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닥)

옴니시스템 향후 주가 어떻게 될까? 옴니시스템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제넥신'에 이어 분석할 코스닥 비배당주는 '옴니시스템'입니다.

(참고:제넥신 주가 급등할 수 있을까? 제넥신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이내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고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옴니시스템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 내용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내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옴니시스템 주가

상장 이후 옴니시스템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  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옴니시스템 주별, 월별 주가
옴니시스템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옴니시스템의 현재(21.08.16.) 주가는 2,510원이며, 주가 20년~21년 3차례 급등했습니다.

 

이후 옴니시스템과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옴니시스템 사업 내용 분석

1997년 설립된 옴니시스템은 현재(2021.08.16.) 시가총액 약 1,100억원의 속도계 및 적산계기 제조업입니다.

 

옴니시스템은 디지털 전력량계 신용카드 제조하여 판매하는 것주된 사업으로 하며, 종속회사(동도엘엠에스)를 통해 조명기구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연결 기준 당사의 사업 부문 MMV(계량기) 부문, 조명 부문, 카드 부문으로 크게 3가지입니다.

 

MMV 부문에서는 원격검침이 가능한 디지털 전력량계의 국내 최초 개발을 시작으로 전기를 비롯한 가스, 수도, 온수, 열량계 등의 설비미터도 디지털 방식으로 개발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과 입지를 바탕으로 추후 스마트그리드 시장 개화 시 스마트계량기 및 원격검침시스템을 통하여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스마트그리드 설명(출처:DART)

 

디지털 계량기 시장많은 경쟁사가 있는 상태이나 당사는 국내 최초 디지털 전력량계를 개발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재 민수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옴니시스템 계량기 시장 점유 상황(출처:DART)

 

조명 부문에서는 LED 조명을 바탕으로한 각종 건축물, 교량, 골프장, 스키장, 도로조명 등의 경관조명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매출은 건설사와 연결되며, 당사는 안정적인 1군 건설사를 주요 판매처로 확보하고 있어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으나, 최근 건설 경기 침체로 인한 시장 규모 축소와 경쟁 심화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옴니시스템 조명 부문 시장 상황(출처:DART)

 

2013년 '이너렉스'를 흡수합병하여 영위하고 있는 신용카드 제조업 부문에서는 다양한 신용카드를 제조하여 카드사, 은행 등 수요처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 제조 사업의 경우 초기 설비투자 비용이 어느정도 요구되고 비자, 마스터 카드 등 신용카드사의 인준이 필요해 일반 제조사의 시장 진입이 어렵습니다.

 

옴니시스템 신용카드 제조 부문 시장 상황(출처:DART)

 

옴니시스템의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옴니시스템 사업 부문별 매출 실적 ( 출처 :DART)
옴니시스템 수출 및 내수 비중 ( 출처 :DART)

 

21 1분기 기준 매출 비중 MMV 58%, 신용카드 33%, 조명 7% 순이며 전체 매출에 대한 수출과 내수 비중수출 6%%, 내수 94%내수 비중이 높습니다.

 

이어서 원재료 가격 변동 추이 및 사업장 가동률 관련 내용입니다.

 

옴니시스템 원재료 가격 변동 추이 ( 출처 :DART)

 

원재료 가격 변동사업 부문별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지난 3년간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옴니시스템 사업장 가동율 ( 출처 :DART)

 

21 1분기 기준 사업장 가동률MMV 사업부문 92%, 신용카드 부문 72%입니다.

 

이어서 실적 분석 및 총평입니다.

 

3. 옴니시스템 실적 분석

다음은 옴니시스템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옴니시스템 최근 5년 실적

 

손익계산서 :  매출 16년~17년 상승 이후 20년까지 하락 추세이며 영업이익19년, 당기순이익20년에 적자 전환했습니다.

 

영업이익이 흑자였을 당시 영업이익률16년 4%, 17년 3%, 18년 2%입니다.

 

대차대조표 :  부채비율16년 49%, 17년 70%상승하다 18년 61%, 19년 42%. 20년 23% 하락하는 추세입니다.

 

현금흐름표 :  영업활동현금흐름잉여현금흐름(FCF) 지난 5년간 모두 17년을 제외하고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옴니시스템은 부채비율은 안정되고 있으나 이익단과 현금흐름이 악화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사가 우선적으로 매출을 상승세로 바꿔 이익단을 개선시킬 수 있을지 지켜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추후 이익의 개선으로 현금흐름까지 개선된다면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이와 같은 이익단의 개선으로 급등할 수 있을 주식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이상으로 옴니시스템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전자저울 관련주]

이재명 관련주, 카스 또 급등할까? 카스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분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