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네오리진'에 이어 분석할 코스닥 비배당주는 '한일단조'입니다.
(참고:네오리진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 네오리진은 어떤 기업일까?(보안 관련주))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이내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고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한일단조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 내용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내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한일단조 주가
상장 이후 한일단조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일단조의 현재(21.06.16.) 주가는 2,925원이며, 주가는 20년~21년 4차례 급등했습니다.
이후에 한일단조와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한일단조 사업 내용 분석
1966년 설립된 한일단조는 현재(2021.06.16.) 시가총액 약 870억원의 금속 단조제품 제조업체입니다.
단조란 쇠를 불에 달군 다음 두들겨서 제품을 만드는 것으로, 한일단조는 이러한 단조 기술을 활용해 자동차 부품, 방산 부품, 기타 부품을 제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합니다.
자동차 부품의 경우 ‘AXLE SHAFT’(액슬 샤프트. 자동차에서 휠을 구동하는 차축)와 같은 동력 전달 장치를 주로 제조하며, 방산 부품 부문에서는 탄체(포탄이나 탄알의 몸체) 등을, 기타 부품 부문에서는 산업 기계, 농기계 부품 등을 생산합니다.
당사는 현 주력 사업인 자동차 부품과 방산품 생산을 통해 축적된 기술을 통해 조선, 항공산업부품 등 고부가가치 사업으로의 진출을 계획하고 있으며, 기술경쟁력 우위 확보를 위해 온간단조 설비도입으로 베벨기어 제조기술을 국내 최초 적용해 세계시장의 물량확보를 위한 제조기술 기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한일단조의 매출 실적을 통해 파악할 수 있는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21년 1분기 기준 매출 비중은 자동차 부품 부문 74%, 방산 부품 부문 24%, 기타 부문 1% 미만이며 전체 매출에 대한 수출과 내수 비중은 수출 50%, 내수 50%입니다.
이어서 제품 가격 변동 추이, 원재료, 사업장 가동률 관련 내용입니다.
20년 대비 21년 1분기 제품 가격은 제시한 5개의 품목에 대해 3개 품목은 상승했고, 2개 품목은 동일한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3년간으로 봤을 때 가격에서 큰 폭의 변화는 없습니다.
당사의 원재료는 합금 등 고철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환율 변동, 수급량, 고철 가격등에 영향을 받으며 5개 품목 중 3개 품목은 20년 대비 21년 가격이 상승했고, 2개 품목은 동일한 가격을 유지했습니다.
원재료의 가격은 2종에 대해 제시하고 있으며, 20년 대비 21년 가격이 모두 상승했습니다. 당사의 원재료는 전량 수입원료로 LME시세 및 환율변동에 따라 가격변동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21년 1분기 기준 사업장 가동률은 진천 본사 91%, 태국 지사 76%이며, 합계 평균은 90%입니다.
이어서 실적 분석 및 총평입니다.
3. 한일단조 실적 분석
다음은 한일단조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손익계산서 : 매출은 16년부터 18년까지 상승하다 19년, 20년 하락했으며 영업이익은 16년~18년 하락, 19년 상승 후 20년 다시 하락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17년, 18년, 20년 3차례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16년 4%, 17년~18년 0%대, 19년 4%, 20년 1%로 일정하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차대조표 : 부채비율이 16년 130%, 17년 153%, 18년 111%, 19년 104%, 20년 113%로 150% 내외에서 유지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표 : 영업활동현금흐름은 17년 한 차례, 잉여현금흐름(FCF)은 17년, 18년 두 차례 적자를 기록했으며 두 부분 모두 19년 대비 20년 수치가 감소했습니다.
한일단조는 매출의 70% 이상을 자동차 부품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 산업의 사이클에 매출이나 이익단이 영향을 받습니다.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자동차 산업의 사이클과 함께 당사가 단조 부품을 새로운 분야로 계속해서 확장시킬 수 있을지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당사가 사업 분야의 확장 등을 통해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다면 추후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이러한 사업 확장 등으로 급등할 수 있을 주식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이상으로 한일단조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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