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비배당주(코스피)

제주항공 또 급등할 수 있을까? 제주항공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항공주, 여행주)

안녕하세요! 국내주식정보를 다루는 꼬마통퉁입니다.

 

이전에 분석한 '파미셀'에 이어 분석할 코스피 비배당주는 '제주항공'입니다.

(참고:파미셀 미래 주가는? 파미셀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기업의 주된 사업, 매출 구조, 지난 5년이내의 실적 등을 파악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고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제주항공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 시작합니다!


<이 글의 목차>

 

1. 주가

: 상장 이후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기재했습니다.

 

2. 사업 내용 분석

: 읽어보시면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 모델, 사업부문 별 매출 비중 등을 비롯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3. 실적 분석

: 기업의 최근 5년내의 매출액, 자산변동, 현금흐름 등의 실적에 대한 개인적 분석을 기재했습니다.


1. 제주항공 주가

상장 이후 제주항공의 주별, 월별, 연별 주가주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주항공 주별, 월별 주가
제주항공 연별 주가 및 주가 추이

 

제주항공의 현재(21.05.27.) 주가는 25,450원이며, 주가 20년~21년 약 4차례 급등했습니다.

 

이후제주항공과 같은 급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 제주항공 사업 내용 분석

 

2005년 설립된 제주항공은 현재(2021.05.27.) 시가총액 약 9,700여억원의 항공 여객 운송업체입니다.

 

제주항공은 국내선부터 중국, 일본, 대만, 대양주 등 다양한 노선 보유한 LCC(Low Cost Carrier, 저비용항공사), 항공 운임을 통한 수익주된 사업으로 하며, 종속회사를 통해 호텔사업, 항공운수보조 사업, 제주항공 임직원이나 고객들을 위한 헬스키퍼/카페/네일숍 등 서비스 사업영위합니다.

 

당사는 LCC 최초 기내 좌석 화물 탑재 운송, 무착륙 관광 비행, 국제선 부정기 운항 등 사업 역량 확대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11분기 기준 국내선 탑승 시장점유율 18.9%, 국제선 점유율 1.9%를 기록했습니다.

 

이 중 국제선 점유율과 관련해 코로나19 이전에는 8%~9% 사이의 점유율을 유지했던 것으로 볼 때 추후 감염병 상황이 정상화 된다면 매출 증대의 여지가 있어보입니다.

 

제주항공 시장점유율 ( 출처 :DART)

 

당사의 연결 기준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주항공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 ( 출처 :DART)

 

211분기 기준 매출 비중 항공운송 88%, 항공운수보조 9%, 호텔 1%, 서비스(헬스키퍼/카페/네일숍 등) 0.1%이며 코로나 사태 이전19(15)을 보면, 항공운송 96%, 항공운수보조 2%, 호텔/서비스 사업 1%미만입니다.

 

제주항공 원재료 가격 변동 추이 ( 출처 :DART)

 

당사의 주된 원재료라고 할 수 있는 항공유의 가격은 국제유가에 영향을 받으며, 20년 대비 21년 가격이 하락했습니다.

 

이어서 실적 분석입니다.

 

3. 제주항공 실적 분석

 

다음은 제주항공의 최근 5년간 주요 재무 정보를 요약한 내용입니다.(21~23년까지는 예측값입니다.)

 

제주항공 최근 5년간 실적

 

손익계산서 : 매출16~19년까지 꾸준히 증가했으나 20년 코로나의 영향으로 급감했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19년 적자전환된 이후 20년 적자폭이 확대되었으며, 23년이 돼서야 회복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률 흑자를 유지했던 16~18까지는 8%~10% 사이를 기록했습니다.

 

대차대조표 : 지난 5년간 부채지속 증가하고 자본 지속 감소하면서 부채비율이 16년 121%, 17년 142%, 18년 170%, 19년 351%, 20년 439%점차 상승했습니다. 부채의 증가자본의 감소22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표 : 영업활동현금흐름17년부터 19년까지 감소하였으며 20년 적자전환했습니다. 잉여현금흐름(FCF)18년과 202차례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제주항공은 19년 영업이익이 적자로 전환된 상태에서 20년 코로나를 맞이해 재무상태가 상당히 위험해 있는 상태입니다.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사가 이와 같은 재무상태를 안정적으로 진정시키면서 이익을 증가시킬 수 있을지 주목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볼 때, 주가 상승의 가능성이 있는 시점코로나19상황이 나아짐(혹은 그 기대가 반영되는 시점)과 동시에 훼손된 이익과 재무상태가 개선되는 시점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주항공과 같이 주가 급등의 기회를 가질만한 기업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상으로 제주항공 주가, 사업 내용, 실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명 검색은 이 포스팅 최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런글은 어떠세요?

[항공주]

대한항공 배당금, 배당일, 주가 및 정보(대한항공우)

 

[여행주]

롯데관광개발 주가, 사업내용 및 실적 분석!(여행주, 여행관련주)

모두투어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및 정보(여행주, 여행 관련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