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닥)

리파인 주가 어떻게될까!? 리파인 투자 전 꼭 봐야 할 주가, 사업 내용 및 실적 분석!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셀바스AI'에 이어 분석할 코스닥 비배당주는 '리파인'입니다.

(참고:셀바스AI 향후 주가는!? 셀바스AI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AI 관련주, 메타버스 관련주, NFT 관련주))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이내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고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리파인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 내용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내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리파인 주가

상장 이후 리파인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  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리파인 주별, 월별 주가
리파인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리파인의 현재(22.01.09.) 주가는 14,450원이며, 주가 21년 2차례 급등했습니다.

 

이후 리파인과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리파인 사업 내용 분석

2002년 설립된 리파인은 현재(22.01.09.) 시가총액 약 2,500억원의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정보 제공업입니다.

 

리파인은 대출이나 보증상품을 취급하고 있는 금융기관(금융권, 보험사 등)을 대상으로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업무 과정에 발생되는 데이터를 정형화하고 논리적으로 자동 수행하는 기술)기반의 권리조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주된 사업으로 합니다.

 

대출이나 보증상품을 취급하고 있는 금융기관은 내부 심사 및 권리조사를 통해 신용ㆍ권리시세 등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면 대출금을 지급하거나 보증서를 발행하게 됩니다. 이후 대출이나 보증이 잘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을 위해 추가적으로 주기적인 권리조사가 필요합니다.

 

당사는 이 과정에서 아웃소싱으로 필요한 권리조사 유형이 무엇인지, 시점은 언제인지, 몇번 조사할지, 리스크는 어떻게 헷지 할 수 있는지를 연구해 BM을 창출해내었고, RPA를 활용하여 보증기관 및 금융기관에 새로운 대출 및 보증상품을 제안하해 B2B, B2G의 부동산 서비스 플랫폼으로서 각 기관에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는 구체적으로 PTS시스템(권리조사의 가장 기초가 되는 등기부등본 조사에 대한 자동 시스템 리스크 관리 시스템), 보안 관리 시스템, 특허 시스템, 품질 관리 시스템, 업무 처리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21 2분기 기준 매출 비중전세대출 서비스 89.9%(전세대출 권리조사료 85%, 통지관련 수수료 4%), 담보대출 서비스 6%,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서비스 2%이며 모든 매출은 내수에서만 발생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서비스 제공을 주된 사업으로 하기 때문에, 별도의 원재료나 사업장 등은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어서 실적 분석 및 총평입니다.

 

3. 리파인 실적 분석

다음은 리파인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21년~23년까지는 예측값입니다.)

 

 

손익계산서 :  매출지난 5년간 꾸준히 증가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18년부터 지속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률16년 13%, 17년 16%, 18년 10%, 19년 12%, 20년 37%입니다.

 

대차대조표 :  부채비율 16년 17%에서 17년 21%, 18년 19%, 19년 85%로 상승하다, 20년 37%로 하락했습니다.

 

현금흐름표 :  영업활동현금흐름잉여현금흐름(FCF) 모두 5년 연속 흑자입니다.

 

리파인은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이익단도 지속 개선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사가 이와 같은 매출과 이익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 지켜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추후 매출과 이익이 함께 꾸준히 증가한다면,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이와 같은 매출 및 이익단의 상승으로 급등할 수 있을 주식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이상으로 리파인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Cf. 포스팅 내 자료 출처: DART)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