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이스타코 향후 주가는!? 이스타코 투자 전 확인해야 할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이재명 정책주)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한솔홈데코'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이스타코'입니다.

(참고:한솔홈데코 주가 어떻게 될까? 한솔홈데코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리모델링 관련주))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이내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고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이스타코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 내용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내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이스타코 주가

상장 이후 이스타코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스타코 주별, 월별 주가
이스타코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이스타코의 현재(21.07.14.) 주가는 4,400원이며, 주가 21년 6차례 급등했습니다.

 

이후이스타코와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이스타코 사업 내용 분석

1980년 설립된 이스타코는 현재(2021.07.15.) 시가총액 약 1,800억원의 주거용 건물 개발 및 공급업체입니다.

 

이스타코는 부동산 분양 사업, 임대 사업, 교육 사업으로 크게 3개의 사업 부문을 영위합니다.

 

부동산 분양 사업 부문주택, 상가를 분양하거나 분양 사업 부지를 매각하는 사업입니다.

 

당사는 목동 이스타빌, 목동 트라팰리스 현장 분양을 비롯해, 경기도 안양 소재 분양 사업 부지 매각, 서울시 양천구 소재 분양 사업 부지 매각, 경기도 하남시 수산물 상가 분양 등 다양한 실적을 쌓았으며, 최근에도 수도권 일대의 유망한 신규분양사업 부지를 확보해 매출 증대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임대 사업 부문은 분양 사업 중 미분양된 당사 소유의 오피스텔, 상가 등을 활용하여 보증금 운용 및 임대료 수입을 수취하는 사업이며, 자체 사용 중인 세대를 제외한 대부분의 공실을 임대화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임대 사업을 하고 있는 당사 소유의 건물에는 대학빌딩, 이스타빌 2, 수산물상가, 목동 트라팰리스 복합상가 등이 있습니다.

 

교육 사업 부문에서는 목동에서 영어유치원(5~7) 및 초등부 과정 어학원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시장점유율모든 사업 부문이 1% 미만입니다.

 

이스타코 시장점유율 ( 출처 :DART)

 

이스타코의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스타코 매출 실적 ( 출처 :DART)

 

211분기 기준 매출 비중임대 사업 70%, 교육 사업 30%이며 내수 100%매출 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스타코는 부동산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이재명의 기본주택관련하여 '이재명 정책주'분류되기도 했습니다.

 

이어서 실적 분석 및 총평입니다.

 

3. 이스타코 실적 분석

다음은 이스타코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이스타코 지난 5년간 실적

 

손익계산서 : 매출16~17년 상승 이후, 20년까지 꾸준히 하락했으며 영업이익16, 18년 두차례, 당기순이익16~18, 204차례 적자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이 흑자였을 당시 영업이익률170%, 1916%, 205%입니다.

 

대차대조표 : 부채비율16년 178%에서 17년 124%, 18년 133%, 19년 61%, 20년 45%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현금흐름표 : 영업활동현금흐름잉여현금흐름(FCF) 모두 16, 18, 203차례 적자기록했습니다.

 

이스타코는 부채비율은 점점 안정되고 있으나 매출과 이익이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사가 우선적으로 매출을 다시 상승시킬 수 있을지 지켜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당사가 추후 매출단에서 우선 상승세로 돌릴 수 있다면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이러한 매출의 회복으로 급등할 수 있을 주식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이상으로 이스타코 주가, 사업 내용 및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이재명 관련주]

이재명 관련주 소프트캠프 주가 어떻게될까? 소프트캠프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보안 관련주)

이재명 관련주, 카스 또 급등할까? 카스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분석!

[윤석열 관련주]

윤석열 관련주 인팩 주가, 배당금,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자동차 부품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