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STX중공업 투자 전 꼭 봐야 할 STX중공업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조선 관련주)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대유플러스'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STX중공업'입니다.

(참고:대유플러스 주가 어떻게 될까? 대유플러스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통신 장비주))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이내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고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STX중공업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 내용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내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STX중공업 주가

상장 이후 STX중공업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STX중공업 주별, 월별 주가
STX중공업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STX중공업의 현재(21.07.08.) 주가는 7,870원이며, 주가 20년~21년 2차례 급등했습니다.

 

이후STX중공업과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STX중공업 사업 내용 분석

20016STX에서 소재사업부문이 분사하여 설립된 STX중공업은 현재(2021.07.08.) 시가총액 약 2,200억원의 내연기관 제조업체입니다.

 

STX중공업은 엔진 기자재(엔진 및 엔진 부품) 제조하여 판매하는 것 주된 사업으로 하며, 자회사를 통해 선실(선박 갑판 위에 설치되는 선원들의 근무 및 주거시설, 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 2ST 크랭크 샤프트(열에너지를 회전운동으로 변화시키는 엔진 핵심 부품, 한국해양크랭크샤프트)도 제조합니다.

 

당사가 생산하는 엔진 기자재에는 선박용 엔진, 실린더 라이너, 터보 차저와 기타 엔진 부품 및 모듈 등이 있습니다.

 

선박용 엔진 선박운항을 위한 고출력의 추진기로서 선박 내 설치되는 핵심 기기, 당사는 35MC부터 98MC까지 다양한 기종의 생산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선박용 저속엔진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실린더 라이너는 선박의 엔진이 흡입-압축-폭발-배기의 행정과정을 거칠 때 피스톤의 왕복운동 통로 역할을 하며 실린더 헤드와 더불어 분사된 연료의 압축 및 폭발공간(연소실)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고정밀도와 내마모성을 요하는 선박엔진의 핵심부품입니다.

 

터보 차저는 엔진 배기가스를 이용하여 터빈을 돌리고, 이 힘을 이용하여 혼합기체 등을 실린더 안으로 밀어 넣어 압력을 높여 엔진 출력 및 토크를 높이는 반면, 연료 소비를 줄여 연비향상에 도움을 주는 엔진 보조 장치입니다.

 

당사는 터보 차저 생산에 있어 90% 이상의 자체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2005년에는 중형엔진용, 2010년에는 대형엔진용 제품이 세계 일류 상품으로 지정되어 경쟁력을 입증했습니다.

 

기타 엔진 부품 및 모듈에는 실린더 헤드(Cylinder Head), 피스톤(Piston), 캠샤프트(Cam Shaft), 커넥팅로드(Connecting Rod) 다양한 품목이 있습니다.

 

STX 중공업 기타 엔진 부품 및 모듈 ( 출처 :DART)

 

STX중공업의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STX 중공업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 ( 출처 :DART)

 

211분기 기준 매출 비중엔진 기자재 99%, 발전 설비(육상 발전 설비 공사 및 솔루션) 1% 미만 순이며 전체 매출에 대한 수출과 내수 비중수출 76%, 내수 23% 수출 비중이 높습니다.

 

STX 중공업 주요 매출처 ( 출처 :DART)

 

당사의 주요 매출처XIAMEN XIANGYU(시아멘시앙유/중국 하신전자 그룹), 한진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이 있습니다.

 

이어서 원재료 가격 변동 추이, 사업장 가동률, 수주 관련 내용입니다.

 

STX 중공업 원재료 가격 변동 추이 ( 출처 :DART)

 

원재료 가격 변동의 경우 엔진기자재 사업부문의 품목 2개에 대해 제시하고 있으며, 2품목 모두 19년 대비 20년 가격은 상승했고, 20년 대비 211분기는 하락했습니다.

 

 STX 중공업 사업장 가동률 ( 출처 :DART)

 

211분기 기준 사업장 가동률STX 중공업의 경우 품목별로 선박용 엔진 14%, 엔진 부품 19%, 주조 20%이며, 자회사인 한국해양크랭크샤프트32%, 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45%입니다.

 

 STX 중공업 수주 상황 ( 출처 :DART)

 

수주의 경우 211분기 기준, 기초공사계약잔액 약 2,500만원, 수익인식액 1,700만원, 기말공사계약잔액 800만원입니다.

 

이어서 실적 분석 및 총평입니다.

 

3. STX중공업 실적 분석

다음은 STX중공업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최근 5년간 STX중공업 실적

 

손익계산서 : 매출18년부터 2,000억원대를 유지하고 있으며,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16, 18, 193차례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이 흑자였을 당시 영업이익률170%, 201%입니다.

 

대차대조표 : 부채비율 16년 자본 적자에서 벗어나 17년 411%, 18년 241%, 19년 244%, 20년 169%하락하는 추세입니다.

 

현금흐름표 : 영업활동현금흐름 잉여현금흐름(FCF) 16, 192차례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STX중공업은 18년부터 매출이 정체되어 있으나, 영업이익과 순이익 측면에서 보면 조금씩 개선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사가 이와 같은 이익률 개선을 이어갈 수 있을지, 더불어 매출 상승도 가져올 수 있을지 지켜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당사가 추후 매출 회복과 함께 이익단 개선도 일어난다면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이러한 매출과 이익의 개선으로 급등할 수 있을 주식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이상으로 STX중공업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조선주, 조선 관련주]

대우조선해양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조선주, 조선 관련주)

삼성중공업 주가, 사업보고서, 실적 분석(조선 관련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