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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정보통/배당주

맥쿼리인프라 배당일, 배당금, 주가 및 정보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국내 공모 리츠 7종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에는 국내 유일의 상장 인프라 펀드이자 배당금을 주는 리츠의 형태를 띠고 있는 배당주인

 

맥쿼리인프라의 배당일, 배당금, 주가 및 정보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관심있는 종목이라 조금 더 상세히 분석해 봤으니 끝까지 읽어봐 주세요.

 

그럼 바로 시작합니다!

 


1. 맥쿼리인프라 배당일 및 배당금

 

 

맥쿼리인프라 배당일 및 배당금
맥쿼리인프라 배당일 및 배당금

 

맥쿼리인프라의 배당일(통장으로 입금되는 날)은 2월 말8월 말이며,

 

맥쿼리인프라의 배당기준일(배당 자격을 받을 수 있는 날)은 6월 말과 12월 말입니다.

(각 배당기준일로부터 최소 영업일 2일 전에 매수해야 해당 분기의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을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2020년 8월 말에 배당금을 받고자 계획한다면,

 

2020년 6월 30일로부터 최소 2 영업일 전까지는 매수를 해야 8월 말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2020년 7월에 매수한 것은 2020년 12월 말까지 계산해서, 2021년 2월 말에 배당금을 받게 되는 거고요. 

 

 

이어서 맥쿼리인프라 배당금은 

 

2018년 : 310 + 312 = 622원

 

2019년 : 350 + 350 = 700원

 

입니다.

 

 

2. 맥쿼리인프라 주가

 

 

맥쿼리인프라 주가
맥쿼리인프라 주가
맥쿼리인프라 주가

 

맥쿼리인프라는 현재(2020.03.29.) 10,600원대의 주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2006년 3월 공모가 7,000원으로 시작해서 3,000원대까지 떨어졌던 적도 있었지만 

 

계속해서 상승해서 지금은 10,000원대를 넘나드는 주가를 가지고 있어요.

 

 

3. 맥쿼리인프라 정보

 

 

맥쿼리인프라는 앞에서도 설명했 듯

 

국내 유일의 상장 인프라 펀드이면서 일반 투자자에게 배당금을 주는 리츠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맥쿼리 자산운용(주)이 운용을 하고 있으며

 

이 맥쿼리 자산운용(주)은 2002년에 호주를 기반으로 한 세계적인 금융기관인

 

맥쿼리그룹과 신한금융그룹이 함께 세운 회사입니다.

 

보유, 운용하는 인프라가 국가사업과 연관이 깊어 

 

안전성에서 다른 어떤 리츠보다 탄탄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현재 총 12개의 도로, 터널 등의 인프라를 운용하고 있고, 

 

올 초에 사업 1개를 추가하여 총 13개의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인천 국제공항 고속도로

- 실시협약기간(정부와 해당 인프라를 운용하기로 계약한 기간) : ~2030년까지

- MRG 정부수입보장기간 : ~2020년까지

 

2) 용인-서울고속도로

- 실시협약기간 : ~2039년까지

- MRG 정부수입보장기간 : ~2019년까지

 

3) 서울-춘천고속도로

- 실시협약기간 : ~2039년까지

- MRG 정부수입보장기간 : ~2024년까지

 

4) 천안-논산고속도로

- 실시협약기간 : ~2032년까지

- MRG 정부수입보장기간 : ~2022년까지

 

5) 광주 제2순환도로, 1구간

- MRG 정부수입보장기간 : ~2028년까지

 

6) 광주 제2순환도로, 3-1구간

- MRG 정부수입보장기간 : ~2034년까지

 

7) 인천대교

- 실시협약기간 : ~2039년까지

- MRG 정부수입보장기간 : ~2024년까지

- 제3연륙교 2025 개통 이슈 있음

 

 

8) 마창대교

- MRG 정부수입보장기간 : ~2038년까지

 

9) 백양터널

- MRG 정부수입보장기간 : ~2025년까지

 

10) 우면산터널

- 실시협약기간 : ~2034년까지

 

11) 수정산터널

- MRG 정부수입보장기간 : ~2027년까지

 

12) 부산항 신항 2-3단계

- 실시협약기간 : ~2040년까지

 

13) 동북선 도시철도(2020년 1월~2024년 12월 건설 예상) : 올해 계약한 신규 사업.

- 실시협약기간 : 2025년 ~ 2054년

 

 

살펴보시면서 다른 리츠 설명 때와는 다르게 낯선 용어가 보이실 겁니다.

 

바로 MRG인데요. 

 

MRG란, 최소 운영수입보장제도(Minimum Revenue Guarantee : MRG)로서,

 

공공사업에 투자한 민간 투자 업체에게 주는 일종의 혜택입니다. 뜻은

 

' 특정 운영 기간에 실제 운영 수입이 당초 실시 협약의 추정 운영 수입에 미치지 못할 경우,

 

일정 한도까지는 주무관청이 시장 위험을 부담해 주는 제도 '이고

 

쉽게 말해서 

 

맥쿼리인프라에서 만든 도로에 통행량이 적어서 수입이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적더라도

 

국가에서 지원금을 준다는 겁니다.

 

 

실제 예로 본다면,

 

2018년 맥쿼리인프라의 인천공항 고속국도의 통행료 수익은 1708억 원이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정부 보조금이 794억 원이 추가되어 총 2505억 원의 수익을 냈고, 

 

이에 따라 순이익은 전체 매출의 45%인 1131억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지원해준 정보 보조금

 

2016년 881억, 2017년 814억, 2018년 794억 원으로 

 

2001년부터 2018년 기준까지 약 1조 6099억 원의 정부 보조금을 받았다고 합니다.

 

실로 엄청난 수치의 지원인 거죠.

 

이 때문에 세간의 비난을 늘 받긴 하지만,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관심을 갖게끔 만드는 거죠.

 

 

즉, 국가사업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운용할 수 있는 기한은 정해져 있지만

 

운용하는 동안까지는 수익을 굉장히 안정적으로 보장받는 제도가 있다는 겁니다.

 

작년까지는 이 실시 협약 기간에 따른 마지막 사업이 2040년까지라서, 

 

2040년까지만 운용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걱정들이 있었다고 하는데, 

 

올해 2054년까지 운용되는 새로운 투자를 하게 됨으로써, 

 

맥쿼리인프라가 국내에서 계속 운용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맥쿼리인프라에 투자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계속해서 맥쿼리인프라를 지켜볼 이유가 생긴 거죠.

 

맥쿼리인프라 인천대교

 


 

맥쿼리인프라는 인프라 펀드이기 때문에

 

앞서 소개했던 7개의 부동산 공모형 리츠가 받는 세제혜택을

(3년 동안 5천만 원 한도 투자할 경우 분리과세, 배당소득에 대해 15.4%가 아닌 9.9% 과세 등)

 

받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탄탄한 운용 기업, 높은 배당금, 국가 보조금, 안정적인 투자 대상 등을 미루어 봤을 때 

 

많은 사람들이 꾸준히 관심 갖는 상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국가 보조금을 받는 만큼 관련된 이슈가 많으니 이를 면밀히 살펴보는 것도 필요하겠지만요.

 

 

이상으로 맥쿼리인프라 배당일, 배당금, 주가 및 정보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에는 리츠는 아니지만 배당주, 고배당주와 관련된 정보를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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