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닥)

플리토 투자 전 꼭 살펴봐야할 플리토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번역 플랫폼 관련주)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오리엔트정공'에 이어 분석할 코스닥 비배당주는 '플리토'입니다.

(참고:오리엔트정공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자동차 부품주))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이내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고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플리토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 내용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내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플리토 주가

상장 이후 플리토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  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플리토 주별, 월별 주가
플리토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플리토의 현재(21.08.01.) 주가는 21,100원이며, 주가 21년 4차례 급등했습니다.

 

이후 플리토와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플리토 사업 내용 분석

2012년 설립된 플리토는 현재(2021.08.01.) 시가총액 약 1,000억원의 포털 및 기타 인터넷 정보매개 서비스업입니다.

 

플리토는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말뭉치(코퍼스, Corpus)집단지성 및 검수 과정을 거쳐 정제한 후 이러한 언어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국가 연구기관 또는 IT 산업 내 다양한 기업고객 등에게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합니다.

 

당사는 정제된 코퍼스를 생산하기 위해, 타사가 사용하는 방식인 소수의 해당 언어 전문가를 고용하는 방식이 아닌, 자체 플랫폼에 참여하는 다수의 참여자가 상호 검토를 통해 정제된말뭉치를 생성하는 '집단지성' 방식을 활용해 저비용/고효율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이때, 참여자들에게 당사는 단순 금전적 보상을 제시하는 수준이 아닌 '언어 학습'이라는 부가적인 효익을 제공해 참여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노력합니다.

 

플리토 언어데이터 구축 절차(출처:DART)

 

이런 식으로 생산한 데이터에 대해 당사는 AI스피커, 전자상거래, 엔터테인먼트, 자동차, 여행 및 숙박, 요식업, 헬스케어, 등 다양한 산업군으로 구성된 글로벌 언어데이터 수요 기업판매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당사의 주요 서비스입니다.

 

플리토 주요 서비스(출처:DART)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당사는 전문가 기반 데이터를 구축하는 경쟁사들 대비 빠른 속도, 낮은 구축 비용, 높은 정확도, 많은 데이터를 축적해 경쟁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플리토 경쟁력(출처:DART)

 

이어서 플리토의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입니다.

 

플리토 사업 부문별 매출 실적(출처:DART)

 

21 1분기 기준 매출 비중데이터 판매 92%, 플랫폼 서비스 7%이며 전체 매출에 대한 수출과 내수 비중수출 11%, 내수 89%내수 비중이 높습니다.

 

 

구체적인 수치로 나타내고 있지는 않으나, 제품 가격 변동과 관련해 데이터 판매 및 플랫폼 서비스과 관련된 단가가 상승하고 있다고 합니다.

 

당사는 데이터 판매 및 플랫폼 운영을 주된 사업을 하기 때문에, 원재료, 사업장 가동률 등과 관련된 정보는 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실적 분석 및 총평입니다.

 

3. 플리토 실적 분석

다음은 플리토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손익계산서 :  매출지난 5년간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추세이나,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5년간 적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차대조표 :  부채비율 16년 21%에서 자본의 적자 전환으로 17년 -156%, 18년 -128%까지 악화되었다가 19년 10%, 20년 26% 개선되었습니다.

 

현금흐름표 :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잉여현금흐름(FCF) 둘 다 지난 5년간 적자유지했습니다.

 

플리토는 부채비율20년 기준 안정화 되었으나 이익단과 현금흐름에서 지속적으로 적자가 나고 있어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사가 이익단에서 흑자전환 할 수 있을지 지켜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이익단의 흑자 전환으로 현금흐름을 개선시킬 수 있다면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이와 같은 이익 개선으로 급등할 수 있을 주식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이상으로 플리토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