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통/재테크 정보

인적분할 물적분할 차이 / 제품 상품 차이 [재무제표 용어 파헤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업 재무제표를 볼 때 자주 등장하는 용어 중 이름은 비슷하나 뜻은 달라, 알아둬야만 투자 공부를 할 때 유용한 용어 2가지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적분할물적분할 차이, 그리고 제품상품차이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1. 인적분할 vs 물적분할 

 

기업은 여러 가지 이유(기존 사업 내 특정 사업 분리 확장, 구조조정을 통한 새로운 사업 진출 등)로 기존의 기업을 나누는 작업을 할 때가 있는데요, 이를 분할이라고 합니다.

 

기업 분할에는 크게 2가지 인적분할물적분할이 있어요.

 

인적분할이란, 회사를 분할하는데, 분할 후 신설법인의 주식 소유권이 ‘주주’에게 있는 분할을 뜻합니다.

 

인적분할을 하게 되면, 신설법인의 주식을 기존 회사 주주들에게 지분율 대로 나누어 주게 되고, 인적분할을 통한 신설법인은 법적으로 독립된 회사가 되어서 인적분할 후 곧바로 주식 상장이나 등록이 가능하게 되요.

 

, 내가 만약에 A라는 기업의 주식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 기업이 인적분할을 통해 B라는 기업을 새로 만들(신설법인)었고, 해당 기업이 상장했다면 이 B라는 기업의 주식도 A라는 기업에 보유하고 있던 지분율 만큼 받는다는 얘기입니다.

 

다음으로 물적분할입니다.

 

물적분할이란, 회사를 분할하는데, 분할 후 신설법인의 주식 소유권이 기존 ‘회사’에게 있는 것을 뜻합니다.

 

물적분할을 하게 되면, 기존 회사가 자회사에 대한 지배권 및 소유권을 기대로 보유한(100%)채로 새로운 기업이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주주들에게 무언가를 나누어주거나 할 것도 없지요.

 

쉽게말하면, A라는 기업이 갖고 있던 특정 부서를 떼서 이름을 붙여 회사로 만들었을 뿐, 일은 기존에 하던대로 계속 A라는 기업과 연관지어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재무제표 상으로 볼 때도, 이 회사의 지분율 100%A라는 기업이 계속 가지고 있게 되구요.

 

그런데, 만약 물적분할을 통해 새로 만들어진 회사가 추후에 상장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때는 기존에 A 기업의 주식을 가지고 있던 주주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2가지로 나누어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본래 100%였던 지분의 일부를 매도하여 A기업으로의 자금을 유입시켜 새로운 투자나 배당금으로 주주들에게 돌려줄 수도 있고요,

 

두 번째, 새로 상장하는 기업이 주식을 추가로 공모하는 형태인데, 이럴 경우, 늘어난 자본 만큼 기존 100% 였던 지분이 조금 줄어들겠죠?

 

이렇게 두 가지 방식으로 봤을 때, 어떤 방식이 되었던 물적 분할 후 기업이 상장한다면, 기존 기업의 지분율은 낮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과정은 주주총회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기업CEO가 원하는 방향으로만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염두 해 두면 좋겠네요.

 

2. 제품 vs 상품

 

제품상품의 차이는 추가적인 제조 과정의 유무에 있습니다.

 

제품 회사에서 원자재를 구입해 추가적인 제조 과정을 거쳐 판매하는 것이며,

 

상품 추가적인 제조 과정 없이 원 물품을 포장 단위만 바꿔 판매하는 것입니다.

 

, 제품은 회사의 기술이 어느정도 들어간 것이고 상품은 회사의 기술이 배제된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오늘은 재무제표 관련 용어 분석으로 인적분할vs물적분할’, ‘제품vs상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올게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