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닥)

와이아이케이 향후 주가는!? 와이아이케이 주가, 사업 내용 및 실적 분석!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세원'에 이어 분석할 코스닥 비배당주는 '와이아이케이'입니다.

(참고:세원 주가 어떻게 될까!? 세원 주가, 사업 내용 및 실적 분석!)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이내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고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와이아이케이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 내용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내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와이아이케이 주가

상장 이후 와이아이케이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  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와이아이케이 주별, 월별 주가
와이아이케이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와이아이케이의 현재(21.11.23.) 주가는 6,300원이며, 주가 20년~21년 6차례 급등했습니다.

 

이후 와이아이케이와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와이아이케이 사업 내용 분석

1991년 설립된 와이아이케이는 현재(21.11.23.) 시가총액 약 5,200억원의 반도체 제조용 기계 제조업입니다.

 

와이아이케이는 반도체 검사 장비 사업 부문Probe Card용 세라믹 기판 사업 부문으로 크게 2개의 사업 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검사 장비 사업 부문반도체 제조공정 중 EDS 테스트 공정에서 필요로 하는 반도체 검사 장비를 제작 및 판매하는 사업으로, 당사는 국내 유일의 High Speed 메모리 웨이퍼 테스터 제조업체로서 일본의 '어드반테스트'와 미국의 '테러다인'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Probe Card용 세라믹 기판 사업 부문은 웨이퍼를 직접 컨택하여 테스트하는 프로브 카드에 사용되는 다층 세라믹 기판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으로, 기술적 진입장벽이 높아 당사를 제외하고 총 3개의 업체가 시장을 과점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신규 사업으로 반도체 검사 장비 사업 부문에서는 현재 매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삼성전자 메모리향 매출을 강화함과 동시에 SK하이닉스향 매출을 강화하고 중국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Probe Card용 세라믹 기판 사업 부문에서는  3D sensing, automotive, AR, AI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되는 'CMOS image sensor'(빛의 신호를 전기신호로 변경하는 sensor)의 웨이퍼 테스트에 사용되는 'STF'에 대해 21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Card社와 개발협업 진행 중입니다.

 

 

21 3분기 기준 매출 비중메모리 웨이퍼 테스터 83%, 반도체 제조장비 부속품 14%이며 전체 매출에 대한 수출과 내수 비중수출 86%, 내수 14%로 수출 비중 높습니다.

 

 

21년 3분기 기준 원재료의 가격지난 3년 연속 하락하는 추세이며 사업장 가동률 129%, 생산실적은 3년 연속 상승했습니다.

 

 

이어서 실적 분석 및 총평입니다.

 

3. 와이아이케이 실적 분석

다음은 와이아이케이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와이아이케이 최근 5년 실적

 

손익계산서 :  매출지난 5년간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16년~18년 상승하다 19년 적자 전환, 20년 다시 흑자전환했습니다.

 

영업이익이 흑자였을 당시 영업이익률 16년 15%, 17년 13%, 18년 14%, 20년 14%입니다.

 

대차대조표 :  부채비율16년 137%에서 17년 64%, 18년 63%로 하락했으며, 19년 88%로 다시 상승했으나 20년 31%로 하락했습니다.

 

현금흐름표 :  영업활동현금흐름과 잉여현금흐름(FCF) 모두 지난 5년간 16년, 19년 2차례를 제외하고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와이아이케이는 부채비율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으나, 매출과 이익이 전반적으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사가 우선적으로 매출단을 상승세로 돌릴 수 있을지 지켜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추후 매출과 이익이 함께 꾸준히 상승한다면,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이와 같은 매출 및 이익단의 호재로 급등할 수 있을 주식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이상으로 와이아이케이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Cf. 포스팅 내 자료 출처: DART)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