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닥)

코세스 투자 전 꼭 봐야 할 코세스 주가, 사업 내용 및 실적 분석!(반도체 장비주, 반도체 장비 관련주, 메타버스 관련주)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오비고'에 이어 분석할 코스닥 비배당주는 '코세스'입니다.

(참고:오비고 향후 주가 어떻게될까!? 오비고 주가, 사업 내용 및 실적 분석!(스마트카 관련주, 차량용 플랫폼 관련주))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이내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고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코세스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 내용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내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코세스 주가

상장 이후 코세스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  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코세코 주별, 월별 주가
코세코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코세스의 현재(22.01.23.) 주가는 12,800원이며, 주가 20년~22년 5차례 급등했습니다.

 

이후 코세스와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코세스 사업 내용 분석

1990년 설립된 코세스는 현재(22.01.23.) 시가총액 약 2,100억원의 반도체 제조용 기계 제조업입니다.

 

코세스는 반도체 후공정장비Solderball Attach System 장비(솔더볼 부착 시스템 장비)자동화 장비, 레이저 응용 장비 등을 공급하는 것 주된 사업으로 합니다.

 

특히 레이저 응용 장비와 관련하여 SIP 레이저 커팅장비 기존의 직선 절단만이 가능했던 기능을 곡선 및 직석 커팅이 모두 가능해 기술적 우위에 있으며, 당사가 보유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공정에 필요한 레이저 리페어 장비의 경우, 마이크로 LED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장비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LED란 크기가 100마이크로 이하인 초소형 LED 칩을 소자로 하는 디스플레이를 뜻하며 LED나 OLED에 비해 얇고 밝으며 OLED에 비해 절반 정도의 에너지만으로도 동일한 밝기를 낼 수 있어 효율성이 뛰어납니다.

 

또한, 마이크로 LED가 향후 메타버스 구현에 필수적인 부품으로 인지되기 시작하면서, 리페어 장비를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생산하는 코세스가 '메타버스 관련주'로 구분되기도 했습니다.

 

21 3분기 기준 매출 비중반도체 제조용 장비/자동화 장비 34%, 레이저 응용 장비 36%, Conversion Kit, A/S등 28%이며 전체 매출에 대한 수출과 내수 비중수출 23%, 내수 77% 내수 비중이 높습니다.

 

 

반도체 장비는 보통 주문 제작 식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별도의 제품 가격 변동이나 사업장 가동률 등은 기록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어서 실적 분석 및 총평입니다.

 

3. 코세스 실적 분석

다음은 코세스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손익계산서 :  매출 16년~18년 상승 이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17년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영업이익이 흑자였을 당시 영업이익률17년 12%, 18년 17%, 19년 12%, 20년 15%입니다.

 

대차대조표 :  부채비율16년 537%에서 17년 129%, 18년 177%, 19년 99%, 20년 153% 전반적으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표 :  영업활동현금흐름잉여현금흐름(FCF) 모두 지난 5년간 17년, 19년 2차례를 제외하고 지속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코세스는 매출이 최근 3년간 정체되면서 이익단에서 큰 폭의 개선이 일어나고 있지 않습니다.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사가 우선적으로 매출을 상승세로 돌리 수 있을지 지켜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추후 매출 상승과 함께 이익단도 상승세가 될 수 있다면,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이와 같은 매출과 이익단의 상승으로 급등할 수 있을 주식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이상으로 코세스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Cf. 포스팅 내 자료 출처: DART)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반도체 장비주]

넥스틴 주가 급등할 수 있을까!? 넥스틴 주가, 사업 내용 및 실적 분석!(반도체 장비 관련주, 반도체 장비주)

제이티 투자 전 살펴봐야할 제이티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반도체 장비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