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정보통/재무제표 파헤치기

기업 상장 전 재무제표 보는 방법, 비상장회사 재무제표 보는 방법(카카오뱅크, 크래프톤 재무제표 보는법)

안녕하세요! 꼬마통퉁입니다.

 

오늘 2014년에 상장한 '씨에스윈드' 라는 회사를 분석하고 있었는데, 기업 정보를 알아보기 위해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접속해서 살펴보니, 

 

출처:DART

 

이렇게 상장일인 2014년까지의 사업보고서만 나와있더라구요.

 

물론 사업보고서 상의 재무제표는 당해를 포함해 과거 2년까지 최대 3년치의 재무제표를 공시하기 때문에, 2012년까지의 재무제표는 볼 수 있었지만, 저는 그 이전의 정보에 대해 궁금했었습니다..!

 

2014년 씨에스윈드 사업보고서 상의 재무상테표. 2012년까지 정보를 제공함.

 

그래서 기업이 상장하기 전 재무제표를 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라는 질문을 갖게되었고, 방법을 찾게되어 공유해드립니다!

 

요 방법을 이용하면, 아직 상장하지 않은 기업인 '카카오뱅크' '크래프톤' 같은 기업들의 재무제표도 볼 수 있으니 비상장기업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주목해주세요!

 

그럼 기업 상장 전 재무제표 확인 방법(비상장회사 재무제표 확인방법) 시작합니다!


#1. 기업 상장 전 재무제표 확인 방법

 

1. 전자공시시스템 접속

 

 

 

2. 회사명 검색

 

3. '기간'에 원하는 기간 입력 -> '정기공시' 선택 -> '사업보고서' 선택 -> '검색' 클릭

 

 

자, 여기까지 하시면 아래처럼 기업이 상장한 이후까지의 사업보고서가 나옵니다.(씨에스윈드는 2014년 상장해서, 2014년 이후꺼만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원하는건 2014년 이전의 재무제표 정보죠? 바로 아래에서 확인하실게요!

 

4. '외부 감사 관련' 클릭 -> '전체 선택' 클릭 -> '검색' 클릭

 

 

5. 짜잔!

 

 

바로 이렇게! 상장 전 보고서가 모두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사업보고서가 아니라서 사업의 내용등은 확인할 수 없지만, 사업의 내용은 최근 사업보고서로 확인하는 것이 더 정확하니 상관 없을 것 같고, 감사보고서에 재무제표가 아래처럼 나오니, 재무 정보는 확실히 확인할 수 있어요.

 

씨에스윈드 2011년, 2012년 재무제표

 

#2. 비상장회사 재무제표 확인 방법(feat 크래프톤, 카카오뱅크 재무제표)

 

같은 방법으로 아직 상장하지 않은 회사의 재무제표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크리프톤 사업보고서, 재무제표 확인 방법
카카오뱅크 사업보고서, 재무제표 확인 방법

 

이렇게, 현재 비상장회사면서 2021년 IPO(기업공개) 대어로 꼽히고 있는 카카오뱅크와 크래프톤의 사업보고서와 감사보고서를 통한 재무제표도 미리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크래프톤은 10년~15년까지는 감사보고서, 16년~20년 까지는 사업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고, 카카오뱅크는 17년~19년 감사보고서, 20년 사업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네요.(카카오뱅크는 2017년에 출범했습니다.)


이렇게 비상장회사의 보고서를 볼 수 있는 이유는, 주식회사라면 상장을 하지 않더라도 주주들을 위해 재무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및 공유 부탁드립니다~!

 

그럼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돌아올게요!

 

감사합니다!

 

cf. 기업 분석(배당주, 비배당주)과 관련한 글들이 많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우측 상단 검색창에 관심 기업명을 검색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