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닥)

코디엠 주가 상승할 수 있을까? 코디엠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반도체 장비주)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싸이버원'에 이어 분석할 코스닥 비배당주는 '코디엠'입니다.

(참고:싸이버원 투자 전 살펴봐야할 싸이버원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보안 관련주))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이내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고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코디엠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 내용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내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코디엠 주가

 

상장 이후 코디엠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코디엠 주별, 월별 주가
코디엠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코디엠의 현재(21.06.06.) 주가는 279원이며, 주가20년~21년 약 4차례 급등했습니다.

 

이후코디엠과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코디엠 사업 내용 분석

 

1999년 설립된 코디엠은 현재(2021.06.06.) 시가총액 약 740억원의 반도체 제조용 기계 제조업체입니다.

 

코디엠은 반도체 장비, 디스플레이 장비제조하는 것주된 사업으로 하며, 신규 사업으로 자회사(브이맥이뮤노테크)를 통한 염증성 대장염, 당뇨/심장병 등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면역 치료제 신약 개발 사업, 글로브(일회용 장갑) 사업, 단열재 사업진행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장비 반도체 제조 전공정에 사용되는 세정장비도포/현상장비생산하며, 디스플레이 장비HP/CP(Hot Plate/Cold Plate)라고 불리는 FPD 제조공정 중 Glass를 건조하기 위한 장비를 생산합니다.

 

이렇게 생산한 장비의 주요 납품업체삼성전자의 자회사인 세메스와 삼성디스플레이입니다.

 

아래는 코디엠의 매출 비중입니다.

 

코디엠 매출 비중 ( 출처 :DART)

 

211분기 기준 매출 비중은 반도체 장비 85%, 기타(단열재 등) 15%이며, 20년 기준으로는 반도체 장비 69%, 기타(단열재 등) 26%, 디스플레이 장비 5%입니다.

 

코디엠 매출 실적 ( 출처 :DART)

 

전체 매출에 대한 수출과 내수 비중 내수 100%입니다.

 

당사는 고객사 요청에 따라 다양한 판가가 적용되기 때문에 제품 가격 변동은 산출하기 어려우며, 원재료 가격 변동 및 사업장 가동률 관련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코디엠 원재료 가격 변동 추이 ( 출처 :DART)

 

반도체 사업부 및 디스플레이 사업부의 원재료 가격19년부터 3년간 대부분 동일한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디엠 사업장 가동률 ( 출처 :DART)

 

211분기 기준 사업장 가동률 반도체 장비인 도포/현상 장비에 대해 93%이며, 20년도에는 도포/현상 장비 81%, HP/CP 42%였습니다.

 

이어서 실적 분석 및 총평입니다.

 

3. 코디엠 실적 분석

 

다음은 코디엠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코디엠 최근 5년 실적

 

손익계산서 : 매출17년 최대치를 기록한 후 19년까지 지속 하락하다 2019년 대비 +137% 성장했습니다. 영업이익 지난 5년간 지속 적자이며, 당기순이익19년을 제외하고 지속 적자입니다.

 

대차대조표 : 16년 부채비율 329%로 높았으나, 17년~20년 매 년 실시된 유상증자로 자본을 확보하여 17년 10%, 18년 66%, 19년 98%, 20년 65%의 100%미만의 부채비율을 유지했습니다.

 

현금흐름표 : 잉여현금흐름(FCF)지난 5년간 지속 적자이며, 영엽활동현금흐름18년을 제외하고 5년간 적자입니다. 두 부분 모두 19년 대비 20년 적자폭이 확대되었습니다.

 

코디엠은 이익단에서의 지속적인 적자, 매 년 실시되는 유상증자, 원활하지 않은 현금흐름 등을 볼 때 관리해야 할 리스크가 곳곳에 보이는 기업입니다.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러한 리스크들을 꼼꼼히 살펴본 후 20년의 매출 증가를 이어가 이익단을 흑자전환시킬 수 있을지 살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보이는 리스크들을 딛고 이익단에서 흑자전환이 나온다면, 주가 상승의 원동력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추후 이익단의 개선으로 급등이 나올 수 있는 또 다른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상으로 코디엠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반도체 장비주]

GST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반도체 장비 관련주, 글로벌스탠다드테크놀로지)

주성엔지니어링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반도체 장비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