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한솔홈데코 주가 어떻게 될까? 한솔홈데코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리모델링 관련주)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윌비스'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한솔홈데코'입니다.

(참고:윌비스 투자 전 꼭 봐야 할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정리!(의류 관련주, 교육 관련주))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이내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고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한솔홈데코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 내용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내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한솔홈데코 주가

상장 이후 한솔홈데코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솔홈데코 주별, 월별 주가
한솔홈데코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한솔홈데코의 현재(21.07.14.) 주가는 2,195원이며, 주가 20년~21년 3차례 급등했습니다.

 

이후한솔홈데코와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한솔홈데코 사업 내용 분석

1991년 설립된 한솔홈데코는 현재(2021.07.14.) 시가총액 약 1,700억원의 강화 및 재생 목재 제조업체입니다.

 

한솔홈데코는 목재, 열병합발전, 조림으로 크게 3개의 사업 부문을 영위합니다.

 

목재 사업 부문에서는 목질판상재, 강화마루와 같은 제품을 생산합니다.

 

목질판상재MDF(중밀도 섬유판:목재와 합팜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가공이 용이함. 가구, 내장재, 산업재, 강화마루 중간재 등으로 사용)와 같이 원목을 가공한 제품을 뜻합니다.

 

당사는 1996년 당시 단일 라인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의 MDF공장을 개설하고 친환경보드, 방염 보드, 방수 보드, 인슐레이션 보드(방음 기능 강화) 등 다양한 기능성 제품을 꾸준히 생산하고 있습니다.

 

한솔홈데코 목질판상재 개황 ( 출처 :DART)

 

강화마루MDF에 원목 느낌이 나는 판넬을 입힌 제품으로 합판 마루, PVC 바닥재와 경쟁하고 있으며, 리모델링, 아파트 건축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당사는 동화기업에 이어 국내에서 두 번째로 강화마루 시장에 진입해 현재 동화기업, 수입품과 시장을 과점하고 있으며, 핵심기술인 비접착식 마루를 자체기술로 개발, 생산하는데 국내 최초로 성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한솔홈데코 강화마루 개황 및 경쟁 상황 ( 출처 :DART)

 

열병합발전 부문에서는 당사 제품인 MDF(중밀도섬유판)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폐목재 등의 원료를 연소시킴으로써 고압의 스팀을 생산하고 스팀에너지가 터빈을 통과하면서 압력차에 의해 전력을 생산합니다.

 

이렇게 생산한 전력을 한국전력거래소가 운영하는 전력시장에 판매하고, 에너지관리공단으로부터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를 획득하여 다른 발전사업자에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주요 제품 생산 과정에서 나온 폐목재를 소각해 발전소를 돌리기 때문, 타사의 BC유 사용보다 원가를 절감하여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한솔홈데코 열병합발전 개황 및 경쟁 상황 ( 출처 :DART)

 

조림 사업벌목과 관련된 사업이며 뉴질랜드에서 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료 집계가 어려운 열병합 발전 및 조림 사업 부문을 제외한 MDF, 강화마루의 시장점유율211분기 기준 MDF 18%, 강화마루 27%입니다.

 

한솔홈데코 시장점유율 ( 출처 :DART)

 

이어서 한솔홈데코의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입니다.

 

한솔홈데코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 ( 출처 :DART)
한솔홈데코 사업 부문별 매출 실적 ( 출처 :DART)

 

211분기 기준 연결 매출 비중목재 97%(보드 52%, 마루 25%, 인테리어 14%, 재재목 외 4%), 조림 1%, 열병합 발전 1% 이며 전체 매출에 대한 수출과 내수 비중수출 1% 미만, 내수 99%입니다.

 

다음으로 제품 가격 변동 추이, 원재료, 사업장 가동률 관련 내용입니다.

 

한솔홈데코 주요 제품 가격 변동 추이 ( 출처 :DART)

 

제품 가격의 경우, ‘MDF’의 내수 가격19년 대비 20년 하락, 20년 대비 211분기 상승했으며, 마루판목분의 내수 가격3년 연속 하락했습니다.

 

  한솔홈데코 원재료 가격 변동 ( 출처 :DART)

 

원재료 가격 품목별로 상이하며, 대체적으로 지난 3년간 하락하는 추세입니다.

 

한솔홈데코 사업장 가동률 ( 출처 :DART)

 

211분기 기준 사업장 가동률MDF 95%, 열병합발전 98%, 마루 59% 입니다.

 

이어서 실적 분석 및 총평입니다.

 

3. 한솔홈데코 실적 분석

다음은 한솔홈데코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한솔홈데코 최근 5년간 실적

 

손익계산서 : 매출16~18년 상승하다 19, 20년 하락했으며, 영업이익16~18년 하락하여 19년 적자 전환, 20년 다시 흑자전환 했습니다. 당기순이익16~18년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다 19년 적자 전환했으며, 20년 흑자전환 했습니다.

 

영업이익이 흑자였을 당시 영업이익률166%, 174%, 183%, 201%입니다.

 

대차대조표 : 부채비율16년 103%, 17년 101%, 18년 91%, 19년 92%, 20년 91%100%내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표 : 영업활동현금흐름지난 5년간 흑자를 유지하고 있으며 잉여현금흐름(FCF)17, 192차례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한솔홈데코는 16년부터 18년까지 매출은 증가했으나 영업이익률이 점차 악화되었습니다.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당사가 매출 회복과 함께 이익률 개선을 가져올 수 있을지 지켜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당사가 추후 매출과 이익이 함께 증가한다면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이러한 이익단의 개선으로 급등할 수 있을 주식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이상으로 한솔홈데코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목재 관련주]

웹스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 웹스는 어떤 기업?(윤석열 관련주, 윤석열 정책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