국 할로자임사에 이어 당사가 세계에서 2번째로 개발했습니다.

 

이 기술을 통해 당사는 2019년 총 1.6조 규모의 비독점적 라이센스 아웃 계약 체결, 2020년 총 4.7조 규모의 비독점적 라이선스 아웃 계약 체결, 2021년 총 1,200억원의 계약금 및 단계별 기술료(마일스톤) 및 제품 상용화 시 최대 두자릿수 비율(%)의 로열티를 수령하는 라이센스아웃 계약을 체결하는 등 매출 규모를 확대시키고 있습니다.

 

당사가 현재 개발하고 있는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테오젠 개발 제품(출처:DART)

 

당사는 국내외 제약사들과 바이오베터 및 바이오시밀러를 공동개발 및 사업화에 대한 라이센스아웃(License-out)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공동개발 과정에서 임상 추진 등 단계적인 기술개발 지표를 달성할 때마다 이에 따른 마일스톤(Milestone) 기술료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화 성공 이후에는 시장에 출시되어 매출이 발생되면 매출액의 일정 부분을 경상기술료(로열티)로 받게됩니다.

 

이와 같은 매출 구조에 따른, 21년 1분기 기준 품목별 매출 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알테오젠 품목별 매출 비중(출처:DART)
알테오젠 품목별 매출 실적(출처:DART)

 

매출 비중은 기술 이전 수수료 57%(하알루로니다아제 55%. 지속형 성장호르몬 2%), 상품 매출 40%, 원재료 매출 3%이며, 전체 매출에 대한 수출과 내수 비중 수출 45%, 내수 55% 내수 비중이 높습니다.

 

알테오젠 원재료 가격 변동(출처:DAR)T
알테오젠 생산 능력(출처:DAR)T

 

개발을 위한 원재료의 경우 구입시마다 거래처와 협의를 통해 가격을 결정하고 있으며, 생산 설비개발용 소규모 생산 설비만 보유해 당사 개발 제품의 전임상 및 임상 시료는 국내외 CMO를 통해 생산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어서 실적 분석 및 총평입니다.

 

3. 알테오젠 실적 분석

다음은 알테오젠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21년~23년까지는 예측값입니다.)

 

알테오젠 지난 5년간 실적

 

손익계산서 :  매출지난 5년간 지속 상승했으며, 영업이익 20년 흑자 전환, 당기순이익은 적자폭이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대차대조표 :  부채비율16년 6%, 17년 8%, 18년 7%, 19년 23%, 20년 17%지난 5년간 30% 미만유지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표 :  영업활동현금흐름19년 흑자 전환, 잉여현금흐름(FCF)지난 5년간 16년~18년, 20년 4차례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알테오젠은 부채비율은 안정되어 있으나, 이익단과 현금흐름에서 적자가 유지되고 있어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사가 신약 개발 등의 성공으로 파이프라인을 넓혀 이익이 증가할 수 있을지 잘 살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추후 신약이 성공하여 시판된다면, 큰 폭의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이와 같은 호재로 급등할 수 있을 주식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이상으로 알테오젠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제약주, 제약 관련주]

국제약품 투자 전 꼭 봐야할 국제약품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제약주)

경동제약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제약주, 제약 관련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