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웅진 향후 주가 어떻게 될까? 웅진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한국주철관'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웅진'입니다.

(참고:넷마블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게임주))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이내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고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웅진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 내용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내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웅진 주가

상장 이후 웅진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웅진 주별, 월별 주가
웅진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웅진의 현재(21.06.30.) 주가는 2,970원이며, 주가21년 6차례 급등했습니다.

 

이후웅진과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웅진 사업 내용 분석

1983년 설립된 웅진은 현재(2021.06.30.) 시가총액 약 2,300억원의 웅진그룹 지주회사입니다.

 

웅진은 지주 사업IT서비스 사업으로 크게 2개의 사업 부문을 영위합니다.

 

지주 사업 부문에서는 계열회사들을 관리하면서 배당수익, 브랜드 상표권 사용 수익, 임대 사업 수익을 수취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합니다.

 

21년 1분기 기준, 당사의 계열회사 '(주)웅진싱크빅', '(주)웅진플레이도시'10개 회사이며, 각 기업명과 주요 영업 활동, 매출액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웅진 계열회사(출처:DART)

 

전체 연결 사업 기준 매출액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회사도서 및 교육출판물업을 영위하는 '웅진씽크빅'(64.8%)이며, 이어서 '웅진 북센'(16.4%), 지주사인 '웅진'(13.8%) 순입니다. 

 

상기 3개의 회사를 제외하고 나머지 회사들은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 내외로 미미합니다.

 

IT 서비스 사업 부문에서는 웅진그룹의 SI, SM 등 전산시스템 구축 및 관리를 통해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유일의 '렌탈 IT 솔루션'제공하고 있으며 아마존의 AWS 클라우드시스템을 활용 스마트팩토리(공장), 스마트로지스틱스(물류) 시스템 구축 지원하고 있습니다.

 

웅진 스마트 팩토리 및 스마트로지스틱스 시스템 구축 지원 현황(출처:DART)

 

렌탈 IT 솔루션의 경우 'WRMS'라는 렌탈 기업들에 대한 프로세스 및 모바일 지원 서비스입니다.

 

IT 서비스 사업부문은 서비스를 제공한 이후 운영 및 유지보수(SM. System Management)해주는 것과 컨설팅 및 개발(SI. System Integration) 해주는 것으로 매출을 인식합니다.

 

웅진의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웅진 사업부문별 매출 실적(출처:DART)

 

211분기 기준 매출 비중IT서비스 44%, Shared 서비스(인쇄제작, 자산관리, 콜센터) 35%, 지주 19% 순입니다.

 

당사는 지주 사업 및 IT서비스를 주된 사업으로 하기 때문에 제품 가격 변동, 원재료, 사업장 가동률 등은 산출하지 않습니다.

 

웅진은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이 차기 대선 후보로 꼽히고 있는 윤석열과 같은 파평 윤씨라는 이유로 윤석열 관련주로 구분되기도 했습니다.

 

이어서 실적 분석 및 총평입니다.

 

3. 웅진 실적 분석

다음은 웅진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웅진 최근 5년간 실적

 

손익계산서 : 매출18년도 소폭 감소했으나 전반적으로 지난 5년간 상승하는 추세이며, 영업이익16, 18년 두 차례 적자, 당기순이익17년도를 제외하고 5년 중 4년간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이 흑자였을 당시 영업이익률174%, 199%, 203%입니다.

 

대차대조표 : 부채비율 16년 148%, 17년 166%, 18년 237%, 19년 995%급격히 증가하였다가 20년도 453%감소했습니다.

 

현금흐름표 : 영업활동현금흐름잉여현금흐름(FCF) 모두 5년 중 18년도에 한 차례 적자기록했으며, 이후 흑자 전환해 20년 최대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웅진은 20년도 매출은 증가했으나 이익률이 낮아져 영업이익이 감소했으며, 부채비율 전년도(19) 대비 개선되기는 했지만 아직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사가 이후 매출 증가와 함께 이익률 개선을 가져올 수 있을지 지켜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당사가 추후 매출과 이익이 함께 증가할 수 있다면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이러한 이익단의 개선으로 급등할 수 있을 주식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이상으로 웅진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윤석열 관련주]

웹스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 웹스는 어떤 기업?(윤석열 정책주)

윤석열 관련주 승일, 향후 주가 어떻게될까? 승일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 분석!

 

[이재명 관련주]

이재명 관련주 소프트캠프 주가 어떻게될까? 소프트캠프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보안 관련주)

이재명 관련주, 카스 또 급등할까? 카스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분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