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센트랄모텍 주가 오를 수 있을까? 센트랄모텍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자동차 부품주, 전기차 관련주)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웅진'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센트랄모텍'입니다.

(참고:웅진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이내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고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센트랄모텍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 내용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내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센트랄모텍 주가

상장 이후 센트랄모텍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센트랄모텍 주별, 월별 주가
센트랄모텍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센트랄모텍의 현재(21.07.01.) 주가는 26,450원이며, 주가20년~21년 4차례 급등했습니다.

 

이후센트랄모텍과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센트랄모텍  사업 내용 분석

1994년 설립된 센트랄모텍은 현재(2021.07.01.) 시가총액 약 2,200억원의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입니다.

 

자동차 부품의 경우, 기능에 따라 구동 장치, 현가 장치, 동력 발생 자치 등으로 다양하게 나뉘며, 센트랄 모텍은 이 중 구동장치(주 전동기의 회전력을 바퀴에 전하는 장치) 현가장치(노면의 충격이 차체나 탑승자에게 전달되지 않게 충격을 흡수하는 장치) 제조하는 것주된 사업으로 합니다.

 

자동차 부품의 기능별 분류 ( 출처 : 키스라인 , DART)

 

당사가 납품하는 구동장치이너레이스, 오디 클러치보스, 로터샤프트, 슬리브기어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이너레이스 및 오디클러치보스국내 자동차 모델에 가장 많이 적용되는 6속 변속기용 부품이며, 로터 샤프트친환경자동차 부품, 슬리브기어 수동변속기 부품입니다.

 

이 중 6속 변속기용 부품의 경우, 최근 자동차 부품의 7, 8속으로의 변경 흐름에 따라 매출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당사는 이미 해당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센트랄모텍 변속기 기술력 ( 출처 :DART)

 

당사가 생산하는 현가장치 중 컨트롤 암알루미늄으로 제작되어 철에 비해 비강도가 높은 비철금속으로 대표적인 차량 경량화 부품입니다.

 

이러한 알루미늄 컨트롤 암당사가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국내 최대 규모의 생산시설을 확보하고 있으며, 현대차그룹 외에도 관계사를 통해 해외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센트랄모텍은 신규사업으로 자동차용 볼스크류(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바꿀 때 사용되는 제품) 제조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자동차용 볼스크류의 경우 당사가 국내 최초로 국산화하여 현대차의 전기차 플랫폼E-GMP 납품하기 시작했습니다.

 

센트럴모텍 신규 사업 내용 및 전망 ( 출처 :DART)

 

본래는 본래 독일 자동차 부품회사(셰플러)국내 시장을 독점하고 있었기 때문에 당사는 이러한 환경에서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센트럴모텍의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센트럴모텍 매출 비중 ( 출처 :DART)

 

211분기 기준 매출 비중구동 부문 64%, 현가 부문 34%, 기타 부문 1% 미만 순입니다.

 

이어서 제품 가격 변동 추이, 원재료, 사업장 가동률 관련 내용입니다.

 

센트랄모텍 제품 가격 변동 추이 ( 출처 :DART)

 

제품별 단순 평균으로 산출한 제품 가격센트랄모텍의 구동부품은 19년 대비 20년 상승, 20년 대비 211분기 하락했으며, 현가 부품3년 연속 상승했습니다. 연결회사인 센트랄디티에스구동부품 가격19년 대비 20년 상승, 20년과 211분기는 동일합니다.

 

센트랄모텍 원재료 가격 변동 ( 출처 :DART)

 

원재료 가격품목별로 상이하나, 대체로 지난 3년간 큰 변동 없이 비슷한 가격이나 동일한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센트랄모텍 사업장 가동률 ( 출처 :DART)

 

211분기 기준 사업장 가동률품목별57%~114% 사이로 상이하며, 신규 사업볼스크류의 가동률은 1948%, 2061%, 211분기 85%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어서 실적 분석 및 총평입니다.

 

3. 센트랄모텍  실적 분석

다음은 센트랄모텍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센트랄모텍 최근 5년간 실적

 

손익계산서 : 매출지난 5년간 전반적으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으며, 영업이익17년도 한차례 상승 이후, 19년까지 비슷한 수준(103)을 유지하다 20년 하락했습니다.(-38%) 당기순이익매출과 비슷하게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률162%, 17~183%, 194%, 202%입니다.

 

대차대조표 : 부채비율16년 336%에서 17년 251%, 18년 193%, 19년 141%지속 하락하다, 20년 160%상승했습니다.

 

현금흐름표 : 영업활동현금흐름지난 5년간 흑자를 유지하고 있으며 17년부터 상승20년 최대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잉여현금흐름(FCF)17, 18, 203차례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센트랄모텍은 20년도 매출은 증가했으나 영업이익 낮아지면서 부채도 증가부채비율전년도(19) 대비 상승했습니다.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사가 이후 매출 증가와 함께 이익률 개선을 가져올 수 있을지 지켜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당사가 추후 매출과 이익이 함께 증가할 수 있다면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이러한 이익단의 개선으로 급등할 수 있을 주식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이상으로 센트랄모텍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자동차 부품주]

디아이씨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자율주행 관련주, 자동차 부품주)

네오오토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 분석!(자동차 부품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